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산회계 수업 영향요인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Factors of Computerized Accounting Class upon the Learning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2, 2020년, pp.87 - 100  

이경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  이정은 (동의대학교 회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의 전산회계수업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 중에 전산회계 프로그램,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등이 이를 반영하는 효과적인 수업만족도, 수업성과, 수업몰입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수업영향요인과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에서는 교수, 학생 및 학교의 교육환경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영향요인과 수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수 및 학생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교의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은 수업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수업영향요인과 수업몰입 간의 관계에서는 학교의 교육환경, 학생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과 교수는 수업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some factors that influence the computerized accounting class in a university, namely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university, curriculum of the professor and his/her teaching methods, and the self-efficacy of the leaners manifest themselves in 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2장에서 논의된 것처럼 본 연구는 양질의 전산회계 수업을 통해 학습성과를 알아보고자한다. 따라서,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함께 많은 선행연구(Lee,2010; Jang, 2009)와는 구분되는 전산회계 수업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수업영향요인으로 포함하여 4가지 요인으로 구분하고,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수업성과, 수업만족도, 수업몰입 등 3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 회계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Shin and Kim (2016)은 학교의 교육환경, 교육과정은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고, 수업 내·외적으로 일어나는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나 학교의 환경, 교수의 교육 기능, 학생의 수업 태도, 해당 수업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등도 학습성 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라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질의 전산회계 수업을 위해서는 수업영향요인을 전산회계 프로그램,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으로 구분하여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업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 중에 전산회계 프로그램,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등이 이를 반영하는 효과적인 수업 만족도, 수업성과, 수업몰입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 학교의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은 수업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고, 수업 내·외적으로 일어나는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전산회계 수업에 필요한 프로그램 등이 수업성과, 수업만족도, 수업몰입 등의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전산회계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업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 중에 전산회계 프로그램, 학교의 교육환경,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학생의 자기효능감 등이 이를 반영하는 효과적인 수업만족도, 수업성과, 수업몰입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산회계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 학교의 교육환경, 전산회계프로그램, 교수의 교육과정 및 기법 및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수업만족도, 수업성과,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습성과를 높이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수업영향요인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Bandura (1986)은 자기효능감을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로 하는 것과 행동으로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판단하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신념”이라고 정의하였다.
기업의 정보시스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컴퓨터 저장매체의 대용량화와 함께 스마트폰의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SNS (Social networkservice)의 진화로 모든 정보는 저장되고 있다. 기업의 정보시스템은 자사 소유화에서 클라우드이용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정보 활용수준도 급격히 확대 발전할 것이다. 그리고 네트워크는 최고의 공급망 실현을 위해 기업의 벽을 완전히 넘어 곧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모이는 슈퍼 정보화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모이는 슈퍼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 어떠한 변화를 예상할 수 있는가? 그리고 네트워크는 최고의 공급망 실현을 위해 기업의 벽을 완전히 넘어 곧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모이는 슈퍼 정보화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이 흐름은 더욱 가속화되어 향후 이 대량의 정보를회사 경영에 활용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비롯해 AI (Artificial intelligence)와 로봇화 기술은 점점 거대해지고 그 영향도 더욱 커질 것으로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현재, 시대를 반영한 학교교육현장의 변화는 당연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stin, A. W. (1991).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2.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3. DeLone, W. H.. and McLean, M. H. (1992).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60-95. 

  4. Go, K. Y. (2016). The Effects of Achievement motivation,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and peer interaction on outcomes of collaborative learning,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 Higgins, S., Hall, E., Wall, K., Woolner, P., and McCaughey, C. (2005). The Impact of School Environments: A Literature Review. The Center for Learning and Teaching, School of Education, Communication and Language Science, University of Newcastle, https://www.academia.edu/562787/The_impact_of_school_environments_A_literature_review (accessed on April, 6th, 2020) 

  6. Han, E. S. (2003). An Analysis of Academic Satisfaction of Provincial Colleg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1(3), 379-399. 

  7. Hong, H. W. (2012), The Effects of Teacher Role and Class Environment on Learner's Satisfaction in Creative Problem Solving,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8. Jang, E. S. (2012), A Structural Analysis of Learner's Characteristics,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Learning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Adult Female Learners' Learning Outcome, Ph. 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9. Jang, Y. W. (2009).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 and Its Activation Plan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3(2), 1-24. 

  10. Jung, S. H. (2008).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Accounting Classes at Commercial High Schools, Master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11. Jung, Y. S. (2000). The Impact of Web-based Instruction on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ster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12. Kim, A. Y. (2002).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5(1), 157-184. 

  13. Kim, W. P. (2013).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in Perceived Public Outdoor Spatial Environment on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5), 27-34. 

  14. Kwon, S. Y.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Teaching Environments, Deep Approaches and Learning Outcom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2), 75-101. 

  15. Lee, G. H. (2010). A Study on Psychological Factors of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 Affect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in the Study of the Principle of Accounting,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34, 217-243. 

  16. Lee, H. J. (2019). The Effects of the Quality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the Expected Level of Individual Academic Improvement and the Learning and Training Quality on the Learning Transfer in the Education of Computerized Accounting System, Ph. D.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17. Lee, J. E. (2018). The Effect of ERP System Quality on the System Use Satisfaction and 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4), 55-67. 

  18. Lee, K. W. (2005). A Study on the Teaching for Library Assisted Reading Education, 

  19. Liu, J.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Satisfaction to Tax Accounting Education,-Focus on the Universities in Inner Mongolia Autonomous Region, Master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Korea. 

  20. Otter, S. (1992).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London, Unit for the Development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UDACE). 

  21. Park, J. W. (2012). The Perception and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icac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2. Park, K. S., and Sung, E. M. (2012). The Influence of Students' Perception of Instructional Performances o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8(2), 289-315. 

  23. Seddon, P. B. (1997). A Rever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8(3), 240-253. 

  24. Shamai, S. (1991). Sense of Lace: an Empirical Measurement, Geoforum, 22, 347-358. 

  25. Shin, G. K., and Chung, Y. H. (2006). Current Issues on the Education of Computerized Accounting Courses in the University: Learners' Perspective,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Association, 16, 387-409. 

  26. Shin, S. Y., and Kim, J. S. (2016).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Affecting Perceived Class, Perceived Class, Learning Outcomes, and Education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383-402. 

  27. Song, Y. H. (2014).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Perfectionism, Self-efficacy, Flow,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e-Learning,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0(2), 105-123. 

  28. You, Y. D. (2002). The Theoretical Implications of the Flow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the Addiction Counselling Program,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0(2), 1-34. 

  29. Yu, H. S., Lim, H. N., Choi, J. Y., Yu, S. S., Seo, Y. I., Ko, J. W., and Shin, H. S. (2010). 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 for Korean Universities 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