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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led Eulerian-Lagrangian 기법을 이용한 선박의 수중사면 충돌해석 2 : 매개변수연구
Vessel Collision Analysis of an Underwater Soil Slope using Coupled Eulerian-Lagrangian Scheme 2: Parametric Study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3 no.1, 2020년, pp.25 - 33  

이계희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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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oupled Eulerian-Lagrangian(CEL) 기법을 이용하여 인공섬 형식의 방호공을 구성하는 수중사면에 선박이 충돌하는 경우 발생하는 선박의 선수와 지반의 거동에 대한 매개변수 해석을 수행하였다. 고려된 매개변수는 선수의 경우 선수각, 스템각, 충돌위치 그리고 충돌속도이며, 지반의 조건으로 사면의 기울기, 지반과 선박의 마찰계수 그리고 지반의 강도이다. 선수의 거동으로부터 소산된 충돌력과 운동에너지를 각 매개변수에 대해 산정하고, 이를 지반의 변형과 연계하여 에너지 소산기구의 거동을 파악하였다. 충돌력을 변위의 지수함수로 가정하고 매개변수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지수함수의 계수는 사면의 경사와 선박과의 마찰계수에만 영향을 받는 결과를 얻었다. 이 관계로부터 소산되는 충돌에너지를 타당하게 산정할 수 있었다. 충돌 시 선수에 의해 밀려난 원지반의 부피와 소산된 충돌에너지는 비례하는 관계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보였고, 이 관계는 선박의 형상보다는 선박과 사면의 마찰계수와 지반의 강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arametric analyses are performed using the coupled Eulerian-Lagrangian scheme for the collision behaviors of a vessel and an underwater slope that constitutes part of an artificial protective island. The vessel parameters considered in the analysis are bow angle, stem angle, draft,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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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충돌 시 밀려난 지반의 부피와 소산된 충돌에너지는 선형비례의 관계로 가정할 수 있다.
  • 7(d)에서 곡선의 면적이 된다. 곡선의 형상을 바탕으로 충돌력과 변위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지수함수로 가정하였다.
  • 0×104배 수톤(DT)으로 일반적인 1,000TEU급의 컨테이너선의 만재배수량에 해당하는 질량으로 가정하고 충돌속도를 같은 값(5m/s)을 사용하여 동일한 충돌에너지(250MJ)를 가지도록 하였다. 선박의 충돌은 선수충돌로 가정하고 선박전체의 질량을 선수부에 집중시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다만 선수의 형태에 따라 모델링에 사용된 부피가 다르므로 밀도값을 조절하여 동일한 충돌질량을 갖도록 하였다.
  • 선박의 충돌질량은 2.0×104배 수톤(DT)으로 일반적인 1,000TEU급의 컨테이너선의 만재배수량에 해당하는 질량으로 가정하고 충돌속도를 같은 값(5m/s)을 사용하여 동일한 충돌에너지(250MJ)를 가지도록 하였다.
  • 이 중 표준적인 형태의 해석모델로는 컨테이너선의 표준과 가장 가까운 선수각 30º, 스템각 60º로 가정하였다.
  • 선수각이 큰 해석인 경우에 충돌종료시간이 짧아지는 경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충돌 시 선박에 작용하는 충돌력은 선수각이 큰 경우에 크게 발생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타당할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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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력을 변위의 지수함수로 가정했을 떄, 선박에 영향을 준 매개변수는 무엇인가? 충돌력을 변위의 지수함수로 가정하고 매개변수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지수함수의 계수는 사면의 경사와 선박과의 마찰계수에만 영향을 받는 결과를 얻었다. 이 관계로부터 소산되는 충돌에너지를 타당하게 산정할 수 있었다.
Coupled Eulerian Lagrangian(CEL)방법은 어떻게 해석하는 방법인가? 이러한 지반의 대변형은 다양한 비선형 거동을 포함하므로 기존의 구조해석적 접근으로는 해를 구하는데 여러가지 어려움이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방안의 하나로 지반을 일종의 유체와 같은 관점으로 해석하는 Coupled Eulerian Lagrangian(CEL)방법이 제안되고 있다(Kim and Jeong, 2014; Ko et al.,2017; Qiu et al.
충돌 시 원지반의 부피와 소산된 충돌에너지는 어떠한 관계를 이루며 어떤 영향을 받는가? 이 관계로부터 소산되는 충돌에너지를 타당하게 산정할 수 있었다. 충돌 시 선수에 의해 밀려난 원지반의 부피와 소산된 충돌에너지는 비례하는 관계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보였고, 이 관계는 선박의 형상보다는 선박과 사면의 마찰계수와 지반의 강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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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ASHTO (2009) Guide Specfications and Commentary for Vessel Collision Design of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nd Edition. 

  2. Khoa, H.D.V., Jostad, H.P. (2016) Application of Coupled Eulerian-Lagrangian Method to Large Deformation Analyses of Offshore Foundations and Suction Anchors, Int. J. Offshore & Polar Eng., 26(3), pp.304-314. 

  3. Kim, Y., Jeong, S.S. (2014) Analysis of Dynamically Penetrating Anchor based on Coupled Eulerian-Lagrangian (CEL) Method, J. Korean Soc. Civil Eng., 34(3), pp.895-906. 

  4. Ko, J., Jeong, S., Kim, J. (2017) Application of a Coupled Eulerian-Lagrangian Technique on Constructability Problems of Site on Very Soft Soil, Appl. Sci., 7(10), pp.1080-1095. 

  5. Konkol, J. (2017) Numerical Analysis of Pile Installation Effects in Cohesive Soils, PhD Thesis, The Gdansk University of Technology, Faculty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6. Konkol, J., Balachowski, L. (2017) Influence of Installation Effects on Pile Bearing Capacity in Cohesive Soils - Large Deformation Analysis via Finite Element Method, Stud. Geotech. et Mech., 39(1), pp.27-38. 

  7. Lee, G.H. (2020) Vessel Collision Analysis to the Underwater Slope Using Coupled Eulerian-Lagrangian Scheme 1 : Developement of Analysis Model,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3(1), pp. 17-23. 

  8. Qiu, G., Henke, S., Grabe, J.G. (2011) Application of a Coupled Eulerian-Lagrangian approach on Geomechanical Problems Involving Large Deformations, Comput. & Geotech., 38(1), pp.30-39. 

  9. SIMULIA (2012) Abaqus 6.12 Analysis User's Manual, SIMULIA. 

  10. Xiao, Z., Fu, D., Zhou, Z., Lu, Y., Yan, Y. (2019) Effects of Strain Softening on the Penetration Resistance of Offshore Bucket Foundation in Nonhomogeneous Clay, Ocean Eng., 193, https://doi.org/10.1016/j.oceaneng.2019.106594. 

  11. Zhang, S. (1999) The Mechanics of Ship Collision, PHD Thesis,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ffshore Engineering,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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