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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서 참여자활동성의 매개효과 분석
An Analysis on Mediating Effect of Participant Activity in Investment Crowdfunding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5 no.1, 2020년, pp.65 - 82  

김종윤 (Graduate School of Service Management &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철수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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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들이 초기에 투자자와 일반 대중들로부터 자금조달을 받기 위해 와디즈와 같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으며, 그 플랫폼에서는 댓글수, 관심도, 그리고 온라인구전과 같은 참여자활동성을 높이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참여자활동성 기능들이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여부와 투자금액 달성률에 어떻게 매개효과를 발휘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선행연구와 투자전문가 및 플랫폼 운영자의 인터뷰를 통해 개별 독립변수인 진행기간, 목표금액, 벤처기업, 투자유치경험, 지식재산권보유, 대표경력, 그리고 수상유무를 세 가지 관점인 프로젝트 특성, 기업 특성, 그리고 대표자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세 관점의 독립요인과 매개요인인 참여자활동성, 그리고 크라우드펀딩 성과를 종속변수로 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실증적인 검증을 하였다. 세 가지의 관점의 특성들이 참여자활동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참여자활동성이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어떻게 매개효과를 미쳤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업종(인터넷서비스, 문화/예술, 제조/유통 등)과 투자유형(주식형과 채권형)에 따라 위의 분석결과가 어떻게 다른지를 도출한다. 이를 통하여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참여자 활동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rt-ups often use crowdfunding platforms such as Wadiz to get financing from corporate investors and general public. These platforms include functions to increase participant activity through the number of comments, interest and online word-of-mouth. This study aims to elucidate how these function...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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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타인의 이벤트 정보인 댓글수, 온라인 구전, 관심도, 투자자수를 매개변수인 참여자활동 성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고, 참여자활 동성이 매개변수로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미치는 직․간접 효과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참여자활동성이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어느 정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존 크라우드펀딩 관련 문헌연구에서 진행기간, 목표금액, 벤처기 업, 투자유치경험, 지식재산권보유, 대표경력, 수상유무를 변수로 도출하였고, 도출된 변수를 여러 명의 크라우드펀딩 투자전문가 및 플랫폼 운영자에게 인터뷰를 진행하여 프로젝트 특성, 기업 특성, 대표자 특성 등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가설 설정

  • 문화예술업의 경우 프로젝트 특성(a)과 기업 특성(b)이 참여자활동성에 의해 아무런 변화가 없어 매개효과는 없었다. 하지만 대표자 특성 (c)이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 가설 1-1: 업종에 따라 프로젝트 특성, 기업 특성, 대표자 특성이 참여자활동 성에 의해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다를 것이다.
  • 가설 1-2: 투자유형에 따라 프로젝트 특성, 기업 특성, 대표자 특성이 참여자활 동성에 의해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다를 것이다.
  • 가설 1: 프로젝트 특성, 기업 특성, 대표자 특성이 크라우드펀딩 성과에 미치는 효과는 참여자활동성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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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펀딩 진행방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펀딩 진행방식은 크게 All or Nothing 방식과 Keep it All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All or Nothing 방식은 모집기간 내에 목표금액이 채워지지 않으면 자금수요자는 돈을 전혀 받을 수 없고 참여자에게 돈을 모두 돌려주는 방식 이다.
크라우드펀딩은 주로 누가 무엇을 위해 활용하는가? 크라우드펀딩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소규모 후원이나 투자 등을 목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를 일컫는다[14]. 일반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갖고 있는 기업가 또는 개인이 중개업체를 통해 온라인으로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제시하여 이에 공감하는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의미하며[16], 주로 초기 창업기 업, 아이디어 보유자, 문화예술인, 사회사업가 등이 주로 자금 확보를 위해 활용한다. 최초의 크라우드펀딩은 2005년 영국의 조파 닷컴(www.
크라우드펀딩란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수요자가 온라인상에서 전문중개 플랫폼(Platform)을 통해 자금조달 목적으로 자신의 사업아이템을 홍보하여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받는 행위이다. 특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자금수요자는 자금조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자금공급자는 낮은 이자에 따른 투자수익 확대를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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