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모델링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 -모델링 PCK를 중심으로-
Changes in Teaching Practic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tific Modeling Classes: Focused on Model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5, 2020년, pp.543 - 563  

엄장희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과학적 모델 구성 수업을 적용하는 동안, 두 교사의 수업 실행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탐색하고, 이러한 변화를 교사의 모델링 PCK 발달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학생들과 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2명이었고, 과학의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 4가지 주제로 총 8차시 동안 모델링 수업을 도입하였다. 자료 분석은 전체 수업 중 교사의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수업 초반(1-2차시)과 수업 후반(7-8차시)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두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 및 이와 연관된 모델링 PCK를 분석하였다. 수업 실행 변화는 GEM cycle의 모델 생성, 평가, 수정 단계에서 각 단계에 할애한 시간과, 피드백의 양 및 피드백의 내용 측면에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A교사는 수업 전반에 걸쳐 교사 주도적으로 평가와 수정 단계를 이끌었으며, 수업 초반에 비해 후반에 모델 평가 및 수정 단계에 사용한 시간이 증가하였다. 또한 피드백 측면에서 수업 초반에는 정답 평가 피드백을 사용하였으나, 수업 후반에는 사고 유도 피드백을 사용하는 것으로 피드백의 내용이 변화하였다. 한편, B교사는 수업 초반에는 거의 교사 주도적으로 모델을 평가하고 수정하였으나, 수업 후반에는 메타 인지적 피드백 등 다양한 종류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 주도적으로 모델을 평가하고 수정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모델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왔다. 인터뷰 결과, 두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는 여러 가지 모델링 PCK 구성요소의 발달이 바탕이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두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 원인을 모델링 PCK에서 탐색한 결과, 두 교사는 모델링 PCK 중에서 교수 지향, 모델링 단계에 대한 이해, 모델링의 가치 인식 정도에서 차이를 보여, 모델링 수업 실행에서 이것의 중요성을 암시한다. 본 연구는 교사의 모델링 수업 실행 변화의 사례를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모델링 PCK를 밝힘으로써 모델링 수업 개선 방법에 대한 이해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how the teaching practices of two teachers changed during scientific modeling classes. It also aims to understand these changes in terms of the teachers' model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development. The study participants were two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their...

주제어

표/그림 (1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과학 교육과정에 따르면 과학은 어떤 교과인가? 초 ⋅ 중등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공통적인 기준을 제시한 국가 과학 교육과정에 따르면, 과학은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 및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 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이에 따라,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은 과학 과목에서 다양한 탐구 중심의 학습을 권장하며, 학생들이 이러한 탐구 경험을 통해 과학적 핵심 역량을 함양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과학적 모델 구성 수업을 적용하는 동안, 두 교사의 수업 실행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탐색하고, 이러한 변화를 교사의 모델링 PCK 발달 측면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수업 실행 변화는 GEM cycle의 모델 생성, 평가, 수정 단계에서 각 단계에 할애한 시간과, 피드백의 양 및 피드백의 내용 측면에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A교사는 수업 전반에 걸쳐 교사 주도적으로 평가와 수정 단계를 이끌었으며, 수업 초반에 비해 후반에 모델 평가 및 수정 단계에 사용한 시간이 증가하였다. 또한 피드백 측면에서 수업 초반에는 정답 평가 피드백을 사용하였으나, 수업 후반에는 사고 유도 피드백을 사용하는 것으로 피드백의 내용이 변화하였다. 한편, B교사는 수업 초반에는 거의 교사 주도적으로 모델을 평가하고 수정하였으나, 수업 후반에는 메타 인지적 피드백 등 다양한 종류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 주도적으로 모델을 평가하고 수정하게 함으로써, 그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모델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왔다. 인터뷰 결과, 두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는 여러 가지 모델링 PCK 구성요소의 발달이 바탕이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두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 원인을 모델링 PCK에서 탐색한 결과, 두 교사는 모델링 PCK 중에서 교수 지향, 모델링 단계에 대한 이해, 모델링의 가치 인식 정도에서 차이를 보여, 모델링 수업 실행에서 이것의 중요성을 암시한다. 본 연구는 교사의 모델링 수업 실행 변화의 사례를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모델링 PCK를 밝힘으로써 모델링 수업 개선 방법에 대한 이해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과학적 모델이란 무엇인가? 과학적 모델(scientific model)은 과학적 모형이라고도 하며, 이는 현상을 추상화하고 단순화한 표상(Harrison & Treagust, 2000; Ingham & Gilbert, 1991)이자, 어떠한 자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구성한 설명체계 등으로 정의된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과학자들은 이러한 모델을 통해 현상을 나타내고 설명을 만들면서 자연에 대한 탐구를 해왔기 때문에, 모델은 탐구의 도구로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9)

  1. Anderson, C. W., & Smith, E. L. (1987). Teaching science. In V. Richardson-Koehler (Ed.), Educators' handbook: A research perspective(pp. 84 -111). New York: Longman. 

  2. Baek, H. (2013). Tracing Fifth-Grade Students' Epistemologies in Modeling through Their Participation in a Model-Based Curriculum Unit. ProQuest LLC. 789 East Eisenhower Parkway, PO Box 1346, Ann Arbor, MI 48106. 

  3. Bamberger, Y. M., & Davis, E. A. (2013). Middle-school science students’ scientific modelling performances across content areas and within a learning progr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2), 213-238. 

  4. Bryan, L. A. (2012). Research on Science Teacher Beliefs. In: Fraser B., Tobin K., McRobbie C. (Eds), Second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 477-495). Springer International Handbooks of Education, vol 24. Springer, Dordrecht. 

  5. Cagiltay, K. (2006). Scaffolding strategies in electronic performance support systems: Types and challenges.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43(1), 93-103. 

  6. Chang, J. -E., & Kim, H. -B. (2014). Exploring Science-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Explanatory Models for Interpreting Data from Drosophila Breeding Experiments. Biology Education, 42(2), 219-235. 

  7. Cho, H. S., Nam, J., & Oh, P. S (2017). A Review of Model and Modeling in Science Education: Focus on the Metamodeling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2), 239-252. 

  8. Clement, J. J. (1989). Learning via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In G. Glover & R. Ronning, C. Reynolds (Eds.), Handbook of creativity: Assessment, theory and research (pp. 341-381). New York: Plenum. 

  9. Clement, J., & Steinberg, M. (2002). Step-wise evolution of models of electric circuits: A "learning-aloud" case study.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1(4). 389-452. 

  10. Danusso, L., Testa, I., & Vicentini, M. (2010). Improving prospective teachers’ knowledge about scientific models and modelling: Design and evaluation of a teacher education interv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7), 871-905. 

  11. Davenport, T. H., & Prusak, L. (1997).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 know.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2. Friedrichsen, P., Driel, J. H. V., & Abell, S. K. (2011). Taking a closer look at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 Science Education, 95(2), 358-376. 

  13. Fulmer, G. W., & Liang, L. L. (2013). Measuring model-based high school science instructi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tudent surve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2(1), 37-46. 

  14. G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subject ma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p. 51-94). Springer, Dordrecht. 

  15.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6. Gutierrez, R., & Pinto, R. (2008). Teachers' conceptions of scientific models II: Comparison between two groups with different backgrounds.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GIREP conference: Modelling in physics and physics education, Amsterdam. 

  17. Ham(2012). The process of students' model evolution through peer-centered interaction in model construction class of the astronomy domai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8.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A typology of school science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1011-1026. 

  19. Henze, I., van Driel, J. H., & Verloop, N. (2007). Science teachers’ knowledge about teaching models and modelling in the context of a new syllabus on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2), 99-122. 

  20. Hestenes, D. (2006). Notes for a Modeling Theory of Sci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GIREP Conference: Modeling and Physics and Physics Education, Amsterdam. 

  21. Hill, J., & Hannafin, M. (2001). Teaching and Learning in Digital Environments: The Resurgence of Resource-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9, 37-52. 

  22. Hodson, D. (1998). Is this really what scientists do?: Seeking a more authentic science in and beyond the school laboratory. In J. Wellington(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London: Routledge. 

  23. Ingham, A. I., & Gilbert, J. K. (1991). The use of analogue models by students of chemistry at higher education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3, 203-215. 

  24. Jang, H. S., & Choi, B. S. (2010).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PCK through development of Content Representation(CoRe)-Focusing on 'Molecular Motion' for 7th grad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6), 870-885. 

  25. Jo, A. R. (2016). Understanding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in a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6. Justi, R., & Gilbert, J. K. (2002). Modelling, Teachers' Views on the Nature of Modelling and Implications for the Education of Mode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69-387. 

  27. Justi, R., & Van Driel, J. (2005). A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beginning chemistry teacher's knowledge about models and modell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2-3), 197-219. 

  28. Kang, I. (1995). A brief reflection on cognitive and social constructivis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2), 3-20. 

  29. Kang, N. -H. (2017). Korean Teachers’ Conceptions of Models and Modeling in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143-154. 

  30. Kim, M. Y., & Kim, H. -B. (2007). Research Articles :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Conceptual Change for Blood Circulation in Model-based Instruction. Biology Education, 35(3), 407-424. 

  31.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and future. 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831-880).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ublisher. 

  32. Lee, C. E., & Kim, H. -B. (2016). Understanding the Role of Wonderment Questions Related to Activation of Conceptual Resources in Scientific Model Construction: Focusing on Students' Epistemological Framing and Positional Fram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3), 471-483. 

  33. Lee, M. R. (2008). Effects of types of presented concept map and feedback o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34. Lee, S., Kim, C. -J., Choe, S. -U., Yoo, J., Park, H., Kang, E., Kim, H. -B. (2012). Exploring the Patterns of Group model Development about Blood Flow in the Heart and Reasoning Process by Small Group Inter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5), 805-822. 

  35. Lehrer, R., & Schauble, L. (2006). Scientific thinking and science literacy: Supporting development in learning in contexts. In W. Damon, R. M. Lerner, K. A. Renninger, & I. E. Sigel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6th edition, Vol. 4). Hoboken, NJ: John Wiley and Sons. 

  36. Loughran, J., Mu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37.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95-132).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38. Marz, V., & Keltchermans, G. (2013). Sense-making and structure in teachers’ reception of educational reform. A case study on statistics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9, 13-24. 

  39. McNeill, K. L. & Knight, A. M. (2013).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tific argumentation: The impact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n k-12 teachers. Science Education, 97(6), 936-972. 

  40. Melville, W. (2008). Mandated curriculum change and a science department: A superficial language convergenc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1185-1199. 

  41. Min, H. J., Park, C. Y., & Paik, S. H. (2010). An Analysis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the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4), 437-451. 

  42. Ministry of Education (2009).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inistry of Education. 

  43.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inistry of Education. 

  44.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5. National Research Council(Ed.).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46. Nelson, M. M., & Davis, E. A. (201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evaluation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models: An aspec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tific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2), 1931-1959. 

  47. Nespor, J. (1987). The role of beliefs in the practice of teaching.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4), 317-328. 

  48.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49.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07-332. 

  50. Park, H. -K.(2015). The change in modeling ability of science gifted students through model-based instruc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51. Park, J., Park, Y-S., Kim, Y., Park, J., & Jeong, J-S. (2014).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KTOP)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3(2), 259-275. 

  52. Park, S., & Oliver, J. S. (2008a).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 261-284. 

  53. Park, S., & Oliver, J. S. (2008b).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NBC) as a catalyst for teachers' learning about teaching: The effects of the NBC process on candidate teachers' PCK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 812-834. 

  54. Piburn, M., Sawada, D., Turley, J., Falconer, K., Benford, R., Bloom, I., & Judson, E. (2000). Reformed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RTOP) reference manual. Tempe, Arizona: Arizona Collaborative for Excellence in the Preparation of Teachers. 

  55. Rea-Ramirez, M. A., Clement, J., & Nunez-Oviedo, M. C. (2008). An instructional model derived from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theory. In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pp. 23-43).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56. Schwarz, C. V. (2009). Develop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and practices through modeling-centere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93(4), 720-744. 

  57. Schwarz, C. V. (2002). Is there a connection? The role of meta-modeling knowledge in learning with models. In P. Bell, R. Stevens, & T. Satwicz (Eds.), Keeping learning complex: The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Mahwah, NJ: Erlbaum. 

  58. Schwarz, C. V., Reiser, B. J., Davis, E. A., Kenyon, L., Acher, A Fortus, D., Shwartz, Y., Hug, B., & Krajcik, J. (2009). Develop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scientific modeling: making scientific modeling accessible and meaningful for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32-654. 

  59. Schwarz, C. V., & White, B. Y. (2005). Metamodeling knowledge: Develop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 modeling. Cognition and instruction, 23(2), 165-205. 

  60. Spillane, J. (2002). Local theories of teacher change: The pedagogy of district policies and programs. The Teachers College Record, 104(3), 377-420. 

  61.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62. Suh, I. H. (2016). Understanding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in a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63. Supovitz, J. A. (2008). Implementation as iterative refraction. In J. A. Supovitz & E. H. Weinbaum (Eds.), The implementation gap: Understanding reform in high schools (pp. 151-172).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64. van Driel, J. H., & Verloop, N. (2003). Experienced teachers’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of models and modelling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12), 1255-1272. 

  65.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66. Wallace, C. S. (2014). An overview of science teacher beliefs. In C. M. Czerniak, R. Evans, J. Luft, & C. Pea (Eds.), The role of science teachers' beliefs in international classrooms: From teacher actions to student learning. Boston, MA: Sense Publishers. 

  67. Wallace, C. S., & Priestley, M. R. (2011). Teacher beliefs and the mediation of curriculum innovation in Scotland: A socio-cultural perspective on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hang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2), 357-381. 

  68. Windschitl, M., & Thompson, J. (2006). Transcending simple forms of school science investigation: The impact of preservice instruction on teachers’ understandings of model-based inquir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3(4), 783-835. 

  69.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Thousands Oaks,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