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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169 - 176
이은영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As the sound art field is keep growing and expanding, we shall contemplate from the sociology of the arts and cognitive science point of views to wisely accept and properly appreciate various artistic works and practices. It is because the value evaluation of new arts shall substantially involve 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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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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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아 알렉산더는 예술계의 역할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 Alexander)는 자신의 저서 『예술사회학』에서 하워드 베커(Howard S.Becker)의 주장을 인용하면서 어떠한 종류의 예술가들은 예술계의 관행을 따르지 않고 어느 정도의 혁신을 도모하고, 예술계는 예술가와 그의 작품에서 혁신과 관행이 얼마나 조화를 이루는지를 평가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6]. 탈경계적 현대예술 작가와 작품의 경우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조화를 고려하여서 평가를 받는 것이 분명 필요할 것이다. | |
사운드 아트란 무엇인가? | 사운드 아트를 평론하는 데 있어서 참고할 또 한 가지 관점은 생태문화 인지과학(bio-cultural cognitivescience)의 시각을 살펴보는 것이다. ‘소리’라는 재료를 인간의 표현물로써 제시하고 활용하는 사운드 아트를 논하는 데 있어서 불가분적으로 살펴야 하는 분야는‘음악’과 ‘인간의 마음(mind)’이고, 특히 그들의 근원에 대한 물음과 추측을 쉽게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간의 생물학적 진보와 문화적 진보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음악과 언어가 공유되는 근원을 받아들이는 음악언어(musilanguage)적인 접근에 대한 긍정적인측면을 이야기한 쉬프(Dylan Van der Schyff)의 논문[9]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
전자음악은 어떤 방식으로 전통악기의 소리에서 벗어난 소리를 만들어냈는가? | 존 케이지(JohnCage)를 비롯한 실험적 음악가들은 전통적 기법은 물론, 음악의 개념 및 범위, 작품개념 자체에 대한 도전을 했으며, 특히 전자음악은 전통악기의 소리에서 벗어나 음악의 재료 그 자체를 새롭게 만들려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소리발진기(oscillator)나 소리 합성기(synthesizer)를 사용하여 순음(pure tone)을 겹치게 하거나 뛰게 하고, 소음을 주거나 억눌러 소리재료를 생산하고, 이를 일그러뜨리거나 잔향, 메아리 등을 넣어 변형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변화시키는 작업은 주로 첨단의 장비를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실험되었다[7]. 전자음악의 선구적 작곡가로 평가되는 슈톡하우젠(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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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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