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 교사는 왜 그 사이트에서 과학수업자료를 찾는가? - 과학 교수·학습 자료 지원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
Why Do Elementary School Teachers Look for Science Instructional Materials on the Website? - Focusing on the Website that Support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1, 2020년, pp.69 - 83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  문재원 (북평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that influenc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choosing websites that support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fou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semi-constructed and in-depth interview. T...

주제어

표/그림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활발해진 작업은?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온라인을 통한 정보 및 자료의 공유가 활발해졌다. 인터넷은 데이터에 접근하는 사람에게 지식을 확장하기 위한 잠재력과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Forsyth, 2014).
교수․학습 자료는 무엇인가?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와 학생이 교수․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료를 통칭하는 것으로 디지털콘텐츠 자료, 신문, 교사용 지도서, 출판사 제공 자료, 참고서 및 문제집, 학습지, 전문서적, 교사가 직접 만든 자료 등이 있다. 교수․학습자료 사용 실태를 살펴보면, 다수의 교사가 교과서이외의 교수․학습 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빈도 또한 높다(Chun et al.
과학 교수․학습 자료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했던 과거의 교수․학습자료 사용 실태와 비교해, 현재 개선된 점은? , 2007). 최근에는 교육부, 교육청, 교과연구회, 각종 교사 온라인 공동체, 사기업 등에서 과학 교수․학습 자료들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교사들의 공동체에 의해서도 자료가 개발 및 공유되고 있다(Kang et al.,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hun, S., Bong, I. & Jeon, M. (2015).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use and alternatives of teaching & learning materials based on a teacher surve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9(3), 691-711. 

  2. Forsyth, I. (2014).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and the Internet. NY: Routledge. 

  3. Han, K. A. & Noh, S. G. (2003). An analysis on the utilization of teacher's guides for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1), 51-64. 

  4. Kang, S., Lim, H., Yeo, S.-I., Choi, S.-Y., Shin, M.-K. & Joung, Y. J.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needs about the teachers' manual for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3), 296-304. 

  5. Kang, S., Song, H., Koh, H., Shin, Y., Jhun, Y., Cha, H., Oh, P. & Song, Y. (2010). Elementary school teachers' needs for the website providing science instructional material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1), 22-31. 

  6. Kim, B. C. (2007).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process and characteristics of teacher's life-long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4, 77-102. 

  7. Kim, H.-K. & Na, J. (2017). A study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need for the application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103-112. 

  8. Kim, H.-K. & Na, J. (2018). A study on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the field application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0), 565-588. 

  9. Kirschner, P., Strijbos J. W., Kreijins K. & Beers P. J. (2004). Designing electronic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2(3), 47-66. 

  10. Lee, S. A., Jhun, Y. S., Hong, J. E., Shin, Y. J., Choi, J. H. & Lee, I. H. (2007).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11. Ministry of Education (2015a). The national curriculum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2015-74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Ministry of Education. 

  12. Ministry of Education (2015b). Q & A materials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2015 개정 교육과정 질의응답자료]. Ministry of Education. 

  13. Ministry of Education (2018). 2019 Teacher training promotion plan [2019 교원 연수 추진 방향]. Ministry of Education. 

  14. Ministry of Education (2019). 2020, The key promotion direction of teacher training (draft) [2020년 교원연수중점 추진방향(안)]. Retrieved January 14, 2020,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27&boardSeq78635&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5&opTypeN 

  15.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9).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Retrieved January 14, 2020, from https://kess.kedi.re.kr/publ/publFile?survSeq2019&menuSeq3894&publSeq2&menuCd80913&menuId2_1_7&itemCode02&languageen 

  16. Park, H. (2012). A development of affordances design strategy for improvement of pedagogical usability on e-learning contents user interfaces. PhD'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7.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2nd ed.). H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8. Pyun, H.-J. (2015). Analysis on the actual usage of teaching-learning material and improvement by teacher.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19(2), 89-95. 

  19. Shin, Y. J., Jang, M. D., Bae, J. H., Kwon, N. J., Yeo, S. I., Lee, H. S. & Noh, S. G. (2005). A survey on the utilization of teaching material for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2), 160-173. 

  20. Shohel, M., Mahruf, C. & Power, T. (2010). Introducing mobile technology for enhancing teaching and learning in Bangladesh: Teacher perspectives. Open Learning: The Journal of Open and Distance Learning, 25(3), 201-215. 

  21.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CA: Sag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