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2, 2020년, pp.87 - 100
이경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글로벌경영학과) , 이정은 (동의대학교 회계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some factors that influence the computerized accounting class in a university, namely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the university, curriculum of the professor and his/her teaching methods, and the self-efficacy of the leaners manifest themselves in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Bandura (1986)은 자기효능감을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로 하는 것과 행동으로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판단하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신념”이라고 정의하였다. | |
기업의 정보시스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컴퓨터 저장매체의 대용량화와 함께 스마트폰의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SNS (Social networkservice)의 진화로 모든 정보는 저장되고 있다. 기업의 정보시스템은 자사 소유화에서 클라우드이용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정보 활용수준도 급격히 확대 발전할 것이다. 그리고 네트워크는 최고의 공급망 실현을 위해 기업의 벽을 완전히 넘어 곧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모이는 슈퍼 정보화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 |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모이는 슈퍼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 어떠한 변화를 예상할 수 있는가? | 그리고 네트워크는 최고의 공급망 실현을 위해 기업의 벽을 완전히 넘어 곧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에 모이는 슈퍼 정보화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이 흐름은 더욱 가속화되어 향후 이 대량의 정보를회사 경영에 활용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비롯해 AI (Artificial intelligence)와 로봇화 기술은 점점 거대해지고 그 영향도 더욱 커질 것으로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현재, 시대를 반영한 학교교육현장의 변화는 당연하다. |
Astin, A. W. (1991).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DeLone, W. H.. and McLean, M. H. (1992).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60-95.
Go, K. Y. (2016). The Effects of Achievement motivation,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and peer interaction on outcomes of collaborative learning,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Higgins, S., Hall, E., Wall, K., Woolner, P., and McCaughey, C. (2005). The Impact of School Environments: A Literature Review. The Center for Learning and Teaching, School of Education, Communication and Language Science, University of Newcastle, https://www.academia.edu/562787/The_impact_of_school_environments_A_literature_review (accessed on April, 6th, 2020)
Han, E. S. (2003). An Analysis of Academic Satisfaction of Provincial Colleg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1(3), 379-399.
Hong, H. W. (2012), The Effects of Teacher Role and Class Environment on Learner's Satisfaction in Creative Problem Solving,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Jang, E. S. (2012), A Structural Analysis of Learner's Characteristics,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Learning Flow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Adult Female Learners' Learning Outcome, Ph. 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Jang, Y. W. (2009).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Computerized Accounting Education and Its Activation Plan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3(2), 1-24.
Jung, S. H. (2008).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Accounting Classes at Commercial High Schools, Master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Jung, Y. S. (2000). The Impact of Web-based Instruction on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ster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Kim, A. Y. (2002).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5(1), 157-184.
Kwon, S. Y.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Teaching Environments, Deep Approaches and Learning Outcom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2), 75-101.
Lee, G. H. (2010). A Study on Psychological Factors of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 Affect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in the Study of the Principle of Accounting,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34, 217-243.
Lee, H. J. (2019). The Effects of the Quality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the Expected Level of Individual Academic Improvement and the Learning and Training Quality on the Learning Transfer in the Education of Computerized Accounting System, Ph. D.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Lee, K. W. (2005). A Study on the Teaching for Library Assisted Reading Education,
Liu, J.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Satisfaction to Tax Accounting Education,-Focus on the Universities in Inner Mongolia Autonomous Region, Master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Korea.
Otter, S. (1992).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London, Unit for the Development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UDACE).
Park, J. W. (2012). The Perception and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icac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Park, K. S., and Sung, E. M. (2012). The Influence of Students' Perception of Instructional Performances o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8(2), 289-315.
Seddon, P. B. (1997). A Rever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8(3), 240-253.
Shamai, S. (1991). Sense of Lace: an Empirical Measurement, Geoforum, 22, 347-358.
Shin, G. K., and Chung, Y. H. (2006). Current Issues on the Education of Computerized Accounting Courses in the University: Learners' Perspective,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Association, 16, 387-409.
You, Y. D. (2002). The Theoretical Implications of the Flow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the Addiction Counselling Program,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0(2), 1-34.
Yu, H. S., Lim, H. N., Choi, J. Y., Yu, S. S., Seo, Y. I., Ko, J. W., and Shin, H. S. (2010). 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 for Korean Universities 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