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 2019년, pp.61 - 67
박다혜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정 (대원대학교 간호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실시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J지역에 소재한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교과목을 수강한 35명의 학생으로 자료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전 후에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을 상승시키는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의 실습모듈 개발 및 교육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The aim of this paper was to test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on knowledge, 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to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f nursing student. This study used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에서 현장실무중심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간호학에서 현장실무중심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다양하게 요구하고 있다[1]. 이러한 교육적 요구에 따라 강의, 임상실습교육,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시뮬레이션 등 여러 가지 교육 방법들이 이용되고 있다 [2]. 이 중 간호분야에서 지난 수년간 시뮬레이션은 많이 사용되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이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실무와 유사한 상황에서 반복하여 학습하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며, 고위험 상황의 시나리오를 통해 임상실습 현장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술기를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4].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를 생명에 위협이 가하지 않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심정지 상황과 같이 치명적인 결과를 낳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교육 시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5]. | |
시뮬레이션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 최근 보건의료의 변화로 인해 환자 안전을 중요시하고 환자 권리가 보장되면서 임상실습동안 간호대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가 제한되어 임상실습을 통한 다양 하고 복잡한 질병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 어려운 상황이다[3].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이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실무와 유사한 상황에서 반복하여 학습하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며, 고위험 상황의 시나리오를 통해 임상실습 현장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술기를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4]. |
Y. H. Ahn, K. S. Park, S. O. Yang, K. R. Shin & M. J. Kim. (2005).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2(1), 87-103.
T. A. Hoadley. (2009). Learning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 A Comparison Study of the Effects of Low and High Fidelity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91-95.
M. H. Cho & I. S. Kwon.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J. J. Yang.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4), 548-560.
R. Hamilton. (2005). Nurses' Knowledge and Skill Retention Follow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3), 288-297.
Y. Okuda, W. Bond, G. Bonfante, S. McLaughlin, L. Spillance & E. Wang. (2008). National growth in simulation training within emergency medicine residency programs, 2003-2008. Academic Emergency Medicine, 15, 1113-1116.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1).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Provider Manual. American Heart Association, 151-157.
D. B. Wayne, J. Butter, J. Viva, M. J. Fudala, L. A. Lindquist, J. Feinglass, L. D. Wade & W. C. McGaghie. (2004). Simulation-based training of internal medicine residents i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protocols: A randomized trial. Teaching and Learning Medicine, 17(3), 210-216.
H. S. Byun, K. H. Kwon & B. D. Suh. (2014).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JKEIA), 8(4), 260-273.
J. Cohen.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 Academic Press, p.384.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S. O. Hwang & G. S. Lim. (2011).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KoonJa, 15-25.
J. S. Hyun. (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ACLS Education on Self-confidence Performance of ACLS among Nursing Officer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30(1), 100-111.
N. I. Fisher, L. A. Eisen, J. V. Bayya, A. Dulu, P. S. Bernstein, I. R. Merkatz & D. Goffman. (2011). Improved performance of maternal-fetal medicine staff after maternal cardiac arrest simulation-based training. Am J Obstet Gynecol, 205(3), 239.e1-5.
C. J. Gordon, T. Buckley. (2009). The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training on medical-surgical graduate nurses'' perceived ability to respond to patient clinical emergenci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40(11), 491-498.
C. S. Kim. (2012). Development and Effect of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pp.1-36.
S. K. Chau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of Nursing, 18(1), 71-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