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결정성 이론 기반 대학생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a Smartphone Overdependence Preven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50 no.1, 2020년, pp.116 - 131  

권명순 (한림대학교 간호대학.간호학연구소) ,  유정순 (한림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smartphone overdependence prevention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SDT) and evaluate its effectivenes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repeated measures design was used for the study. Participants were 64 univer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더불어 자기결정성 이론 기반 연구는 임상에서의 자기관리행위 이행[26,27], 체중감소[28], 중학생 대상 금연[29], 고등학생 대상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30] 등과 같이 다양한 연구에서 진행되었으며 결과적으로 기본심리욕구의 충족이 행위의 변화를 가져왔음이 검증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위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프로그램을 자기결정성 이론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그들의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자기조절능력, 대학생활적응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 의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기본심리욕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조절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 삶에 필수적인 부분이 된 이유는? 스마트폰은 개인용 컴퓨터뿐만 아니라 기타 여러 미디어 장치를 대체하며 편리성과 이동성 덕분에 언제 어디서든 음성통화나 전자메일, 인터넷 서핑,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상호작용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 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현대인의 삶에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다[1]. 한국의 경우 18세 이상 스마트폰 보급률은 94%로 조사에 참여한 38개국 중 1위를 차지하며 2위인 이스라엘 83%보다도 무려 11%나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2].
대학생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자기조절능력은? 대학생은 발달과정 상 청소년 후기와 성인 초기에 해당하며 정서적 독립과 함께 스스로 진로를 결정하고 미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시기이며, 그에 따른 발달 과제 달성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다[9]. 한편 대학생은 청소년에 비해 자기 통제가 발달 되어 있기에[10] 스마트폰 과의존과 같은 본인의 문제 행동에 대해 자각하고 스스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변화하고자 한다[11]. 그러나 대학생 스스로가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해 초래되는 결과에 대해 심각성을 인지하더라도 문제 해결에는 적극적이지 않다는 점[12]과 아울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혼란 속에서 스마트폰은 오히려 안식처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스마트폰 사용이 불가피한 교육 환경[11] 등이 스마트폰 사용 조절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대학 신입생은 다양한 대인관계 형성과 학업에 충실하며 진로를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9] 입학 초기부터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이러한 사실은 스마트폰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부정적 영향에도 노출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스마트폰 과의존은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인해 심리적·사회적·대인관계적 면에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자율적인 사용 조절능력이 감소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일상생활에 부적응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으며[3,4], 특히 국내 대학생은 전체 인구집단 중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99.8%로 가장 높았고,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2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Samaha M, Hawi NS.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addiction, stress, academic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lif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6;57:321-325. https://doi.org/10.1016/j.chb.2015.12.045 

  2. Poushter J, Bishop C, Chwe H. Social media use continues to rise in developing countries but plateaus across developed ones [Internet]. Washington, D.C.: Pew Research Center; 2018 [cited 2018 Dec 19]. Available from: https://www.pewresearch.org/global/2018/06/19/social-media-use-continuesto-rise-in-developing-countries-but-plateaus-across-developed-ones/. 

  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NIA). 2016 Digital culture forum policy research report. Daegu: NIA; 2016 Dec. Report No.: NIA V-RER-B-16007. p. 251-281. 

  4. Lee SR, Kim HS. The effect of smartphone overdependence 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Locality and Globality: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2017;41(2):157-184. https://doi.org/10.33071/ssricb.41.2.201708.157 

  5. Ministry of Science and ICT (MSI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NIA). 2018 The survey on smart phone overdependence. Daegu: MSIT; NIA; 2018 Dec. Report No.: NIA VIRSE-C-18060. 296 p. 

  6. Choi H, Chung KM. Effects of feedback intervention on decrease of smartphone usage of smartphone addiction risk group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16;35(2):365-391. 

  7. Lee JW, Lee NY. The effect of stress about campus life and college life adaptation on smartphone addic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18(2):303-317.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2.303 

  8. Kwon MS, Lee BY. Relationship among basic psychological needs, smartphone addic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7;31(3):540-553. https://doi.org/10.5932/JKPHN.2017.31.3.540 

  9. Lee SH. The college adaptation and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enterents: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support relationshi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9;20(4):149-159. https://doi.org/10.5762/KAIS.2019.20.4.149 

  10. Sawyer SM, Afifi RA, Bearinger LH, Blakemore SJ, Dick B, Ezeh AC, et al. Adolescence: A foundation for future health. The Lancet. 2012;379(9826):1630-1640. https://doi.org/10.1016/S0140-6736(12)60072-5 

  11. Kwon MS, Jin J. Exploring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necessary for the internalized motivation of university students with smartphone overdependence: Apply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9;28(1):26-36. https://doi.org/10.12934/jkpmhn.2019.28.1.26 

  12. Jin J. Experiences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7;15(2):421-429. https://doi.org/10.14400/JDC.2017.15.2.421 

  13. Deci EL, Ryan RM. Facilitating optimal motiv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ross life's domains. Canadian Psychology/Psychologie canadienne. 2008;49(1):14-23. https://doi.org/10.1037/0708-5591.49.1.14 

  14. Deci EL, Ryan RM.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2000;11(4):227-26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15. Kopp CB.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982;18(2):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16. Gokcearslan S, Mumcu FK, Haslaman T, Cevik YD. Modelling smartphone addiction: The role of smartphone usage, self-regula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cyberloafing in university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6;63:639-649. https://doi.org/10.1016/j.chb.2016.05.091 

  17. Park JH, Park JH. The relationships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xiety, college adjustment,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7;28(1):185-194. https://doi.org/10.7465/jkdi.2017.28.1.185 

  18. Jang SH, Ha Y.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depression, self-esteem, and impulsivit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9;17(1):269-280. https://doi.org/10.14400/JDC.2019.17.1.269 

  19. Boumosleh JM, Jaalouk D. Depression, anxiety, and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 sectional study. PLoS One. 2017;12(8):e0182239.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82239 

  20. Wu AMS, Cheung VI, Ku L, Hung EPW. Psychological risk factors of addiction to social networking sites among Chinese smartphone users.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2013;2(3):160-166. https://doi.org/10.1556/JBA.2.2013.006 

  21. Lan Y, Ding JE, Li W, Li J, Zhang Y, Liu M, et al. A pilot study of a group mindfulness-based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for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2018;7(4):1171-1176. https://doi.org/10.1556/2006.7.2018.103 

  22. Jung ES, Son CN. Effects of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on internet addiction level, anxiety, and stress of college students with Internet addic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11;30(4):825-843. 

  23. Yoo HK, Son CN. Effects of ACT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self-control, and anxiety of college students with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6;14(2):415-426. https://doi.org/10.14400/JDC.2016.14.2.415 

  24. Choi EM, Kim MS. The effect of motivational interview oriented and cognitive behavioral group counseling for college students with smartphon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6;17(3):169-185. 

  25. Bang JH. The effects of smart phone addiction management application on self-regul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6;10(2):323-337. https://doi.org/10.21184/jkeia.2016.04.10.2.323 

  26. Lee EH, Park JW.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health be-havior adherence for elders with prehypertension: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3):343-352.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43 

  27. Seo YM, Choi WH. A predictive model on self care behavior for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4):491-499. https://doi.org/10.4040/jkan.2011.41.4.491 

  28. Cho JH. Effects of a motivation-enhanced weight loss program for women with abdominal obesity: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13. p. 1-126. 

  29. Ha YS, Choi YH. Effectiveness of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based a motivational interviewing YOU-TURN program for smoking cess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5;45(3):347-356. https://doi.org/10.4040/jkan.2015.45.3.347 

  30. Park GR, Kim HS. Effects of a group counseling integration program on self-determina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with tendency to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5):694-703. https://doi.org/10.4040/jkan.2011.41.5.694 

  31.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39(2):175-191. 

  32. Ryan RM, Deci EL.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motivation, development, and wellness. New York: Guilford Press; 2017. p. 1-756. 

  33. Williams GC, Patrick H, Niemiec CP, Ryan RM, Deci EL, Lavigne HM. The smoker's health project: A self-determination theory intervention to facilitate maintenance of tobacco abstinence. Contemporary Clinical Trials. 2011;32(4):535-543. https://doi.org/10.1016/j.cct.2011.03.002 

  34. Mun SY, Lee BS. Effects of an integrated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self-regulation and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5;45(2):251-261. https://doi.org/10.4040/jkan.2015.45.2.251 

  35. An NY, Kim JH, Jeong DH, Chang MY, Nam SH, Kong JY. Korean assistive technology satisfaction assessment tool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014;22(2):113-124. 

  36. Jeon SH, You YD.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and effects of domestic smart-phone addiction program.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017;37:263-294. 

  37.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The basic youth act [Internet]. Sejong: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cited 2019 Apr 11].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W//lsInfoP.do?lsiSeq199555&efYd20180613#0000. 

  38. Lee MH, Kim AY.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008;22(4):157-174. 

  39. Kuhl J, Fuhrmann A. Decomposing self-regulation and self-control: The volitional components inventory. In: Heckhausen J, Dweck CS, editors. Motivation and Self-Regulation across the Life Spa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p. 15-49. https://doi.org/10.1017/CBO9780511527869.003 

  40. Yoon YS. A study on self-regulatory ability of adolesce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personality, parenting, behavior problems, and life stress [dissertation].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7. p. 1-112. 

  41. Baker RW, Siryk B. SACQ: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99. p. 1-79. 

  42. Lee YJ.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1999. p. 1-92. 

  43. IEMBIO. The manual of Canopy9 RSA. Chuncheon: IEMBIO; 2013. 

  44. Vansteenkiste M, Simons J, Soenens B, Lens W. How to become a persevering exerciser? Providing a clear, future intrinsic goal in an autonomy-supportive way.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2004;26(2):232-249. https://doi.org/10.1123/jsep.26.2.232 

  45. Webber KH, Tate DF, Ward DS, Bowling JM. Motivation and its relationship to adherence to self-monitoring and weight loss in a 16-week internet behavioral weight loss intervention.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2010;42(3):161-167. https://doi.org/10.1016/j.jneb.2009.03.001 

  46. van Deursen AJAM, Bolle CL, Hegner SM, Kommers PAM. Modeling habitual and addictive smartphone behavior: The role of smartphone usage types,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stress, self-regulation, age, and gender.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5;45:411-420. https://doi.org/10.1016/j.chb.2014.12.039 

  47. Lee K, Kim M. Effects of a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counseling program o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for nursing freshme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8;24(4):443-452.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4.443 

  48. Hong SH, Kim DR.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level and autonomic nervous system funct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4;16(3):1699-17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