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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501 - 506
김정민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In this experimental study, we have analyzed aerodynamic performance of the four representative types of passenger car vehicles, different types of side window angles, different types of engine hood angles, and the angle difference of the roof line in order to comprehensively analyze how the aerody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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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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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와 연료효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심각해지는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자동차 배기가스와 연료효율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1]. 자동차의 공기역학(공력) 성능은 운행 연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
엔진후드란 무엇인가? | 세 번째 실험에서는 자동차의 날렵한 옆선을 결정짓는 엔진후드의 각도가 자동차의 공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엔진후드는 기본적으로 엔진이 들어가는 공간을 덮는 덮개인데, 엔진 자체가 상당한 부피를 차지하기 때문에 전방에 엔진이 탑재되는 자동차들의 경우 날렵한 디자인을 위해 마냥 엔진 후드의 전방 각도를 제약 없이 낮출 수는 없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스포츠카의 경우 전방 각도를 극도로 낮추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의 스포츠카들은 대부분 엔진이 차량의 후 방에 위치하기에 가능하다. | |
자동차의 공기역학(공력) 성능과 운행 연비는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 자동차의 공기역학(공력) 성능은 운행 연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10% 공력 성능 개선시의 연비 개선은 고속 주행(140 km/h) 조건일 때 7%에 달한다 [2]. 자동차 디자이너들이 차량의 외형 디자인 작업시 ‘공기역학적인 형상’을 디자인 요소로 받아들여 차량 디자인에 반영하는 경향이 있는데 [2] 꽤 많은 경우 형태적으로만 공기역학적으로 우수해 보일 뿐 실질적으로는 공력 성능 개선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
Sunguk Lee, Byungjoo Park, "Study for Zero Emission Vehicle Technology : Current Status and Recent Trend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1, 377-384. 2019. http://dx.doi.org/10.17703/JCCT.2019.5.1.377
Jungdo Kee et al., "Vehicle Styling and Aerodynamics", Auto Journal, 32-41, 2013.
Jeongmin Kim, "Multidisciplinary Research on the Effect of Various Design Components on CFD Aerodynamics Performance of passenger vehicl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 38, No. 1, 25-35, 2020. http://doi.org/10.17548/ksaf.2020.01.30.25
https://en.wikipedia.org/wiki/Diffuser_(automotive)
O. H. Ehirim et al., "A Review of Ground-Effect Diffuser Aerodynamic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41, No. 1, 1-45,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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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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