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화하는 사운드 아트 (1부): 소리의 특이성과 시대적 기록
The Evolving Sound Art (Part 1): Sonic Singularities and Chronicle Trac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395 - 401  

이은영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운드아트는 태생적으로 이종적(heterogeneous)이고 탈경계적인 특성을 지닌 예술 활동을 통해 진화했다. 창의적으로 인정받는 예술가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이 형성되기 어려운 비주류 예술분야임에도 오늘날 국내 사운드아트 분야의 성장과 확장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미술계와 음악계 사이의 진영논쟁을 넘어 탈제도권적인 작품들과 활동들까지도 폭넓게 수용하면서 다양한 비평을 열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다. 본 논문은 사운드아트의 역사사적 특이점과 발자취를 간단히 살펴서 향후 사운드아트를 위해 개선된 토론장을 만들어가는 데 참고자료로 도움이 되게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nd Art retains heterogeneous and borderless inborn-characteristics on it. Despite it is a non-mainstream art which could not foster fertile soil to bring up many established artists yet, the domestic area is keep growing and expanding. And now it will soon be that time of overcoming the debate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이유는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소리라는 엔진을 가지고서 계속 변신과 진화를 거듭하는 사운드 아트라는 차량을 만들어서 운행하기까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근본적인 핵심부품이자 설비 장치이며 또한 시스템 운영 기술 요소로써 종합적으로 하나의 구조처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맥락에서, 소리를 다루는 오디오 보존기술의 역사적인 발전과 오늘날의 사운드 아트 태생의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 국내에서 양질의 사운드아트 작품들과 활동들이 활성화되고 통찰력 있게 그들을 평론할 수 있는 국제적 수준의 환경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제도권 안팎에서 예술가들, 예술계, 그리고 학자들이 각자 사명은 물론 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아직 미성숙한 비주류 현대예술 장르인 사운드아트의 태생적 배경의 특성을 살폈고, 앞으로 이 예술이 발전하기 위해서 전문적이면서도 수용적인 철학적 담론의 장이 필요한 당위성, 그리고 그러한 환경을 어떻게 조성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무엇보다도 앞서 그 연대기적 기록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살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환경, 그 문화 속에서 점차 더욱 진화하고 있는 사운드 아트의 현재, 그리고 앞으로 더욱 수많은 형태로 등장할 다양한 작품들과 작가들을 예상해볼 때, 과연 어떻게 그 역사적·문화적인 가치와 의미를 감안하면서 적절하게 작품의 의도를 설명할 것인지에 대하여 문화적 그리고 사회적인 관점에서 고려할 사항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Gal, B., Updating the History of Sound Art Additions, Clarifications, More Questions. Leonardo Music Journal, 2017. 27(1): p. 78-81. 

  2. Licht, A.J.O.S., Sound Art: Origins, development and ambiguities. 2009. 14(1): p. 3-10. 

  3. Cox, C., Sonic Flux: Sound, Art, and Metaphysics. 2018: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 Kahn, D., Noise, water, meat: a history of sound in the arts. 1999: MIT press. 

  5. LaBelle, B., Background noise: perspectives on sound art. 2015: Bloomsbury Publishing USA. 

  6. 최지혜, 소리미술의 공간과 장소성에 대한 고찰 / The Site-Specificity of Sound Art in Relation to Space : Focusing on the Works of Max Neuhaus and Janet Cardiff.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2016. 44: p. 235-256. 

  7. 김자현, 장., 탈경계 시대의 예술-사운드 아트 퍼포먼스와 현대음악의 유사점과 차이점 / The Art of Borderless Age-The Similarity and Difference between Sound Art Performance and Contemporary Music: Focusing on the Works of Three Sound Artists. 문화산업연구, 2017. 17: p. 181-191. 

  8. 손영실, 김., 사운드 아트와 20세기의 실험음악. 지식의 지평, 2016: p. 1-10. 

  9. Cage, J., A year from Monday: new lectures and writings. 2010: Wesleyan University Press. 

  10. Wikipedia, c. Musical notation. n.d. 1 November 2019 17:20 UTC 6 November 2019 11:16 UTC]; Available from: https://en.wikipedia.org/w/index.php?titleMusical_notation&oldid924077526. 

  11. Parrish, C., The notation of medieval music. Vol. 1. 1978: Pendragon Press. 

  12. Wikipedia, c. List of musical symbols. n.d. 30 October 2019 12:48 UTC 6 November 2019 23:16 UTC]. 

  13. History of the Cylinder Phonograph. Library of Congress. 

  14. A Brief History of Recording to ca. 1950. www.charm.rhul.ac.uk. 

  15. Robjohns, H., A brief history of microphones. 2001, Microphone Data Book 2001. 

  16. Wikipedia, c. Tape recorder. n.d. 31 October 2019 00:04 UTC 6 November 2019 15:14 UTC]; Available from: https://en.wikipedia.org/w/index.php?titleTape_recorder&oldid923820214. 

  17. Wikipedia, c. Sound recording and reproduction. n.d. 16 October 2019 10:04 UTC 6 November 2019 14:59 UTC]. 

  18. Loy, G., Musicians make a standard: the MIDI phenomenon. Computer Music Journal, 1985. 9(4): p. 8-26. 

  19. Wikipedia, c. Digital audio workstation. n.d. 5 November 2019 03:16 UTC 6 November 2019 15:25 UTC]. 

  20. 이은영,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음악산업과 테크놀러지의 상호작용: CMC적 관점에서 본 음악에 대한 Digital Technology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고찰, in 디지털 로 소통하기, 시정곤, Editor. 2007, 글누림: 서울. 

  21. 오희숙, 20세기 음악 1 역사? 미학. 2004, 서울: 심설당. 

  22. Kim-Cohen, S., In the blink of an ear: toward a non-cochlear sonic art. 2009: A&C Black. 

  23. Kahn, D., The Arts of Sound Art and Music, in The Iowa Review Web. 2006, University of Iowa. p. 1-11. 

  24. Russeth, A. At the Venice Biennale, Worlds of Sound, from the Enigmatic to the Violent. ARTnews 2017 [cited 2020 January 30, 2020]; Available from: https://www.artnews.com/art-news/market/at-the-venice-biennale-worlds-of-sound-from-the-enigmatic-to-the-violent-8312/. 

  25. 심상미, 사운드아트의 세부장르 분석연구. 2012,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서울. 

  26. 김효숙, 미디어 퍼포먼스의 사례분석에 관한 연구: 노이즈폴드, 이둔, 태싯그룹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6. 16(3): p. 39-48. 

  27. 박순영, 이., 김현주, 사운드 비주얼리제이션의 공간적 확장을 통한 미디어퍼포먼스:"Ta!(打-他) for realtime audio and video" 를 중심으로.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2012: p. 573-575. 

  28. 이안, [Exhibition/전시/에드윈 반 델 하이드展] 에드윈 반 델 하이드의 사운드아트, DJ Spooky의 시네마토그래피, in 미술세계. 2007. p. 84-8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