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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액화공정에서 LNG 냉열 적용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
Simulation Study on the Application of LNG Cold Energy for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1 no.1, 2020년, pp.33 - 40  

한단비 (수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  변현승 (수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  백영순 (수원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ydrogen utilization becomes more active recently, a large amount of hydrogen should be supplied safely. Among the three supply methods, liquefied hydrogen, which is an optimal method of storage and transportation convenience and high safety, has a low temperature of -253℃, which is comp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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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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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소액화공정 중 MR 공정에서 압축기로부터 상승된 고온의 수소와 MR을 25℃까지 냉각시키기 위하여 전기식과 LNG 냉열 이용 방식을 시뮬레이터(PRO/II 10.0 ver)에 의해 각각 공정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LNG 냉열을 이용할 때 LNG 잠열 이용율, LNG의 공급압력, LNG의 기화 온도에 따라 소요되는 전력량을 구하여 전기식 MR 시스템과 비교분석하였다.
  • LNG는 바닷물과 열교환하여 NG로 기화하고 LNG가 가지고 있던 냉열들은 바다로 버려지고 있다. 이러한 냉열을 냉매를 통해 얻고, 냉열을 필요로 하는 곳에 이용하고자 한다. 액체 상태를 기화시킬 때는 잠열이 발생하며, 이러한 잠열과 현열을 모두 이용하여 냉각시킬 수 있다.

가설 설정

  • 0 ver)를 이용하여 공정모사 하였다. 열역학적 상태 방정식은 Soave-Redlich-Kwong을 이용하였으며, ortho-para 전환기의 효율은 상용화 촉매전화 기 효율이 99% 이상이므로 1로 가정하여 수행하였다. MR을 이용한 공정에서 냉매의 조성은 Krasae-In 등14)의 결과를 이용하였으며, Tables 1, 2와 같은 조건으로 MR system과 LNG system을 각각 공정모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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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중요해지는 것은 무엇인가? 수소는 연료전지에 의한 전력생산 뿐 아니라 수소차에 활용되고 있으며, 잉여 전력을 통한 H2나 CH4와 같은 가스로 저장하는 power to gas 기술 등 다양한 이용방법이 나타나고 있다. 수소 이용이 증가하게 됨에 따라 생산된 수소를 이용 가능한 사이트 확장이 중요하고 많은 양의 수소를 저장하고 안전하게 이송이 가능하여야 한다. 현재 수소는 주로 200-350 bar의 고압으로 저장하여 이송하며, 수소를 고압으로 압축시키기 위해 압축기에서 많은 동력을 필요로 하고 저장탱크의 경우, 수소취성이 없고 고압에서도 버틸 수 있는 재질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1,2).
수소 이송과 저장 시 많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소 이용이 증가하게 됨에 따라 생산된 수소를 이용 가능한 사이트 확장이 중요하고 많은 양의 수소를 저장하고 안전하게 이송이 가능하여야 한다. 현재 수소는 주로 200-350 bar의 고압으로 저장하여 이송하며, 수소를 고압으로 압축시키기 위해 압축기에서 많은 동력을 필요로 하고 저장탱크의 경우, 수소취성이 없고 고압에서도 버틸 수 있는 재질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1,2).
수소 250 kg/hr 액화할 때 MR 전기식의 air cooler 2대에 소요되는 에너지를 LNG의 냉열에너지로 대체하는LNG 냉열시스템을 공정모사하여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LNG는 온도와 압력조건에 따라 물리적 특성이 달라지며, 10 bar에서는 –122.5℃ 이상에서 기화되기 시작하여 –48.8℃에서 100% 기화되는 반면, 70 bar에 서는 –54.3℃에서 기화되기 시작하며 –37.8℃ 이상에 서 100% 기화된다. 압력이 커질수록 잠열에너지양은 작아진다. 2) LNG 탱크로리와 같이 10 bar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기화율(잠열이용률)이 높을수록 많은 냉열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유리하므로 100% 기화하는 조건으로 전력 대체율을 높일 수 있다. 2) LNG가 100% 기화하여 20℃ 가스로 될 때 생산되는 냉열에너지는 70 bar LNG의 경우는 1 톤당 191,000 kcal, 10 bar LNG의 경우 211,000 kcal 냉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LNG 2.4 톤의 냉열에너지로부터 수소 250 kg/hr를 액화하는데 소요되는 전력의 13.3%, 12.2%를 각각 대체할 수 있다. 3) 수소액화용량이 증가할수록 수소와 냉매의 압축기에 필요한 전력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압축기 후 단을 냉각하는데 많은 전기가 필요하다. 100 kg/hr 수소를 액화할 때 2.4 톤 LNG의 냉열에너지를 활용 할 경우, 27%의 전력 대체가 가능하며 250 kg/hr에 서는 12.2%를 대체 가능하다. 따라서 수소 액화량과 전력 대체율에 따라 적절하게 LNG 공급량을 늘리거나 LNG 기화온도를 높여서 냉열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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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 Ni, "An overview of hydrogen storage technologies", Energy Exploration & Exploitation, Vol. 24, No. 3, 2006, pp. 197-209, doi: https://doi.org/10.1260/014459806779367455. 

  2. B. I. Choi, "A Korean stragy for hydrogen society infrastrucures based on the hydroge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8 Spring Conference, pp.12-18.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454492. 

  3. K. D. Timmerhaus and T. M. Flynn, "Cryogenic process engineering", Springer, USA, 1989. 

  4. M. Bracha, G. Lorenz, A. Patzelt, and M. Wanner, "Largescale hydrogen liquefaction in Germany", Int. J. Hydrogen Energy, Vol. 19, No. 1, pp. 53-59, doi: https://doi.org/10.1016/0360-3199(94)90177-5. 

  5. S. Krasae-in, J. H. Stang, and P. Neksa, "Development of large-scale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es from 1898 to 2009", Int. J. Hydrogen Energy, Vol. 35, No. 10, 2010, pp. 4524-4533,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0.02.109. 

  6. T. K. Nandi and S. Sarangi, "Performance and optimization of hydrogen liquefaction cycles", Int. J. Hydrogen Energy, Vol. 18, No. 2, 1993, pp. 131-139, doi: https://doi.org/10.1016/0360-3199(93)90199-K. 

  7. Neeraas, B. O., et al., Hydrogen liquefaction - process simulation studies, SINTEF Energy Research, technical report TR A5536, 2001. 

  8. C. Mitsugi, A. Harumi, and F. Kenzo, "WE-NET: Japanese hydrogen program", Int. J. Hydrogen Energy, Vol. 23, No. 3, pp. 159-165, doi: https://doi.org/10.1016/S0360-3199(97)00042-6. 

  9. J. Stang, P. Neksa, and E. Brendeng, "On the design of an efficient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 France, 2006. Retrieved from https://www.osti.gov/etdeweb/biblio/20946770. 

  10. K. Jiang, "Economic analysis of LNG cold energy utilization", Springer, Switzerland, 2017, pp. 119-132, doi: https://doi.org/10.1007/978-3-319-26950-4_5. 

  11. Promotion Project for Promotion of Global Warming Countermeasures, "Toward the dissemination of fuel conversion business to Southeast Asia by export of LNG subsea transport facilities technology", Nomura Research Institute, Japan, 2014. 

  12. A. Kuendig, K. Loehlein, G. J. Kramer, and J. Huijsmans, "Large scale hydrogen liquefaction in combination with LNG regasification", 2006. Retrieved from http://mediatum.ub.tum.de/?id1442078. 

  13. S. Krasae-in, J. H. Stang, and P. Neksa, "Exergy analysis on the simulation of a small-scale hydrogen liquefaction test rig with a multi-component refrigerant refrigeration system", Int. J. Hydrogen Energy, Vol. 35, No. 15, 2010, pp. 8030-8042,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0.05.049. 

  14. S. Krasae-In, A, M. Bredesen, J. H. Stang, and P. Neksa, "Simulation and experiment of a hydrogen liquefaction test rig using a multi-component refrigerant refrigeration system", Int. J. Hydrogen Energy, Vol. 36, No. 1, 2011, pp. 907-919,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0.09.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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