본 연구는 화장품회사의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뷰티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서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뷰티인플루언서의 제품평가 콘텐츠에 노출된 소비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자료 설문지는 총 237부 15개 항목을 설문조사 하였고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 t 검정과 ANOVA,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SPSS 23.0을 사용하였다. 특정 계정 HAJIN_21 뷰티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한 제품소개에 따른 구매의도를 연구한 결과는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에 최종학력이 구매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본 연구가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를 활용하는 홍보 방향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화장품회사의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뷰티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서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뷰티인플루언서의 제품평가 콘텐츠에 노출된 소비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자료 설문지는 총 237부 15개 항목을 설문조사 하였고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 t 검정과 ANOVA,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SPSS 23.0을 사용하였다. 특정 계정 HAJIN_21 뷰티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한 제품소개에 따른 구매의도를 연구한 결과는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에 최종학력이 구매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본 연구가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를 활용하는 홍보 방향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studied the influence of beauty influencers, who act as supporters of cosmetics companie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cosmetics by consumers using Instagram content. To this end, we focused on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exposed to product evaluation conten...
This study studied the influence of beauty influencers, who act as supporters of cosmetics companie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cosmetics by consumers using Instagram content. To this end, we focused on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exposed to product evaluation contents of beauty influencers acting as cosmetics company supporters on purchase intention. The research data questionnaire surveyed a total of 15 items in 237 part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independent t 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nd SPSS 23.0 was used for analysis. As a result of researching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product introduction through Instagram contents of a specific account HAJIN_21 Beauty Influencer, gender did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and final education was statistically influenced on purchase intention. It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final education was an important factor in purchase intention. Furthermore,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can be used as a basic data in the direction of promotion using cosmetics companies supporters.
This study studied the influence of beauty influencers, who act as supporters of cosmetics companie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cosmetics by consumers using Instagram content. To this end, we focused on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exposed to product evaluation contents of beauty influencers acting as cosmetics company supporters on purchase intention. The research data questionnaire surveyed a total of 15 items in 237 part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independent t 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and SPSS 23.0 was used for analysis. As a result of researching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product introduction through Instagram contents of a specific account HAJIN_21 Beauty Influencer, gender did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and final education was statistically influenced on purchase intention. It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final education was an important factor in purchase intention. Furthermore,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can be used as a basic data in the direction of promotion using cosmetics companies suppor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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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뷰티인플루언서의 제품평가 콘텐츠에 노출된 소비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제품에 따라서 설문 응답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하여 동일계정에 같은 제품소개에 노출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화장품회사의 제품소개 홍보를 위하여 고졸 및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서포터즈 활동 및 뷰티인플루언서를 활동에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연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연구표본을 인스타그램 계정을 이용하고 온라인상에서 설문을 많이 받지 못한 점이 한계로 보여지며 237명의 표본 중 여성이 209명 (88.
제안 방법
0을 사용해 분석하고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 t 검정과 ANOVA, 다중 회귀분석 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인구통계학적 질문 7문항, 구매의도 8문항 총 15문항으로 구
성하였으며 5점 리커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에 제품에 따라서 설문 응답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하여 동일계정에 같은 제품소개에 노출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서포터즈 활동을 하는 뷰티인플루언서 HAJIN_21의 계정을 본 사람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9년 7월 1일 ∼ 2019년 10월 15일 실시 하였고 분석 도구는 SPSS 2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뷰티인플루언서의 제품평가 콘텐츠에 노출된 소비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제품에 따라서 설문 응답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하여 동일계정에 같은 제품소개에 노출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서포터즈 활동을 하는 뷰티인플루언서 HAJIN_21의 계정을 본 사람들에게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뷰티인플루언서 구매의도 개념구성 타당도가 적절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 검정과 ANOVA를 실시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를 구하였다. 성별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구매의도 평균이 남성의 경우 2.
본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1과 같다. 성별은 여성이 209명(88.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구매의도 도구에 대한 개념구성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2[7]와 같다.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증결과, KMO 값은 0.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 검정과 ANOVA를 실시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를 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3과 같다. 먼저 성별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구매 의도 평균이 남성의 경우 2.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 회귀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4와 같다.
조사 기간은 2019년 7월 1일 ∼ 2019년 10월 15일 실시 하였고 분석 도구는 SPSS 23.0을 사용해 분석하고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 t 검정과 ANOVA, 다중 회귀분석 하였다.
성능/효과
001보다 작은 값이 도출되었으므로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구매의도는 총 8문항이고, 1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구매의도의 아이겐 값은 5.896, 변량은 73.705로 나타났으며, 누적 변량은 73.705로 나타났다. 신뢰도 검증에서 Cronbach’s alpha 값이 0.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 검정과 ANOVA를 실시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를 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3과 같다. 먼저 성별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구매 의도 평균이 남성의 경우 2.63, 여성은 3.02로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139, p<.05). 나이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30대가 평균 3.
정리하면, 화장품회사 서포터즈 활동을 하는 뷰티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하여 화장품제품을 소개했을 때, 직업, 연령, 가계소득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과 최종학력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서 이 두 요인이 구매의도에 주는 영향을 회귀분석한 결과는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대하여 정의 유의한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최종학력이 구매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 검정과 ANOVA를 실시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를 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3과 같다. 먼저 성별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구매 의도 평균이 남성의 경우 2.63, 여성은 3.02로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139, p<.05). 나이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30대가 평균 3.
따라서 성별과 최종학력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대하여 정의 유의한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종학력은고졸이 201명(84.
036이므로,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요약하면 본 연구의 결과 성별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었다.
이에 최종학력이 구매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뷰티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한 제품소개에 노출되었을 때, 고졸, 대졸(4년제), 대학원졸 등의 순서대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화장품회사의 제품소개 홍보를 위하여 고졸 및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서포터즈 활동 및 뷰티인플루언서를 활동에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연구되었다.
2%), 중졸 이하 1명(4%)이나타났다. 정리하면, 화장품회사 서포터즈 활동을 하는 뷰티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하여 화장품제품을 소개했을 때, 직업, 연령, 가계소득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과 최종학력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서 이 두 요인이 구매의도에 주는 영향을 회귀분석한 결과는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대하여 정의 유의한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05). 직업, 연령, 가계소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별과 최종학력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첫째, 구매의도에 대한 총 8가지 문항에 대하여 1개의 요인은 추출되었으며, 설명력은 73.705%로 나타났으며 신뢰도 검증은 Cronbach’s alpha 값이 0.948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후속연구
셋째, 특정 서포터즈 활동을 하는 1명의 뷰티인플루언서를 연구한 것 또한 본 연구에 자료를 보편화하는 것에 한계가 있어 향후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화장품회사 서포터즈의 뷰티제품평가 콘텐츠에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에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를 활용하는 홍보 방향에 기초자료가 되리라고 기대한다.
셋째, 특정 서포터즈 활동을 하는 1명의 뷰티인플루언서를 연구한 것 또한 본 연구에 자료를 보편화하는 것에 한계가 있어 향후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화장품회사 서포터즈의 뷰티제품평가 콘텐츠에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에 화장품회사 서포터즈를 활용하는 홍보 방향에 기초자료가 되리라고 기대한다.
츠를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다[14]. 이러한 흐름에 화장품회사 서포터즈의 뷰티제품평가 콘텐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화장품회사의 서포터즈를 이용한 홍보 방향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연구표본을 인스타그램 계정을 이용하고 온라인상에서 설문을 많이 받지 못한 점이 한계로 보여지며 237명의 표본 중 여성이 209명 (88.2%)을 차지하는 성별의 불균형 설문상황이 보완되어야 한다. 둘째,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다양한 연령, 다양한 직업군, 소셜미디어 접근 이용시간 등의 표본을 넓혀서 접근해 볼 필요성이 있다.
1% 증가했다. 향후 2022년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는 4,487억 달러(약 519조 1,459억원)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1]. 2018년 국내 화장품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한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성장하며 국내 화장품산업 총생산 규모는 15조 5,02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뷰티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K-뷰티의 인기는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 원동
력이 되며 문화 산업으로 미적욕구를 충족시키는 정신
적, 신체적 활력소의 원천으로 간주되는 큰 성장 가능
성을 가진 산업이다.
사업의 핵심도구로 SNS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시적인 제품홍보 차
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판매
까지 SNS를 통하여 홍보를 집중함으로써 직접적 매출
과 고객 유입률에도 성공을 거두며 큰 효과를 보고 있
다[3]. 이러한 SNS 서비스 중심에는 인플루언서가 있
제품소개에 따른 구매의도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0을 사용하였다. 특정 계정 HAJIN_21 뷰티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통한 제품소개에 따른 구매의도를 연구한 결과는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최종학력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에 최종학력이 구매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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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Name: Stila. https://blog.naver.com/eternqx2/221163562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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