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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화학설(相火學說)에 나타난 용화(龍火)의 개념 및 치법(治法)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oncept and Therapeutic Application of Dragon Fire in Ministerial Fire Theory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33 no.1, 2020년, pp.1 - 16  

은석민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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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his study aims to organize the genealogy of the Ministerial Fire Theory in relation to Wangbing's Dragon Fire discourse through examining how Wang's Dragon Fire content first mentioned in the annotation of 『Suwen』 was included into the discourse of the Ministerial Fire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龍火란 무엇인가? 의서에 등장하는 龍火란 용어는 본래 唐代 王冰 의 『素問 』注解로부터 비롯된 것으로서, 王冰은 『素 問·至眞要大論』에서 “寒者熱之, 熱者寒之, 微者逆之, 甚者從之, ……”라 한 부분 중의 ‘微者’와 ‘甚者’에 대한 예로서 각각 人火와 龍火를 말했던 것이다. 이에 따르면 人火는 병이 微小한 경우에 속하며, 그 治法은 火의 性에 逆하여 水로써 滅할 수 있으므로 逆治가 된다.
龍 火(용화)를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반면에 龍火는 병이 甚한 경우에 속하 며, 그 性을 모르고 水로써 滅하려 한다면 오히려 火가 더 타오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龍 火에 대해 王冰은 오히려 “以火逐之”의 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였고, 이는 곧 火로 火를 다스린다는 의미에서 從治가 되는 것이다.
相火學說에서 火에 관한 관점은 어떠한가? 太極은 動하여 陽을 생하고 靜하여 陰을 생한다. 陽은 動하여 變하고 陰은 靜하여 合하니 水, 火, 木, 金, 土의 性을 하나씩 생하게 된다. 오직 火만이 性 이 둘이니, 君火라 하는 것은 人火이고 相火라 하는 것은 天火이다. 火는 안은 陰이고 밖은 陽으로서 動을 주관하는 것이니, 무릇 動하는 것은 다 火에 속한다. 名으로써 말한다는 것은 形과 氣가 서로 생하여 五行과 짝이 되므로 君火라 하는 것이고, 位로써 말한다는 것은 虛無에서 생하여 位를 지키면서 命을 받으니 그 動함으로 인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에 相 火라 하는 것이다. 天은 物을 생하는 것을 주관하므로 늘 動하는 것이며 사람이 사는 것도 또한 늘 動 하는 것이니, 끊임없이 動할 수 있는 것은 모두 相 火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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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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