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간호사의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과 교육요구도 분석
The Current Status of Intravenous Infusion Therapy Education for New Nurses and Their Needs for the Education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26 no.1, 2020년, pp.59 - 74  

윤주희 (경상대학교병원) ,  서민정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노인건강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new nurses' needs for intravenous infusion therapy training by analyzing the current training status. Methods: This study examined the needs for intravenous infusion therapy training with 159 new nurses. The measurement tool consisted of 93 items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정맥주입요법 관련 선행연구로는 일반간호사를 대상으로 정맥주입요법의 중요도와 수행정도[2], 시뮬레이션 기반 정맥주입 교육과 관련된 연구[11], 중심정맥관 관련 연구[12], 신규졸업간호사의 핵심기본간호술[13] 등 다수 시행되었으나 신규간호사의 정맥주입요법 교육요구도와 병동 배치 전후의 정맥주입요법에 대한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알아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정맥주입요법 교육을 위해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교육시기에 따른 적절한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에 대한 신규간호사들의 요구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과 교육내용 분석 및 교육시기에 따른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과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신규간호사의 정맥주입요법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정맥주입요법 교육 표준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신규간호사에게 효율적인 정맥주입요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육시기에 따라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을 파악 및 분석하고 교육 시기에 따라 정맥주입요법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측정한 연구이다. 신규간호사의 정맥주입요법교육 현황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대상자들은 예비교육에 비해 병동배치 후 더 많은 교육을 받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신규간호사들에게 이루어지는 정맥주입요법 관련 교육 현황과 교육내용을 파악하고, 정맥주입요법에 관한 교육요구도를 예비교육과 병동배치 후 교육으로 교육시기를 나누어 분석하여 신규간호사 정맥주입요법 교육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Doosan Encyclopedia. Intravenous injection [Internet]. Seoul: Doosan Corporation, c2011. [cited 2019 Oct 16]. Available from: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34220. 

  2. Kim JI, Lee JH, Chang OJ.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intravenous fluid therapy by nurses in small-medium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3;20(4):372-380. http://doi.org/10.7739/jkafn.2013.20.4.372 

  3. Tromp M, Natsch S, van Achterberg T. The preparation and administration of intravenous drugs before and after protocol implementation. Pharmacy World & Science. 2009;31(3): 413-420. https://doi.org/10.1007/s11096-008-9269-5 

  4. Choi GH. The effects of the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education program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new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4;8(3):89-102. https://doi.org/10.12811/kshsm.2014.8.3.089 

  5. Cha TO. A study on education content and schedule for orientation program of new graduate nurses in emergency department [master's thesis]. Pusan: Dong-A University; 2009. p. 1-67. 

  6. American Nurses Association. Scope and standard of practice for nursing professional development [Internet]. Silver Spring (MD): American Nurses Association; c2011 [cited 2019 Oct 16]. Available from: http://www.nursingworld.org/MainMenuCategories/TheP racticeofProfessionalNursing. 

  7. Coffey JS, White BL. The clinical nurse educator role: A snapshot in time.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19;50(5):228-232. https://doi.org/10.3928/00220124-20190416-09 

  8. Cho MH, Kwon I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7;13(2): 143-154. 

  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ore basic nursing skill item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2012 [cited 2019 Oct 20].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0319112302.pdf. 

  10. Joo GE, Sohng KY, Kim HJ.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1):49-58. https://doi.org/10.7739/jkafn.2015.22.1.49 

  11. Jeong HC, Choi NY, Kim MS, Jeon MY.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6):2600-2606. https://doi.org/10.5762/KAIS.2012.13.6.2600 

  12. Schiffer CA, Mangu PB, Wade JC, Camp-Sorrell D, Cope DG, El-Rayes BF, et al. Central venous catheter care for the patient with cancer: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clinical practice guideline. Jounal of Clinical Oncology. 2013;31(10):1357-1370. https://doi.org/10.1200/jco.2012.45.5733 

  13. Kim YH, Hwang SY, Lee AY.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 20(1):37-46.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1.37 

  14. Polit DF, Beck CT. Essentials of nursing research: Appraising evidence for nursing practice. 9th ed. Philadelphia: Wolters Kluwer; 2017. 

  15. Bae SH. The effect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clinical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motive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education of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Kongju: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8. p. 1-53. 

  16. Lee JM, Lee J, Jang YS, Kim YH. Factors related to extravasation of non-chemotherapy vesicant drugs in peripheral vein catheter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2018;11(2):11-20. 

  17. Kim MS, Kim HH. Development of a medication error prevention system and its influence on patient safety culture and initiativ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5;27(1):1-10. https://doi.org/10.7475/kjan.2015.27.1.1 

  18. Park JY, Baek MK, Kwon HL, Kim SR, Yang SJ, Park KO. A clinical nurse specialist-led PICC(Peripherally Inserted Central Catheter) program in an affiliated hospita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5;10(2):103-114. 

  19. Park SN, Lee SK.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1):6-13. 

  20. Crookston KP, Koenig SC, Reyes MD. Transfusion reaction identification and management at the bedside. Journal of Infusion Nursing. 2015;38(2):104-113. https://doi.org/10.1097/NAN.0000000000000097 

  21. Kim EJ. Nursing students' error and recovery in transfusion simulation for safety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2):180-189. https://doi.org/10.7739/jkafn.2015.22.2.180 

  22. Kim YH, Kwon IS, Kim GD, Park KM, Park HS, So HS, et al.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Cases in nursing education. Seoul: Fornurse Book; 2016. 

  23. Kim MH. Web-based e-learning system supporting an effective self-direct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1;11(9):524-535. https://doi.org/10.5392/JKCA.2011.11.9.524 

  24. Jo HS, Park EY, Choi JS. Effects of self directed learning applying basic nursing practice contents of e-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 confidence and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9):504-514.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504 

  25. Kim SY, Kim JK, Park KO. The role experience of preceptor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1):33-45. https://doi.org/10.11111/jkana.2012.18.1.33 

  26. Kim SH, Park JY. A convergence study on nurses' experiences participating in a preceptorship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9;10(7):355-371. https://doi.org/10.15207/JKCS.2019.10.7.35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