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합형 학습 기반 스마트 이러닝 구현
Implementation of Smart E-learning based on Blended Learn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2, 2020년, pp.171 - 178  

홍유식 (상지대학교 정보통신 SW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많은나라에서 온라인교육및 오프라인교육 장점을 결합한 혼합형학습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중이다. 그러나, 온라인 윈격 강의 기반 Mooc 강좌는 졸업율이 5~10%미만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그러므로, Web 기반에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간편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Mooc 원격 교육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졸업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생들의 강의 이해도 자동분석 및 자동 학사 경고 시스템을 도입 해야만 한다. 특히, 우리나라가 교육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오답율 자동판단 SW개발, 강의 자동요약 SW, 혼합형 학습 수준별 강의 기반 취약과목 자동분석 SW 교육을 개발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강의내용 자동요약 시스템, 오답 자동 경고 시스템, 취약과목 자동판단 알고리즘을 제안 하고 모의실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untries are establishing and operating blended learning that combines the advantages of online and offline education. However, online education lecture-based Mooc courses have a very low level, with a graduation rate of less than 5-10%. Therefore, in order to increase the graduation rate of s...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능형 분석 알고리즘 적용 학습자 취약과목 자동분석 시스템 개발 하고자 한다.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에게 똑같이 약 처방전 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건강상태 및 질병의 정도에 따라서, 알약을 3 알씩 섭취 하는 환자와 1알을 섭취하는 환자로 처방전이 다르게 분류 되는 것처럼,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맞춤형 치료를 하기 위해서, 수강 학생의 강의이해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강의 내용 질문을 하고 답변을 실시간으로 전달 받을 수 있는 쌍방향 질문 시스템, 학생의 시험점수를, 상향점수 추세, 하향 점수 추세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하향점수 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교재를 추천 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모의 실험 하였다.
  • 특히, 선진국 온라인 원격대학 시스템중에서,미국 명문 MIT대학교,HARVARD대학교,무크(MOOC: Massively Open Online Course) 무료강의에, 등록한 학생수가 100만명 수강학생 중에서, 오직, 4 %~ 10% 미만이, 무크 무료 학위과정을 끝까지 수료했다고 한다. 본 논문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혼합형 학습기반에서, 취약 과목 자동분석 및 수준별 강의 학습기능 및 보완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모의 실험하였다. 2장에서는 기존 스마트 이러닝의 장점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스마트이러닝 구현 및 알고리즘에 관해서 설명하고, 4장에서는 모의실험 결과를 설명하고 5장에서는 결론을 서술한다.
  • 그림 1에서는 스마트 이러닝을 구축한 초기 메뉴화면을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스마트 이러닝기능을 보완해서, 아이디와 비빌번호를 입력하면 수강자의 출석이 자동으로 인식되고, 평가를 클릭하면, 수강생 자신의 시험점수가 상향 점수 추세인지, 아니면, 하향 점수 추세인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모의실험 하였다.
  • 그림 5에서는 강의내용 원본 문서를 문서요약 20% 및 키워드 자동추출 결과를 수행한 화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강생이 온라인 강의를 수강 할때에, 학습을 진행하는 강의 내용이 어려워서, 어떠한 내용이 핵심내용이고, 강의 키워드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원본 문서를 20% 요약을 하고 , 강의 내용을 파악한 후에, 핵심 키워드를 표시해주는 모의실험을 수행 하였다.
  • 특히, 온라인 윈격강의 기반 Mooc 강좌는 졸업율이 5~10%미만으로, 매우 낮은 수준 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강의내용 자동요약 시스템을 제안 하고 모의실험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강의를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의 문서 자동요약 알고리즘, 수준별 학습 기반 오답율 자동 경고 시스템, 난이도 기반 수준별 학습 점수 산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모의실험 하였다.
  • 아무리 훌륭한 강사가, 강의를 하는 중에는 수강 학생의 강의 이해도 및 어떤 교과목의 취약 과목 인지를 알 수 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블렌디드 이러닝 기법 :온라인 학습 및 오프라인 학습 기반에서 강의 집중도, 취약 과목 자동 분석 및 강의자동 요약 시스템 SW 및 취약과목을 자동으로 판단하는 알고리즘을제시하고,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1-2].
  • 그러나, 외국 및 국내 원격 대학 수강생 들이 강의 이해도가 천차 만별이라 강의 이해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고, 강의중에 진도가 빠르거나 느릴 경우에, 강의를 이해한 학생의 비율을 파악해서, 수강학생 난이도에 적합한 강의 수준을 조절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능형 분석 알고리즘 적용 학습자 취약과목 자동분석 시스템 개발 하고자 한다.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에게 똑같이 약 처방전 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건강상태 및 질병의 정도에 따라서, 알약을 3 알씩 섭취 하는 환자와 1알을 섭취하는 환자로 처방전이 다르게 분류 되는 것처럼,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맞춤형 치료를 하기 위해서, 수강 학생의 강의이해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강의 내용 질문을 하고 답변을 실시간으로 전달 받을 수 있는 쌍방향 질문 시스템, 학생의 시험점수를, 상향점수 추세, 하향 점수 추세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하향점수 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교재를 추천 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모의 실험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WEB 기반 스마트 이러닝 모의실험을 개발하였다. 21세기는 스마트 이러닝 시스템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B 라는 학생이, 인터넷기반 온라인에서 운영되는 사이버 대학교에서 강의를 이수하고 시험을 치루고 기말고사에서 수학 전공 강의를 80 점을 획득 했다고 가정하자.
  •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블랜디드 러닝)은 기존의 학습 교육 방식인, 오프라인 학습방법과 새로운 학습 교육 방식인 온라인 학습방식을 을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만약, A 라는 학생이 오프라인 지역 대학교에서 수학 전공 강의를 이수하고 시험을 치루고, 중간고사에서 70 점을 획득 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B 라는 학생이, 인터넷기반 온라인에서 운영되는 사이버 대학교에서 강의를 이수하고 시험을 치루고 기말고사에서 수학 전공 강의를 80 점을 획득 했다고 가정하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합형 학습은 무엇인가?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블랜디드 러닝)은 기존의 학습 교육 방식인, 오프라인 학습방법과 새로운 학습 교육 방식인 온라인 학습방식을 을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만약, A 라는 학생이 오프라인 지역 대학교에서 수학 전공 강의를 이수하고 시험을 치루고, 중간고사에서 70 점을 획득 했다고 가정하자.
원격 온라인 가상대학의 단점은? 원격 온라인 가상대학은 요즈음 선진국 및 국내 많은 대학교에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간단하게 WEB 기반 에서 강의를 수강 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 및 국내 원격 대학 수강생 들이 강의 이해도가 천차 만별이라 강의 이해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고, 강의중에 진도가 빠르거나 느릴 경우에, 강의를 이해한 학생의 비율을 파악해서, 수강학생 난이도에 적합한 강의 수준을 조절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능형 분석 알고리즘 적용 학습자 취약과목 자동분석 시스템 개발 하고자 한다.
원격 온라인 가상대학의 장점은? 원격 온라인 가상대학은 요즈음 선진국 및 국내 많은 대학교에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간단하게 WEB 기반 에서 강의를 수강 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 및 국내 원격 대학 수강생 들이 강의 이해도가 천차 만별이라 강의 이해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고, 강의중에 진도가 빠르거나 느릴 경우에, 강의를 이해한 학생의 비율을 파악해서, 수강학생 난이도에 적합한 강의 수준을 조절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Lee, Jeong Won and Park Seung-Seop,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Evaluation System in Distanc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7th Annual Conference of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Vol.14, No.1, 2007 

  2. Janis Kapenieks, "User-friendly e-learning Environment for Educational Action Research,"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26, pp. 121-142, 2013 

  3. Hong You-Sik, Intelligent Education System, The Journal of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3, 2013 

  4.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kdcj&logNo140007952556&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5. Shifeng Liu, Mincong Tang, An effective tool for e-commerce teaching and learning, Int. J.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Education, Vol.2, No.1, 2007 

  6. Sung-HoonMah,, Byung-Seo Kim,"Development of Automatic Sensor Detecting Detecting-based Home Automation Control Board for Modular Hous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7, No.6, 2017 https://doi.org/10.7236/JIIBC.2017.17.6.33 

  7. Jong-MinEun,Jae-KonOh,Jeong-JoonKim, "Group Management System based on Apache Web Server and Android App,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fication, Vol. 18, No. 2, pp.141-147, 2018 https://doi.org/10.7236/JIIBC.2018.18.2.141 

  8. Kimgwangjin, "smart device authentication using a two-channel study of the electronic financial transactions", Dongguk University, 2013 

  9. Geo-Su Yim, "On-off Map using Image Encoding Method Design and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8, 2012 

  10. Dae-Sung Park,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Balancia using Wii Balance Board for Assessment of Balance with Stroke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4, No. 6 pp. 2767-2772, 2013 

  11. Dong H. Shin, Seol B. Bae, Woon K. "Way-Point Tracking of AUV using Fuzzy PD Controller",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1, Issue 5,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