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의 경험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Men in Nursing as a Stud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223 - 229  

김미화 (경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송미숙 (경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남자 간호대학생의 임상경험을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임상 실습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남자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이 진로설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현재 H대학교 간호학과 재학 중인 남학생으로 임상 실습 경험이 있는 3학년 3명과 4학년 남학생 3명을 눈덩이 표집으로 선정하였으며,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의미 있는 진술을 분석하여 남자 간호학생들의 임상 실습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3개의 범주로 구분되며, 6개의 주제, 14개의 의미 있는 진술로 도출되었다. 이는 '병동실습에서 경험한 부정적인 간호이미지', '감당해야 할 스스로의 짊', '특수파트 실습경험에서 찾은 간호의 매력'으로 남자 간호학생들은 남자 간호대학생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경험했으며, 그로 인해 직업에 대한 갈등과 혼란을 일으키고 있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간호사의 전문성을 확인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가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남자 간호학생들의 임상 실습 경험에 대한 총체적인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남자 간호대학생의 학과 적응과 임상 실습 적응에 대한 상담과 지도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며, 남자 간호학생의 졸업 후 진로결정 상담에서도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to understand the meaning and nature of clinical practice by examining the clinical experience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and to obtain basic data on how male nurses influence the career setting in clinical practice. to be. Participants in t...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남자 간호대학생들의 간호학에 대한 학과 적응과 남자간호사로서의 직업에 대한 적응력을 돕고 임상 실습에 낮은 스트레스와 적절한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취업을 앞두고 있는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남자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경험의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남자 간호대학생이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으며, 경험의 의미가 남자 간호대학생의 실습교육과 간호학과적응과 직업 적응을 위한 실습의 장애를 이해하며 개선책을 모색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자는 참여자의 행동, 표정, 말의 어조 등의 비언어적인 것도 메모해 자료 분석에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면담을 하면서 기록되어진 메모도 추가로 기록하여 자료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들의 임상 실습 경험을 탐구함으로써 남자 간호대학생의 실습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시도되었다. 남자 간호대학생들은 남학생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경험했으며, 그로 인해 직업에 대한 갈등과 혼란이 일으키고 있었다.
  •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경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자 간호학과 3학년 3명과 4학년 3명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3개의 범주와 6개의 주제 모음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 Lincoln과 Guba[14]의 연구의 엄정성 평가 기준에 따라, 연구이 사실적 가치(truth value), 적용성(aplic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중립성(neutrality)의 네 가지 기준을 고려하여 연구의 질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사실적 가치(truth value)를 확보하기 위해서 임상 실습에서의 경험에 대한 표현을 잘 설명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강의실의 분위기를 마련해서 자연스러운 면담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설계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경험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Colaiz i[13]의 현상학 연구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nn, E, S., & Chu, S. K. (2011). A study on the sex stereotypes and job satisfaction of male nurses. Nursing Administration Society, 17(1), 14-21. 

  2. Korea Nursing association (2016). Status of nursing staff dischange in korea. http://webzine.koreanurse.or.kr/Webzine2014/ search_read.php?webzine_id1003&page1&keyfiel 

  3. Jeon, H, O., & Kim J, H. (2016). The Influence of Perfectionism and Ego-resiliency on Anxiety by Leisure Activity in Nursing Students. Jou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ial cooperation society. 17(7), 134-143. 

  4. Kim, H. S. & Lee J, S. (2017), Turnover Experience of Male Nurses. Jou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7(1), 25-38. 

  5. Jang, S, M. & Kim, J, E. (2018). Current Status of Transcultural Nursing Education in Nursing Baccalaureate Program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2), 181-189. 

  6. Kim, S, H (2013). Development of educatinal program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and its effec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80-593. 

  7. Lambert. (2005). Clinical education facilitator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Clinical Nursing. 

  8. Lee, H. Y., Lim, H. S., & Kim, M. Y. (2011). The Clinical Practice of Newly Graduated Nurses who are Resigned Purpose: This study was to enhance the quality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12(1) 

  9. Han, J. Y. Park H. S. (2011). Effects of Teachin g Effectiven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Purpose. Korean Academy of Fundmentals of Nursing, 18(3), 365-372. 

  10. Kim, S. R.,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11. Nam, Y, Y,& Sun, Y, M.(2011). Relationship of self- 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17 (2), 216-225. 

  12. Hong, S. S & Hong, J. A. (2013) Spirituality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ntents. 13(6) 361-369. 

  13. Colaizzi, F. U.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cal views it, In R. S. Valle and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 logi 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4.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st ic inquiry. Beverly Hills, CA: stage. 

  15. Park, M, J.(2017). Nursing student stress exper ience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8), 211-229. 

  16. Hwang, H, M (2017). Relationship among Empathic abilit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Health Commum. 12(1), 1-10. 

  17. Kim, Jung ae. (2017). Nursing Student's Thinki ng about Employment. The Journal of the Conv ergence on Cluture Technology.(4)3 83-9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