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KALS(Korean Advanced Life Support)education program on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about KALS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121 - 128  

장경민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  황혜민 (부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후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지식,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며 3개월 후 재측정을 통해 교육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일개 간호학과 4학년 41명이었다.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은 2018년 1월에 진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교육 한달 전, 교육 직후 시행되었으며 교육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3개월 후에 재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간호학생의 지식은 교육 전 8.56점, 교육 직후 16.34점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p<.001), 3개월 후 13.36점으로 교육 직후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p<.001).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은 교육 전 2.37점, 교육 직후 4.07점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p<.001), 3개월 후 3.40점으로 교육 직후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p<.001).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교수법이지만 교육 후 상승한 지식과 자기효능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육 3개월 이후 재교육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and continuity of simulation-based KALS education training on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41 nursing students in 4th grade in Gyeonggi-do. KALS education was conducted in January 2018.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에게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전문소생술(ACLS: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과정을 한국 실정에 맞게 구성한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KALS: Korean Advanced Life Support) provider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육 전, 교육 직후, 3개월 후 전문소생술의 지식,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교육의 효과와 지속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사망원인의 순서는? 2016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사망원인은 악성신생물,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순서였으며 그 중 심장 질환은 전년 대비 6.1%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교통사고 사망률에 비해 약 5배가량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1].
심정지 발생 시 전문소생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병원 내 심정지 발생 시에는 기본소생술에 약물의 사용, 전문기도유지술이 포함된 전문소생술을 시행하게 된다[2]. 치료과정에서 심 전도 리듬에 따라 제세동의 필요 유무와 투여 약물이 달라지므로 전문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심정지 리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6].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를 겪으면서 서구화된 식생활과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무엇 등으로 인해 심장질환이 증가하는가? 더욱이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를 겪으면서 서구화된 식생활과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고령화, 만성 질환 및 각종 사고의 증가 등으로 인해 심장질환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심장질환 증가와 고령화는 예측할 수 없는 급성 심정지(sudden cardiac arrest)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급성 심장사(sudden cardiac death)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http://www.kostat.go.kr/(accessed Dec. 20, 2018) 

  2. KACPR,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2011. 

  3. S. H. Chun, Y. H. Oh, S. S. Ki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 18, No.2, pp. 201-209, 2011. 

  4. E. K. Eo, H. Y. Jang, Y. J. Cheon, K. Y. Jung, D. S. Sohn, D. Y. Cho. et al., "Outcom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for In-hospital Cardiac Arrest in a Tertiary Emergency Department",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13, pp. 312-318, 2002. 

  5. J. H. Lee, M. H. Sung,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ability of CPR of hospital staff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9, No.2, pp. 96-103, 2013.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96 

  6. M. J. Lee, T. H. Rho, H. Kim, G. H. Kang, J. S. Kim, S. G. Rho, H. K. Park, D. J. Oh, S. Oh, J. Wi, S. M. Je, S. P. Chung, S. O. Hwang,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linical Experimental Emergency Medicine, Vol.3 No.S, pp. S17-S26, 2016. 

  7. E. J. Kim, K. R. Lee, M. H. Lee, J. Y. Kim,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during the First 5 minutes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2, No.3, pp. 361-368, 2012.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2.42.3.361 

  8. S. H. Shin, M. S. Kwon, S. M. Kwon,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the Knowledge and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1, pp. 5819-582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819 

  9. J. D. Cho, "Knowledge, attitudes and stress related to CPR performance of emergency room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Ma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5. 

  10. H. A. Park, M. J. Kang, W. C. Cha, T. G. Shin, I. J. Jo, K. J. Song, Y. K. Jeong, M. S. Sim., "Effectiveness of a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eam with an Emergency Physician for In-Hospital Cardiac Arr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23, No.5, pp. 603-610, 2012. 

  11. H. J. Kim, Y. S. Kim, S. M. Kim, S. C. Kim, J. H. Kim, B. S. Lee, "In-hospital Utstein-style Evaluation of the CPCR Performed by ACLS Teams on Cardiac-arrest patients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13, No.4, pp. 450-458, 2002. 

  12. M. G. Miller, G. Thompson, A. Rice, C. Endres, J. Scholma, "The Effects of Visual Feedback on CPR Skill Retention in Graduate Student Athletic Trainers", Journal of Sports Medicine and Allied Health Sciences, Vol.1, No.2, article 1, 2015. DOI: http://dx.doi.org/10.25035/jsmahs.01.02.01 

  13. G. S. Jung, H. M. Oh, G. Y. Choi, "The Implication and Persistence Effect of CPR Education on Femal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Skills in Performing CP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8, pp. 3941-394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3941 

  14. H. S. Byun, K. H. Kwon, B. D. Suh,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4, pp. 261-273, 2014.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4.12.8.4.261 

  15. J. H. Jung, "Evaluation of Simulation base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 Using task difficulties, time pressure, efficacy and Kolb s Learning Styl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1, pp.161-187, 2016. 

  16. Y. S. Roh, S. B. Issenberg, H. S. Chung, S. S. Kim.,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uscitation Self-efficacy scale f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2, No.7, pp.1079-1086. 2012.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2.42.7.1079 

  17. H. S. Byun, K. Kwon, B. Suh, "Effect of a Simulation-based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4, pp. 261-273, 2014.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4.12.8.4.261 

  18. Y. W. Sol, "Effective Review Methods Based on the Ebbinghaus' Forgetting Curve", Journal of learning strategy Intervention, Vol.7, No.1, pp. 1-8, 2016. 

  19. S. J. Chang, E. O. Kwon, Y. O. Kwon, H. K. Kwon,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 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Vol.22, No.4, pp. 375-383, 2010. 

  20. M. S. Ahn, H. S. Jo, D. C. Uhm, H. H. Ji, "Retention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Knowledge, Skillfulnes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4, pp. 441-451,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4.441 

  21. E. Y. Choi, M. Y. Park, S. J. Park, "Effects of Standard CPR Training on Knowledge, Attitud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CPR f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1, pp.105-113,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