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Resilience on Their Burnou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83 - 90  

오진경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노동회복탄력성 및 소진 간 관계를 살펴보고,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 251명이다. 연구대상의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 및 소진은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했으며,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자료분석에서 소진과 회복탄력성은 총점을 사용했으며, 정서노동은 하위요인(자연적행동, 내면적행동, 표면적행동) 점수를 사용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보육교사의 자연적행동과 내면적행동은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이고, 표면적행동은 소진과 정적 상관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표면적행동은 소진에 정적 영향을 미쳤고, 회복탄력성은 소진에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resilience on their burnout. The subjects were 251 childcare teachers in Metropolitan area, South Korea. Subjects'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burnout were measured using the self-reporting questi...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소진은 업무 효율성의 저하는 물론 이직률을 높이며 일부 상황에서는 영유아학대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경감시키기 위해 정서노동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시키고 회복탄력성을 높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요구됨을 제안하는 바이다.
  • 이상에서와 같이 보육교사의 소진은 보육의 질적 저하를 가져올 수 있는 변인이며,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소진과 관련됨을 보여주는 선행연구 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변인의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실행된 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 및 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현장의 실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보육교사의 소진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심리적인 소진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증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결국 소진은 영유아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어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의 질을 저하시키는 보육교사의 소진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 및 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 및 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현장의 실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보육교사의 소진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심리적인 소진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증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정서노동이 소진에 영향을 미친다는 체계적이고 일관된 선행연구 결과는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을 자연적행동, 내면적행동, 표면적행동으로 측정하고 각 유형과 소진 간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S. Y. Cho and H. A. Koo, "A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KJCS), Vol. 26, No. 4, pp. 55-70, 2005. 

  2. Kim, J. M., The Effect of Job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on Psychological Burnou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Master's Thesis, Hansei University, Kyonggi-do, South Korea, 2017. 

  3. Oh, S. K., A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of Child Care and Education Teachers in Korea. Master's Thesis, Chongju University, Chongju, South Korea, 2001. 

  4. S. H. Bae, Y. H. Kim, and S. Y. Han, “Effects of Job Stress, Ego-Resilience and Burnout on Teacher's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re Welfare(JECEE), Vol. 18, No. 1, pp. 234-258, 2014. 

  5. C. Maslach and A. Pines, “The Burn-out Syndrome in the Day Care Setting,” Child and Youth Care Forum(CYCF), Vol. 6, No. 2, pp. 100-113, 1977. 

  6. B. J. Kang and Y. S Paik,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Burn out and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s in the Mediating Effects Instructional Creativity and Teaching Efficacy of Day Care Center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KJCM), Vol. 12, No. 1, pp. 145-168, 2013. 

  7. Lee., J. H.,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 with Emotional Labor of Childcare Teachers,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Emotional Values, Job Satisfaction, Burnout, D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7. 

  8. H. S. Hwang,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and Ego-Resilience o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FER), Vol. 48, No. 7, pp. 23-32, 2010. 

  9. J. S. Yeom, “Practice of Caring and It's Limitation in Early Childhood Classroom,”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JKOAECE), Vol. 25, No. 5, pp. 147-171, 2005. 

  10. Gilstrap, C. M., Closing in o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a Form of Emotion Labor,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University, Colorado Springs, USA, 2005. 

  11. Y. E. Kim,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and Career Commitment of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JKCCE), Vol. 8, No. 6, pp. 57-76, 2012. 

  12. J. H. Kim and M. G. Choi,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Personal Characteristic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JEECEC), Vol. 12, No. 2, pp. 51-68, 2013. 

  13. Kim, H. J., Emotinoal Labor and Burnout of Child Care Teachers: The Moderating Effects of Motivation of Choosing a Teaching Profession and Work Environment,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6. 

  14. C. H.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Environments and Psychological Burnout: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of Child Care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ECERR), Vol. 21, No. 2, pp. 195-214, 2017. 

  15. W. Y. Shin, M. G. Kim, and J. H. Kim,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SKY), Vol. 20, No. 4, pp. 105-131, 2009. 

  16. Lim, H. E., The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South Korea, 2015. 

  17. Yang, S. Y., Effects of Job Stress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on Psychological Burnout: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 Efficacy and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9. 

  18. H. I. Hwang, J. H. Tak, and H. M. K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and Their Self-Esteem in High and Low Resilience Group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JKOAECE), Vol. 19, No. 4, pp. 31-52, 2014. 

  19. C. Maslach, S. E. Jackson, and R. L. Schwab, Maslach Burnout Inventory-Educators Survey (MBI-ES). In C. Maslach, S. E. Jackson, and M. P. Leiter (Eds.), "MBI Manual (3rd ed.),"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96. 

  20. A. A. Grandey, “Emotion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JOHP), Vol. 5, No. 1, pp. 95-110, 2000. 

  21. Song, J. Y.,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Burnout and Recovery Resilience in Regard to Kindergarten Teachers Emotional Labor,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7. 

  22. Chung, Y. J., The Impact of Emotional Labor of Child Teachers on Burnout: Focusing on the Job Satisfaction and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7. 

  23. Lee, J. Y., The Mediating Effect of Collective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14. 

  24. Y. M. Lee and H. Y. Min, “The Relationship of Surface Acting in Emotional Labor, Emotional Support from Supervisor, Colleagues, Parents and Burnout of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 No. 1, pp. 167-185,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