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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5, 2020년, pp.335 - 342
정형석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ir Force Academy)
Tailless aircraft designed for stealth efficiency uses spoilers instead of rudders for the directional control. When the spoiler is rapidly deployed, highly nonlinear and unsteady aerodynamic characteristics can be generated, resulting in adverse effects on aircraft flight performance. This paper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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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미익 항공기에서의 스포일러는 어떻게 장착되는가? | 1과 같이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장착된다. X-47b와같이 주 날개 위에 장착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며,B-2와 같이 날개 뒷전(trailing edge)에 장착되어 윗면과 아랫면으로 나뉘어 작동하는 split rudder 방식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
항공기의 스포일러의 역할은 무엇인가? | 일반적인 항공기의 스포일러는 주 날개 윗면에 장착되어 전개 시 양력을 감소시키고 항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준다. 따라서 하강 각도를 증가시키고 접근 속도를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주로 착륙접근 시 대칭적 으로 작동된다. | |
롤 역전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스포일러는 고속에서 방향전환을 위한 조종면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고속비행 상황에서 날개 끝(wing tip)쪽에 위치한 에일러론(aileron)을 작동시키면, 날개의 구조물이 비틀리며 양력이 오히려 감소하여 롤링 운동이 반대로 발생하는 롤 역전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중간 위치에 장착되어 있는 스포일러를 비대칭적으로 작동하면 날개의 구조적 변형을 최소화시키면서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선회시킬 수 있다[2,3]. |
http://www.technewsdaily.com
Toll, T. A., "Summary of Lateral-Control Research," NACA-TN-1245, 1947.
Christopher, D. H., "Aerodynamic Performance of Low Foam Factor Spoilers," Ph.D. Thesis, University of Manchester, 2010.
Yeung, W. W. H., Xu, C., and Gu, W., "Reduction of Transient Adverse Effects of Spoilers," Journal of Aircraft, Vol. 34, No. 4, July 1997, pp. 479-484.
Choi, S. W., Chang, H. O., and Ok, H., "Parametric Study of Transient Spoiler Aerodynamics with Two-Equation Turbulence Models," Journal of Aircraft, Vol. 38, No. 5, Sept. 2001, pp. 888-896.
Chow, R., and van Dam, C. P., "Unsteady Computational Investigations of Deploying Load Control Microtabs," Journal of Aircraft, Vol. 43, No. 5, September 2006, pp. 1458-1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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