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이후 급증하는 중년여성의 우울증은 다양한 치료방법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감소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자기상실에서 오는 전체성의 몰인식에서 기인한다는 전제하에, 보다 근원적인 치료방법을 위한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2016년 9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우울증을 호소하는 3명의 기독교인 중년여성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 10~15회기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261개의 의미단위와 11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의미단위를 2개의 주제군인 우울증 경험과 개성화과정의 현상으로 나누어 구조화하였다. 심층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우울증 경험과 개성화과정의 현상으로 구조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증의 경험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영적인 면에서 고통스러운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의욕으로 변환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창조적 질서를 위한 과정으로 연결된다. 둘째,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 현상은 페르소나, 그림자·콤플렉스, 아니무스와의 직면에서 또 다른 고통을 불러오지만, 동시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겸손과 용기의 태도 또한 가져온다. 셋째,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에서 자기실현의 현상은 카타르시스 후 자기성찰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고 점차 인격과 관계의 변화, 전반적인 삶에서의 변화, 종교적인 영역에서의 변화, 인지적·정서적·행동적인 영역에서의 긍정적 변화 등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이 고통의 본질적인 의미를 깨닫고 개성화과정을 통해 근원적으로 치료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일반 중년여성들에게도 예방적 차원의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40대 이후 급증하는 중년여성의 우울증은 다양한 치료방법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감소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자기상실에서 오는 전체성의 몰인식에서 기인한다는 전제하에, 보다 근원적인 치료방법을 위한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2016년 9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우울증을 호소하는 3명의 기독교인 중년여성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 10~15회기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261개의 의미단위와 11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의미단위를 2개의 주제군인 우울증 경험과 개성화과정의 현상으로 나누어 구조화하였다. 심층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우울증 경험과 개성화과정의 현상으로 구조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증의 경험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영적인 면에서 고통스러운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의욕으로 변환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창조적 질서를 위한 과정으로 연결된다. 둘째,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 현상은 페르소나, 그림자·콤플렉스, 아니무스와의 직면에서 또 다른 고통을 불러오지만, 동시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겸손과 용기의 태도 또한 가져온다. 셋째,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에서 자기실현의 현상은 카타르시스 후 자기성찰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고 점차 인격과 관계의 변화, 전반적인 삶에서의 변화, 종교적인 영역에서의 변화, 인지적·정서적·행동적인 영역에서의 긍정적 변화 등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이 고통의 본질적인 의미를 깨닫고 개성화과정을 통해 근원적으로 치료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일반 중년여성들에게도 예방적 차원의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Middle-aged women who have experienced the depression have been in pain for a long time.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which is rapidly increasing from their forties, has a problem that do not decrease in spite of various treatment methods. If the essential cause of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
Middle-aged women who have experienced the depression have been in pain for a long time.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which is rapidly increasing from their forties, has a problem that do not decrease in spite of various treatment methods. If the essential cause of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is due to the inability to detect the meaning of life because of the lack of the perception about the identity resulting from self-loss, a more qualitative research for a fundamental treatment method is requi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ssence and meaning of the experience of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and to help them to find their own selves through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and to recover the whole health as well as to live as a self-transcendent being. Three Christian middle-aged women falling on critical and serious condition by BDI diagnosis were selected for the study. In-depth counseling and interviews were held from January to August 2018. In-depth counseling has provided detailed statements about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of middle-aged women who have experienced depression, which applied 5 stages of Giorgi's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As a result, 261 semantic units and 11 sub-components were derived and structured by dividing them into two themes: depression experience and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process, which are the subject group. This study has its significance in realizing essential meaning of pain by middle-aged women who experience depression and fundamentally preparing an opportunity to be cured through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as well as contributing for such middle-aged women to have abundant living by suggesting preventive measures to general middle-aged women who prepare for their old age.
Middle-aged women who have experienced the depression have been in pain for a long time.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which is rapidly increasing from their forties, has a problem that do not decrease in spite of various treatment methods. If the essential cause of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is due to the inability to detect the meaning of life because of the lack of the perception about the identity resulting from self-loss, a more qualitative research for a fundamental treatment method is requi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ssence and meaning of the experience of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and to help them to find their own selves through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and to recover the whole health as well as to live as a self-transcendent being. Three Christian middle-aged women falling on critical and serious condition by BDI diagnosis were selected for the study. In-depth counseling and interviews were held from January to August 2018. In-depth counseling has provided detailed statements about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of middle-aged women who have experienced depression, which applied 5 stages of Giorgi's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As a result, 261 semantic units and 11 sub-components were derived and structured by dividing them into two themes: depression experience and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process, which are the subject group. This study has its significance in realizing essential meaning of pain by middle-aged women who experience depression and fundamentally preparing an opportunity to be cured through the process of individualization, as well as contributing for such middle-aged women to have abundant living by suggesting preventive measures to general middle-aged women who prepare for their old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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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중년여성의 우울증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은 어떠한가? 3명의 참여자들이 진술한 경험을 토대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재구성한 본 연구의 특성을 고려할 때,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 전체를 일반화하여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 본 연구는 분석심리학을 통한 개성화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이므로 다른 전문가들의 견해와 다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여성이 겪는 우울증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발견하고, 개성화과정을 통해 고유한 자기 자신을 찾아 전인적 건강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자기-초월적 존재로서 살아가도록 돕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문제의식을 토대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중년여성의 우울증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은 어떠한가? 3명의 참여자들이 진술한 경험을 토대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재구성한 본 연구의 특성을 고려할 때,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 전체를 일반화하여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여성이 겪는 우울증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발견하고, 개성화과정을 통해 고유한 자기 자신을 찾아 전인적 건강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자기-초월적 존재로서 살아가도록 돕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문제의식을 토대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Giorgi의 질적 연구방법에 따라 본 연구자가 도출한 의미단어는 261개였으며 그중에서 비슷한 의미가 있거나 동일한 것들을 묶어서 11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본질을 파악한 구성요소들을 우울증 경험의 증상, 개성화과정의 현상이라는 2개 구조로 범주화하였다.
또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Giorgi가 제시한 전체의 인식, 의미단위 도출하기, 학문적 용어로 전환하기, 구성요소 도출하기, 상황적 구조 진술하기의 5단계 절차를 따랐다.
본 연구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우울증을 경험하는 3명의 중년여성을 연구함으로써,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통해 우울증 경험의 본질과 개성화과정 경험에 대한 261개의 의미단위와 11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의미단위를 2개의 주제군인 우울증 경험과 개성화과정의 현상으로 나누어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는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 각 개인의 경험의 특성을 중요시했다는 측면에서 질적 연구방법을 채택,현상학적 연구방법 중 Giorgi 방법을 채택하였다. 그 이유는 본 연구가 감정, 지각, 사건 등에 대한 각 참여자의 반응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지 않고, 그들이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그 의미와 본질을 살핀다는 점에서 가장 적합한 연구방법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방법으로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인터뷰 질문은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연구하기 위해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들로 구성하였다.
개성화과정을 거쳐 자기실현을 하는 동안 참여자들은 아니무스의 종교적 기능으로 인해 깨달음을 얻게 되고 내면의 새로운 질서를 잡아갔다. 부모를 떠나 부부가 한몸을 이루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점,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비하하면서 자신이 하나님처럼 군림했던 것 등에 대해 말씀을 토대로 감성적인 통찰을 하게 되었다.
앞서 살펴본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영적인 문제들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변화과정에 대하여 문제의 원인 인식하기, 내면의 갈등으로부터 벗어나기, 아니무스 경험을 조화롭게 통합하기, 자기실현하기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 참여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상황에 따라 최소 10회기에서 15회기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진행과정은 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방법으로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인터뷰 질문은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연구하기 위해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들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Giorgi의 질적 연구방법에 따라 본 연구자가 도출한 의미단어는 261개였으며 그중에서 비슷한 의미가 있거나 동일한 것들을 묶어서 11개의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본질을 파악한 구성요소들을 우울증 경험의 증상, 개성화과정의 현상이라는 2개 구조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reswell(2005)[14]이 언급한 연구참 여 대상 선정의 중요한 조건인 ‘우울증을 경험하고 그것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연구 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으며, 기본적 인적사항은 와 같다.
본 연구자는 2017년 12월부터 2018년 8월까지 3명의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위한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가 호소하는 문제와 상황에 따라 최소 10회기에서 15회기 심층상담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진행과정은 <표 1>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의 현재 우울증 경험여부를 판별하고 선정하기 위해 Beck의 우울 척도지(BDI : Beck Depression Inventory)를 사용하였다. Beck의 우울 척도 해석지침으로서 점수의 범위가 16∼23점은 중한 우울 상태이고, 24∼63점은 심한 우울 상태에 해당한다.
성능/효과
2) 객관적 사고와 표현을 통해 창조적으로 변환하기 참여자들의 아니무스의 조화와 통합은 남편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대화를 통한 새로운 관계회복이 점차 일어났다. 그리고 직업 현장과 가정에서 일의 정도와 관 계를 맺는 방법에 있어 새로운 창조의 삶으로 전환되었다.
’라고 고백하면서 내면의 쌍둥이를 수용하고 투사를 거두게 되었는데 이것이 회복의 시작이다. 그림자를 객관화하여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일 때 점차 인격의 변화가 일어났고 페르소나를 벗어 버리고자 하는 열정과 용기, 겸손한 마음과 태도, 상대에 대해 그럴 수도 있다고 이해하는 것과 여유로움, 투사 거두기, 자기반성(회개), 의식의 폭 확대를 포함하여 더러는 주변 사람들이 달라지는 변화도 보였다.
둘째,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에서는 페르소나, 그림자·콤플렉스, 아니무스의 다양한 현상이 나타난다.
셋째,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에서 자기실현의 현상은 카타르시스 후 자기성찰을 통해 페르소나, 그림자와 콤플렉스, 아니무스에 대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점차 인격과 관계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말의 절제함, 관대함, 유연함, 편안함, 객관적인 안목, 분별력, 겸손함으로 드러나고, 삶에 서는 자기계발과 이타적인 삶의 균형, 지적 활동과 육체적 건강을 위한 운동간의 균형, 일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우선순위를 정해 여유롭게 일하는 등 변화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A는 어린 시절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착한 아이라는 이미지를 주입받았고 그 지지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과도하게 일하며 맹목적으로 헌신하는 삶을 살았다. 즉, 자신을 억압하고 타인 중심적으로 안과 밖이 다른 이중적인 삶을 살게 되면서 내적인 고통을 호소하거나 격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페르소나를 인식하게 되면서 그 모든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진술하였다.
참여자들은 가인 콤플렉스, 성 콤플렉스, 착한 아이 콤플렉스, 학력 콤플렉스 등을 인식하게 되었는데 이처럼 자신들이 콤플렉스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을 때, 부정적 모성 콤플렉스와 부성 콤플렉스가 원가족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며 자신 또한 자녀에게 똑같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였다.
첫째, 우울을 경험한 중년여성은 감정들을 표현하기보다 감추고 억압하여 살아옴으로써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영적으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참여자들은 다른 사람의 사랑과 인정을 받고자 하여 타인 중심의 삶을 살면서 최선을 다했지만 가족, 직장, 교회공동체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조차 배려 받지 못함, 거절감과 버림받음, 무정함을 느끼는 등 결국 자기소외의 증상을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문제의식을 토대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중년여성의 우울증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은 어떠한가? 3명의 참여자들이 진술한 경험을 토대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재구성한 본 연구의 특성을 고려할 때, 우울증을 경험한 중년여성 전체를 일반화하여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 본 연구는 분석심리학을 통한 개성화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이므로 다른 전문가들의 견해와 다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첫째, 공존질환을 가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둘째, 부부상담 차원의 연구 혹은 중년남성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eud는 우울한 사람들이 자신을 과도하게 증오하는 것을 무엇이라 묘사했는가?
Freud(1917)[2]는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부정적 정동을 다른 사람에게서 거두어 자기 자신에게로 돌리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 실제 약점에 비해 과도하게 자신을증오한다고 하였다. 그는 이 현상을 안으로 향한 분노 혹은 자기에 대한 가학증으로 묘사하였다. 또한, 우울한 사람들은 처벌적인 양심 혹은 초자아를 지녔다고 믿었으며 이들의 양심이 강해지는 이유가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는 공격적인 감정과 분노감을 통제하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에서 자기실현의 현상은 어떤 문제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부터 시작하는가?
셋째, 중년여성의 개성화과정에서 자기실현의 현상은 카타르시스 후 자기성찰을 통해 페르소나, 그림자와 콤플렉스, 아니무스에 대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점차 인격과 관계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말의 절제함, 관대함, 유연함, 편안함, 객관적인 안목, 분별력, 겸손함으로 드러나고, 삶에 서는 자기계발과 이타적인 삶의 균형, 지적 활동과 육체적 건강을 위한 운동간의 균형, 일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우선순위를 정해 여유롭게 일하는 등 변화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부영의 논문에서 언급하는 우울증은 어떤 경우에 발생한다고 보는가?
Jung에 따르면 우울증은 자기 자신의 개성을 살리지 못함으로써 정신적인 균형이 깨지고 의식에서 이용할 만 한 정신적 에너지가 고갈될 때 발생한다(이부영, 2017)[1]. 이처럼 우울증의 본질적인 원인이 자기 상실로 인한 전체성의 몰인식으로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는 데서 기인한다면 그에 따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4)
이부영(2017). 분석심리학. 서울: 일조각.
Freud, S. (1917). Mourning and Melancholia. Standard Edition, 14:243-60. London: Hogarth Press.
이재훈(2008). 대상관계이론에서 본 우울증과 영성: 클라인, 페어베언, 위니캇의 이론을 중심으로. 목회와 상담. 한국목회상담학회, 10, 95-116.
권석만(2016). 우울증, 침체와 절망의 늪. 서울: 학지사.
Martin E. P. Seligman (1975). Helplessness: On Depression, Development, and Death. San Francisco: W.H. Freeman.
김예식(1998).생각 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Beck, A. T. (1961). A systematic investigation of depression. Comprehensive Psychiatry, 2.
Josef Goldbrunner. (1966). Individuation: A Study of the Depth Psychology of Carl Gustav Jung. Indiana: Univ. of Notre Dame press.
Jung, C. G. (1966). The Collected Works of C. G. Jung. 7: Two Essays on Analytical Psychology. London: Routledge.
河合?雄(1971). コンプレックス. 위정훈 역 (2011). 콤플렉스 카페. 서울: 도서출판 파피에.
이유경(2018). 한국 민담의 여성성 서울: 분석심리학 연구소
이부영(1976). 자기와 자기실현 경기: 한길사.
김성민(2001). 악의 문제와 그 극복에 관한 고찰. 한국 기독교 신학 논총, 22(1), 373-406.
Creswell, J. W. (2005). Educational Research: Plann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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