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종별 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참여 현황과 보수교육 요구 분석
Analysis of Participation Status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Needs for Continuing Education among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Hospital Type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6 no.2, 2020년, pp.196 - 204  

신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황은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강영미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오현주 (이대목동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articipation status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nurses' continuing education needs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Methods: Participants were 227 nurses working in medical institutions where nursing students practiced, and the selection criteria were nur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임상에서의 간호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자가 아닌 학습자 견지에서 교육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의 교육자로서 역할 수행 현황을 조사하고, 이들의 교육주제와 방법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병원의 규모나 의료 기술 수준,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간호업무 요구도가 다를 수 있으며, 의료법 기준의 간호인력 충족률은 의료기관 종별로 차이가 있어 종합병원에 비해 병원급의 의료기관에서 매우 낮다[16]. 따라서 의료기관의 종별 간호사의 교육현황과 교육요구도를 비교함으로써 특성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이 적용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참여 실태와 교육역량 개발을 위한 보수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참여 실태와 장애요인, 교육역량 개발을 위한 보수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임상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보수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참여 실태와 장애요인, 보수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참여 실태와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간호교육자의 역량 개발을 위한 보수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임상간호사의 임상간호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보수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속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보수교육으로 특정하여 조사하였다. 임상간호사의 교육역량 개발을 위한 보수교육 요구도를 파악 하기 위해 선호하는 교육방법과 희망하는 교육주제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an J, Yoo EK. The study of preceptor nurses occupational stress and burden.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18;26(1):38-45. 

  2. Barnett JS, Minnick AF, Norman LD. A description of U.S. post-graduation nurse residency programs. Nursing Outlook. 2014;62(3):174-84. https://doi.org/10.1016/j.outlook.2013.12.008 

  3. Pittman P, Bass E, Hargraves J, Herrera C, Thompson P. The future of nursing monitoring the progress of recommended change in hospitals, nurse-led clinics, and home health and hospice agencie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45(2):93-9. https://doi.org/10.1097/nna.0000000000000167 

  4. Aiken IH, Sloane DM, Bruyneel L, Van den Heede K, Griffiths P, Busse R, et al. Nurse staffing and education and hospital mortality in nine European countries; a ret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Lancet. 2014;383(9931):24-30. https://doi.org/10.1016/s0140-6736(13)62631-8 

  5. Jang KS, Kim EA, Kim H, Hwang SY. A survey on nurses' perception, satisfaction, and needs related to continu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9;25(2):125-35. https://doi.org/10.11111/jkana.2019.25.2.125 

  6.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6. Nurse Educator Core Competencies. Geneva: WHO. 

  7. Shin S, Park YW, Kim M, Kim J, Lee I. Survey on the education system for new graduate nurses in hospitals: focusing on the preceptorship.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9;21(2):112-22. https://doi.org/10.17496/kmer.2019.21.2.112 

  8. Cho YS, Sohn SK, Han MY, Kim MS, Bang BK, Lee KM. Nurses' lived experience of preceptorship for newly graduated nurses in hospital.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4;20(1):37-47. https://doi.org/10.14370/jewnr.2014.20.1.37 

  9. Shin S, Kim J, Kang Y, Roh YH, Jeong SY, Hwang EH, et al. The experiences of difficulties for nurses in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2018;19(1):40-7. https://doi.org/10.22284/qr.2018.19.1.40 

  10. Shin S, Kim J, Kang Y, Roh YH, Jeong SY, Hwang EH, et al. Development of a collaborative model for enhancing competency in a clinical nurse educator. Korea Nurses Association. 2018. p. 45-50. 

  11. Edward KL, Ousey K, Playle J, Giandinoto JA. Are new nurses work ready - The impact of preceptorship; An integrative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7;33(5):326-33. https://doi.org/10.1016/j.profnurs.2017.03.003 

  12. Park JS, Jang SY. Preceptors experiences of clinical nurse in the integrated nursing practice: waiting and going together with burden to take on precepte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18(7):959-85.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7.959 

  13. Kim SY, Kim JK, Park KO. The role experience of preceptor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1):33-45. https://doi.org/10.11111/jkana.2012.18.1.33 

  14. Griscti O, Jacono J. Effectiveness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mes in nursing: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6;55(4):449-56.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6.03940.x 

  15. Youn KI. The effects of nurse staffing and skill mix on in-hospital mortality in the hospitals with different characteristic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2017;42(1):27-35. https://doi.org/10.21032/jhis.2017.42.1.27 

  16. Cho SH, Lee JY, June KJ, Hong KJ, Kim Y. Nurse staffing levels and proportion of hospitals and clinics meeting the legal standard for nurse staffing for 1996-2013.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6;22(3):209-19.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3.209 

  17. Jho MY, Kang YM. Perceptions of continuing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16;47(12):566-72. https://doi.org/10.3928/00220124-20161115-10 

  18. Kim HJ, Cho GY. The influences of preceptors nurse's self-leadership on self-efficacy and job-embeddednes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18;30(3):873-84. https://doi.org/10.13000/JFMSE.2018.06.30.3.873 

  19. Kim CH, Kim JY.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learning environment, self-leadership, and clinical practice belonging on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9;25(1):5-16.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5 

  20. Hendrickx L, Winters C. Access to continuing education for critical care nurses in rural or remote settings. Critical Care Nurse. 2017;37(2):66-71. https://doi.org/10.4037/ccn2017999 

  21. Park YA, Kong E, Park YJ. Head nurses' experiences i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8;24(4):337-46.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4.337 

  22. Cho EH, Slonane DM, Kim EY, Kim S, Choi MY, Yoo IY, et al. Effects of nurse staffing, work environments, and education on patient mortality: an observa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15;52(2):535-42.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4.08.006 

  23. McHugh MD, Ma C. Hospital nursing and 30-day readmissions among Medicare patients with heart failure, acute myocardial infarction, and pneumonia. Medical Care. 2013;51(1):52-9. 

  24. Cho JS, Kim MH, Kim SR, Park WI, Cho JO, Ko MH.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e staffing.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9. p.145. 

  25. Kim SJ, Ji HR, Kim NY, Lim YJ.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demand on the nursing continuing education in Gwangju.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7):575-96.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7.575 

  26. Lee JH. Learning experience and learning needs assessment of preceptor [dissertation]. B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20. p. 1-60. 

  27. Eun Y, Kang HS, Jeon MY. Survey on online continuing education requirements according to practical experience of nurses at small and medium sized hospitals.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016;23(3):197-205. https://doi.org/10.5953/JMJH.2016.23.3.197 

  28. Kim SO, Choi YJ. Nursing competency and educational need for clinical practice of Korean nurs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9;34:43-7. https://doi.org/10.1016/j.nepr.2018.11.002 

  29. Fares S, Dumit NY, Dhaini SR. Basic and continuing education needs of nurses instrume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19;67(1):92-100. https://doi.org/10.1111/inr.12520 

  30. Agyepong EB, Okyere ED. Analysis of the concept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Educational Development. 2018;8(2):288-94. https://doi.org/10.5958/2349-2996.2018.0005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