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4 no.1, 2020년, pp.57 - 66
정화윤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 송효숙 (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노지영 (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강광순 (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방성환 (대전보건대학교 특전의무부사관과) , 심규식 (나사렛대학교 응급구조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learning on knowledge, confidence, and critical thinking of paramedical students enrolled in the Korean Advanced Life Support (KALS) program. This study used a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심폐소생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심정지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은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기본 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전도 감시 등의 전문적인 의료기술을 시행하는 전문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을 포함하여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치료 술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의 전문소생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3]. | |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 최근 여러 분야에서 현장실무중심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강의, 임상실습, 컴퓨터 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실습 등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 중 임상현장 실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하기 위해 실제와 같이 세팅한 상황에서 임상수행과 평가를 병행하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7]. 또한, 시나리오를 통한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교육은 심정지 상황과 같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심폐소생술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며[8], 특히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다[9]. | |
임상전문가 업무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임상전문가 업무 일부는 응급현장에 최초 접근하여 환자평가를 통해 고위험 상황에서 기본 및 전문 심장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므로 환자의 심정지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심전도 리듬을 인식하여 제세동 및 전문기도확보와 관련된 전문 심폐소생술의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4]. 따라서 심정지 환자들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응급구조사들은 심정지에 관한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에 따른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하며[5], 1급 응급구조사의 업무는 다양한 방법으로 환자평가를 시행하고 평가를 토대로 응급처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의 역량은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6].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2019). 2006-2018 Acute cardiac arrest survey statistics. 2018. https://www.cdc.go.kr/board.es?mida20501000000&bid0015&actview&list_no365339
Bobrow BJ, Spaite DW, Berg RA, Stolz U, Sanders AB, Kern KB et al. Chest compression-only CPR by lay rescuers and survival from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JAMA 2010;304(13):1447-54. https://doi.org/10.1001/jama.2010.1392
Hwang SO, Lim G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Koonja, pp.15-25.
Park DS. The effects of empowerment of the paramedics on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2008;12(3):115-27.
KACPR.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ewsletter 2019;13(2). Available at: www.kacpr.org
Yoon MO. The effect and continuity of AHA basic life support(BLS)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nowledge, attitud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8(1):737-47. https://doi.org/10.21742/AJMAHS.2018.01.81
Wayne DB, Didwania A, Feinglass J, Fudala MJ, Barsuk JH, McGaghie WC. Simulationbased education improves quality of care during cardiac arrest team responses at an academic teaching hospital: a case-control study. Chest 2008;133(1):56-61. https://doi.org/10.1378/chest.07-0131
Yu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Seoul, Korea
Chae MJ.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for patients with cardiac arrest o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5, Gwangju, Korea.
Kim DH, Lee YJ, Hwang MS, Park JH, Kim HS, Cha HG.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2;18(3):499-509.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3.499
Beyea SC, Kobokovich LJ. Human patient simulation: a teaching strategy. AORN Journal 2004;80(4):738-42. https://doi.org/10.1016/S0001-2092(06)61329-X
Rhodes ML, Curran C.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005;23(5): 256-62. https://doi.org/10.1097/00024665-200509000-00009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