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2, 2020년, pp.221 - 232
이춘선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이선미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김창희 (충청대학교 치위생과)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a method for training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with a sense of professionalism by identifying meta-cognition, efficient learning strategies, and self-directedness necessary to become a spontaneous, self-controlled learner. Methods: A surve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치과위생사는 어떠한 능력이 요구되는가? | 치과 의료 환경의 다양화와 국민의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치과위생사의 역량은 증대되어야 한다[3]. 치과위생사는 불확실성, 불안정성, 불예측성을 가진 치과의료 환경에서 비판적, 체계적인 사고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4], 이러한 요구와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비판적, 창의적인 임상수행능력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더불어 치위생 교육에 대한 책임도 증가하게 되었다 [5]. 문제해결능력은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졸업 후 급변하는 치과 의료현장에서 치위생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인데 이러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메타인지는 합리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6]. | |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메타인지,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성 관계를 확인하여 치위생학을 전공함에 있어 효율적인 자기조절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경기, 충청에 소재한 치위생과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16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 1. 치위생과 학생의 메타인지 수준은 3.25점, 학습전략 3.08점, 자기주도성 3.12점 수준으로 나타났다. 2. 메타인지와 관련 인지지식이나 메타인지에 있어 1, 2학년인 경우와 문과나 이과인 경우에 더 높게 나타났고, 직전 학기 학점과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인지지식, 인지조절, 메타인지 모든 영역에 있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3. 효과적인 학습전략은 생성학습전략과 전체 학습전략에 있어 문과나 이과인 경우가 특성화고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0.05), 직전 학기 학점과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모든 영역에 있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4. 자기주도성은 직전 학기 학점에 있어 자기 확신 영역만 2.0 미만인 경우 다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고,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모든 영역에 있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5. 영역들 간의 상관관계는 메타인지가 높을수록 학습전략과 자기주도성이 높았으며, 학습전략이 높을수록 자기주도성이 높게 나타났다. | |
인지지식이란? | 치위생 전공 대학생들의 메타인지는 전공 공부 시 인지하는 지식과 조절의 개념으로 조작적 정의한다. 여기서 인지지식이란 자기 자신의 인지에 대한 지식, 인지의 절차와 조건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인지조절이란 자신의 사고나 학습을 조절하고 통제하도록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
Jo IH, Kim YH.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4;45(2):77-98. https://doi.org /10.3796/KSFT.2009.45.2.077
Lee SA, Jeon EY, Oh HK. Effects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depending on the level of meta-cognition. JKSSN 2015;3(2):45-53. https://doi.org/10.20924/CCTHBL.2005.3.2.045
Hwang YY, Park CS, Chu MS. Correlations among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2007;18(1):146-55.
Jho MY, Chae MY.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4;22(4):513-22.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13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Porock D.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 Adv Nurs 2002;35(9):421-31.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2.02307.x
Elliott SN, Kratochwill FR, Cook JL, Travers JE. Educational psychology: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3rd ed. NY: Mc Graw-Hill 2000.
Chung YL, Kim SO.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2;16(1):125-44.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125
Kang MH, Song YH, Park SH.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loving ability in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08;12(2):293-315.
Kornell M, Bjork RA. The promise and perils of self-regulated study.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2007;6:219-24.
Karpicke JD. Meta-cognitive control and strategy selection: Deciding to practice retrieval during lear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2009;138:469-86.
Son LK. Meta-cognitive control: Children's short-term versus long-term students learn study strategies. Kor J Psychol Gen 2005;132(4):347-63.
Dignath C, Buettner G, Langfeldt HP. How can primary school students lear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most effectively?: A meta-analysis on self-regulation training programme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008;3(2):101-29.
Yang MH, Oh JC.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2*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KJEP 2006;20(3):745-64.
Park JS, Park SW. Reciprocal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ve learning strategy,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time.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2019;16(2):1-21.
Cho HC. An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the relations among academic motivation, study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3;41(2):225-51.
Ahn DH. Effective learning strategies, empirically-supported learning strategies, metacognitive awareness of learning strategies, preference for learning strategie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Yonsei, 2018.
Lee JH.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of students majoring in dance on selfdirectedness, career development ability and employment competency[Doctoral dissertation]. Yongin: Univ. of Dankook, 2017.
Kim SY, Byun HJ, Ko MH.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015;26(3):63-80. https://doi.org/10.5859/KAIS.2017.26.3.63
Lee SY, Ga SJ. A study of analysis of the learning strategies and class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AJMAHS 2016;6(8):291-9. https://doi.org/10.14257/AJMAHS.2016.08.45
Chung HS, Yu KA.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Journal of Humanities 2010;46(0):317-43.
Shu YJ, Bae JY, Lee JH. Factors related to the under graduate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ce Society 2019;10(11):523-3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11.523
Wang HJ, Jung SA, Park HE, Bae YH, Kim JY.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KAIS 2016;17(9):619-27. https://doi.org/10.5762/Kais.2016.17.9.619
Yun CH, Lee EH.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procrastination, impulsiveness, learning strategies and major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7;25(4):151-70. https://doi.org/10.18230/tjye.2017.25.4.151
Cho IY.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JKAIS 2014;15(6):3635-47.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63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