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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굴저항도를 이용한 터널 발파 여굴 관리 시스템
Tunnel Overbreak Management System Using Overbreak Resistance Factor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30 no.1, 2020년, pp.63 - 75  

장형두 (서호주광산대학, 커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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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발파의 최외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대 여굴은 작업자 및 장비의 안전에 저해되며 숏크리트 등 지보량의 증가로 공사 비용이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이러한 여굴은 화약 에너지와 암반의 특성 간의 복잡한 발생 메커니즘으로 인해 완벽한 제어가 매우 어렵다. 본 연구는 여굴 발생의 중요한 원인인 암반의 공학적 특성 중 무지보 막장 상태, 단축압축강도, 풍화도 및 불연속면의 특성(빈도, 상태 및 불연속면과 최외곽선과의 각도) 등과 발생한 여굴의 깊이와의 관계를 feed-forward 인공신경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통해 얻어진 각 인자의 가중치를 기초로 여굴저항도(Overbreak Resistance Factor: ORF)를 개발하였다. 더불어 여굴저항도를 이용한 터널 발파 여굴 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unnel is excavated via drilling and blasting, the excessive overbreak is the primary cause of personal or equipment safety hazards and increasing the cost of the tunnel operation owing to additional ground supports such as shotcrete. The practical management of overbreak is extremely diffic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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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떠한 현상의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은 예측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추론할 수 있다. 물론 예측 모델의 신뢰도는 변수 간 민감도 조사에 지대한 영향이 있으므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 여굴저항도는 여굴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작아지는 역비례관계를 보이며 이들의 선형분석을 통해 5등급의 여굴저항도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발파 굴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여굴 깊이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소개된 여굴저항도는 공경 45 및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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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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