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메타인지,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성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meta-cognition, learning strategy, and self-directedn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2, 2020년, pp.221 - 232  

이춘선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이선미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김창희 (충청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a method for training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with a sense of professionalism by identifying meta-cognition, efficient learning strategies, and self-directedness necessary to become a spontaneous, self-controlled learner. Methods: A surve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 업무를 수행하는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자기조절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메타인지와 효과적인 학습전략, 자기주도성의 관계를 규명하여, 급변하는 치과의료 환경에서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는 어떠한 능력이 요구되는가? 치과 의료 환경의 다양화와 국민의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치과위생사의 역량은 증대되어야 한다[3]. 치과위생사는 불확실성, 불안정성, 불예측성을 가진 치과의료 환경에서 비판적, 체계적인 사고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4], 이러한 요구와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비판적, 창의적인 임상수행능력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더불어 치위생 교육에 대한 책임도 증가하게 되었다 [5]. 문제해결능력은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졸업 후 급변하는 치과 의료현장에서 치위생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인데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메타인지는 합리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6].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메타인지,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성 관계를 확인하여 치위생학을 전공함에 있어 효율적인 자기조절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경기, 충청에 소재한 치위생과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16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1. 치위생과 학생의 메타인지 수준은 3.25점, 학습전략 3.08점, 자기주도성 3.12점 수준으로 나타났다. 2. 메타인지와 관련 인지지식이나 메타인지에 있어 1, 2학년인 경우와 문과나 이과인 경우에 더 높게 나타났고, 직전 학기 학점과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인지지식, 인지조절, 메타인지 모든 영역에 있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3. 효과적인 학습전략은 생성학습전략과 전체 학습전략에 있어 문과나 이과인 경우가 특성화고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0.05), 직전 학기 학점과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모든 영역에 있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4. 자기주도성은 직전 학기 학점에 있어 자기 확신 영역만 2.0 미만인 경우 다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고,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모든 영역에 있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5. 영역들 간의 상관관계는 메타인지가 높을수록 학습전략과 자기주도성이 높았으며, 학습전략이 높을수록 자기주도성이 높게 나타났다.
인지지식이란? 치위생 전공 대학생들의 메타인지는 전공 공부 시 인지하는 지식과 조절의 개념으로 조작적 정의한다. 여기서 인지지식이란 자기 자신의 인지에 대한 지식, 인지의 절차와 조건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인지조절이란 자신의 사고나 학습을 조절하고 통제하도록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Jo IH, Kim YH.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4;45(2):77-98. https://doi.org /10.3796/KSFT.2009.45.2.077 

  2. Han JR, Kim J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in college students in health care fiel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JDC) 2017;15(6):273-82. https://doi.org/10.14400/JDC.2017.15.6.273 

  3. Lee SA, Jeon EY, Oh HK. Effects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depending on the level of meta-cognition. JKSSN 2015;3(2):45-53. https://doi.org/10.20924/CCTHBL.2005.3.2.045 

  4. Hwang YY, Park CS, Chu MS. Correlations among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2007;18(1):146-55. 

  5. Jho MY, Chae MY.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4;22(4):513-22.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13 

  6.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Porock D.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 Adv Nurs 2002;35(9):421-31.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2.02307.x 

  7. Elliott SN, Kratochwill FR, Cook JL, Travers JE. Educational psychology: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3rd ed. NY: Mc Graw-Hill 2000. 

  8. Chung YL, Kim SO.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2;16(1):125-44.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125 

  9. Kang MH, Song YH, Park SH.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loving ability in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08;12(2):293-315. 

  10. Kornell M, Bjork RA. The promise and perils of self-regulated study.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2007;6:219-24. 

  11. Karpicke JD. Meta-cognitive control and strategy selection: Deciding to practice retrieval during lear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2009;138:469-86. 

  12. Son LK. Meta-cognitive control: Children's short-term versus long-term students learn study strategies. Kor J Psychol Gen 2005;132(4):347-63. 

  13. Dignath C, Buettner G, Langfeldt HP. How can primary school students lear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most effectively?: A meta-analysis on self-regulation training programme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008;3(2):101-29. 

  14. Yang MH, Oh JC.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2*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KJEP 2006;20(3):745-64. 

  15. Park JS, Park SW. Reciprocal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ve learning strategy,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time.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2019;16(2):1-21. 

  16. Cho HC. An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the relations among academic motivation, study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3;41(2):225-51. 

  17. Ahn DH. Effective learning strategies, empirically-supported learning strategies, metacognitive awareness of learning strategies, preference for learning strategie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Yonsei, 2018. 

  18. Lee JH.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of students majoring in dance on selfdirectedness, career development ability and employment competency[Doctoral dissertation]. Yongin: Univ. of Dankook, 2017. 

  19. Oh YJ, Kang HY.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3;20(3):239-47. https://doi.org/10.7739/jkafn.2013.20.3.239 

  20. Kim SY, Byun HJ, Ko MH.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015;26(3):63-80. https://doi.org/10.5859/KAIS.2017.26.3.63 

  21. Lee SY, Ga SJ. A study of analysis of the learning strategies and class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AJMAHS 2016;6(8):291-9. https://doi.org/10.14257/AJMAHS.2016.08.45 

  22. Moon IO, Jeong JN, Seo MH. Learning strategies influencing factors of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health sci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9;17(5):407-16. https://doi.org/10.14400/JDC.2019.17.5.407 

  23. Chung HS, Yu KA.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Journal of Humanities 2010;46(0):317-43. 

  24. Shu YJ, Bae JY, Lee JH. Factors related to the under graduate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ce Society 2019;10(11):523-3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11.523 

  25. Wang HJ, Jung SA, Park HE, Bae YH, Kim JY.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KAIS 2016;17(9):619-27. https://doi.org/10.5762/Kais.2016.17.9.619 

  26. Son HM, Hong YK, Kim YH. Career exploration proccess of nursing student in clinical practice: A voyage to find the authentic nurse of pre-registration nurse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9;25(1):69-82.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69 

  27. Yun CH, Lee EH.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procrastination, impulsiveness, learning strategies and major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7;25(4):151-70. https://doi.org/10.18230/tjye.2017.25.4.151 

  28. Cho IY.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JKAIS 2014;15(6):3635-47.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635 

  29. Choi DW. A convergence study on social maturity,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7;8(10):75-84. https://doi.org/10.15207/JKCS.2017.8.10.0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