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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Confidence, Clinical Competence and Clinical Competence to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 2019년, pp.61 - 67  

박다혜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정 (대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실시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J지역에 소재한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교과목을 수강한 35명의 학생으로 자료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전 후에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을 상승시키는 시뮬레이션 기반교육의 실습모듈 개발 및 교육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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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paper was to test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on knowledge, 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to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f nursing student. This study used 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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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 중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경험한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임상실무능력을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 효과를 확인하고 연구결과를 선행연구들과 비교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받은 후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 점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이들 요인들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확인되었으며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은 각각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설계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 실험 연구이다.
  • 따라서 고충실도(high-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간호대학생에게 제공하여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무능력 등의 변수를 모두 포함하여 평가하는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고충실도(high-fidelity)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임상에서의 심정지 등의 심폐응급상황을 재현한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하고자 한다. 간호대학생 중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경험한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수행에 대한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임상실무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전문심폐소생술 관련 임상실무능력을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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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에서 현장실무중심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간호학에서 현장실무중심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다양하게 요구하고 있다[1]. 이러한 교육적 요구에 따라 강의, 임상실습교육,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시뮬레이션 등 여러 가지 교육 방법들이 이용되고 있다 [2]. 이 중 간호분야에서 지난 수년간 시뮬레이션은 많이 사용되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이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실무와 유사한 상황에서 반복하여 학습하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며, 고위험 상황의 시나리오를 통해 임상실습 현장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술기를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4].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를 생명에 위협이 가하지 않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심정지 상황과 같이 치명적인 결과를 낳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교육 시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5].
시뮬레이션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최근 보건의료의 변화로 인해 환자 안전을 중요시하고 환자 권리가 보장되면서 임상실습동안 간호대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가 제한되어 임상실습을 통한 다양 하고 복잡한 질병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 어려운 상황이다[3].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이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실무와 유사한 상황에서 반복하여 학습하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며, 고위험 상황의 시나리오를 통해 임상실습 현장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술기를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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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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