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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체 형태 디자인이 공기역학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the Effect of Car Body Design on CFD Aerodynamics Performa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501 - 506  

김정민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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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실험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네 가지 타입의 승용차 차량형태에 대한 공기역학(공력) 성능 분석, 측면 유리의 각도에 따른 공력 성능 분석, 엔진후드(엔진 덮개)의 각도차이에 따른 공력 성능 분석, 루프 라인의 각도 차이에 따른 공력 성능 분석을 통해 차량의 형태 변화에 따라 공력 성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실험결과 비스듬히 떨어지는 후면 유리 라인은 공력 성능을 저하시켰고, 루프의 각도 차이에 따른 공력 성능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일찍 떨어지는 후면 라인은 공력 성능에 가시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차량의 루프라인이 수평으로 늦게까지 이어지다 천천히 떨어지는 후면 유리 라인은 스타일링에 도움이 될지언정 공력 성능은 저하시켰다. 후방 디퓨저의 경우 차체의 형태에 따라 그 성능 효과가 달라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xperimental study, we have analyzed aerodynamic performance of the four representative types of passenger car vehicles, different types of side window angles, different types of engine hood angles, and the angle difference of the roof line in order to comprehensively analyze how the aerodyn...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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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 연구에서는 차체의 형태를 결정짓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의 설정 값을 달리하여 비교 분석해 보았다. 차체의 디자인을 결정짓는 선 하나하나의 차이로 인해 차량의 성능 및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침을 실험 수치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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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와 연료효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심각해지는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와 연료효율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1]. 자동차의 공기역학(공력) 성능은 운행 연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엔진후드란 무엇인가? 세 번째 실험에서는 자동차의 날렵한 옆선을 결정짓는 엔진후드의 각도가 자동차의 공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엔진후드는 기본적으로 엔진이 들어가는 공간을 덮는 덮개인데, 엔진 자체가 상당한 부피를 차지하기 때문에 전방에 엔진이 탑재되는 자동차들의 경우 날렵한 디자인을 위해 마냥 엔진 후드의 전방 각도를 제약 없이 낮출 수는 없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스포츠카의 경우 전방 각도를 극도로 낮추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의 스포츠카들은 대부분 엔진이 차량의 후 방에 위치하기에 가능하다.
자동차의 공기역학(공력) 성능과 운행 연비는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자동차의 공기역학(공력) 성능은 운행 연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10% 공력 성능 개선시의 연비 개선은 고속 주행(140 km/h) 조건일 때 7%에 달한다 [2]. 자동차 디자이너들이 차량의 외형 디자인 작업시 ‘공기역학적인 형상’을 디자인 요소로 받아들여 차량 디자인에 반영하는 경향이 있는데 [2] 꽤 많은 경우 형태적으로만 공기역학적으로 우수해 보일 뿐 실질적으로는 공력 성능 개선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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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unguk Lee, Byungjoo Park, "Study for Zero Emission Vehicle Technology : Current Status and Recent Trend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1, 377-384. 2019. http://dx.doi.org/10.17703/JCCT.2019.5.1.377 

  2. Jungdo Kee et al., "Vehicle Styling and Aerodynamics", Auto Journal, 32-41, 2013. 

  3. Jeongmin Kim, "Multidisciplinary Research on the Effect of Various Design Components on CFD Aerodynamics Performance of passenger vehicl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 38, No. 1, 25-35, 2020. http://doi.org/10.17548/ksaf.2020.01.30.25 

  4. https://en.wikipedia.org/wiki/Diffuser_(automotive) 

  5. O. H. Ehirim et al., "A Review of Ground-Effect Diffuser Aerodynamic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41, No. 1, 1-45,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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