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 참여형 교육프로그램(TPEP)을 경험한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전문성 변화 사례 - 시각적 주의를 중심으로 -
The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ve Experienced Teacher Participation-oriented Education Program (TPEP)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Improve Class Expertise in Science Classes - Focusing on Visual Attention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1, 2020년, pp.133 - 144  

김장환 (서울온수초등학교) ,  신원섭 (서울교육대학교)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Teacher Participation-oriented Education Program (TPEP)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Improve Class Expertise in Science Classes with a focus on visual attention. The participants were two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and taught scien...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8; Choi & Noh, 2008; Kwak, 2008; Park & Noh, 2011). 대부분의 컨설팅 프로그램은 1) 초임교사들의 요구 조사, 2) 초보 교사와 경력 교사의 수업 비교를 통한 PCK 측면 수업컨실팅 실행, 3) 수업컨설팅(안) 개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고(Choe et al., 2008), 경력 교사의 멘토링을 통한 수업 분석 및 안내로 초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고자 했다. 하지만 Lee et al.
  • 학생 전체에게 시선을 분산하여 수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돌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순회 지도를 여러 차례 실시하여 학생들의 활동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자 노력했다.
  • 이 연구는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TPEP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의 시각적 주의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수업내용과 교육 자료로 인한 간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들에게 수업지도안, 수업 PPT, 수업 자료 등을 사전에 제공하였고, 수업 실행에 대한 사전 협의를 하였다. 또한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연구 참여자들이 근무하는 학교의 과학실로 통제하였다.
  • 학생 전체에게 시선을 분산하여 수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돌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였다.

가설 설정

  • A: 수업 중 염두에 두었던 점은 시선을 여러 곳을 분산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이다. 학생 전체에게 시선을 분산하여 수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돌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dams, P. E. & Krockover, G. H. (1997). Concerns and perceptions of beginning secondary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ers. Science Education, 81(1), 29-50. 

  2. Appleton, K. & Kindt, I. (1999). Why teach primary science? Influences on beginning teachers'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Research, 21(2), 155-168. 

  3. Berliner, D. C. (2001). Learning about and learning from expert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5(5), 463-482. 

  4. Berliner, D. C. (2004). Expert teachers: Their characteristics, development and accomplishments.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24(3), 20-212. 

  5. Brickhouse, N. W. & Bodner, G, M. (1992). The beginning science teacher: Classroom narratives in convictions and constrai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5), 471-485. 

  6. Byeon, J., Lee, I. & Kwon, Y. (2011). A study on consulting of teaching behavior patterns of gaze fixation by using eye tracker: The case stud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 173-199. 

  7. Choe, S., Kang, D., Kwak, Y. & Chang, K. (2008). Research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n social studies, mathematics, science and english with focus on instructional consulting for secondary beginning teacher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RI 2008-2. 

  8. Choi, S. & Noh, S. (2008), Survey on teachers' perception for the consulting i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1), 23-30. 

  9. Duchowski, A. T. (2007). Eye tracking methodology.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Springer-Verlag. 

  10. Kim, H. & Shim, K. (2007). Study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cience teaching. Biology Education, 35(1), 52-60. 

  11. Kim, J. Shin, W., & Shin, D. (2018).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 and visual attention according to teacher's career in elementary science inquire-based class on respir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7(2), 206-218. 

  12. Koh, H., Choi, M. & Kang, S. (2007). A study on some background variables related to the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2), 192-200. 

  13. Kwak, Y. (2008). Secondary scienc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and training for beginning teachers class consulting.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14. Lee, H., Kwon, J., Hong, S. & Sang, K. (2007). A study on developing support materials and suggestions for new teachers in primary school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RI 2007-4-1. 

  15. Lee, J., Kwon, T. & Kim, B. (1997). A study of perceptions about science teaching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6(2), 257, 275. 

  16. Lee, S., Jhun, Y., Hong, J., Shin, Y., Choi, J. & Lee, I. (2007).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17. Lee, Y., Kang, J., Oh, Y. & Lee, S. (2012) The directions of instructional consultation based on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instructional consult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4), 729-755. 

  18. Park, H., Kwon, S. & Shin, D. (2019).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according to the career of the elementary teachers - Focused on the 5th grade unit of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our body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3), 305-316. 

  19. Park, J. & Noh, S. (2011). Application of instruction consulting to improve th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ism for inquiry-based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2), 152-161. 

  20. Shin, W. (2016). A review of eye-tracking method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3), 288-304. 

  21. Shin, W., Kim, J. & Shin, D. (2017). Elementary teacher's science class analysis using mobile eye tracker.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4), 303-315. 

  22. Shin, W. & Shin, D. (2012). Eye movement analysis on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process of science textbook graph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3), 386-397. 

  23. Shin, W. & Shin, D. (2013a). Analysis of eye movement by the science achievement level of the elementary students on observation tes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85-197. 

  24. Shin, W. & Shin, D. (2013b). Development of the heuristic attention model based on analysis of eye m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discrimination tas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7), 1471-1485. 

  25. Shin, W. & Shin, D. (2014). The development of intervention program for enhancing elementary science-poor students' basic science process skills - Focus on eye movement analysi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95- 806. 

  26. Shin, W. & Shin, D. (2016). An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attention characteristics through attention test and the eye tracking on real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705-715. 

  27. Shin, W. & Shin, D. (2018). Analysis of visual attention according to the career of the teachers in elementary science lecture-centered class - Focused on the 5th grade unit of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our body -. Biology Education, 46(1), 154-165. 

  28. Shin, W. & Shin, D. (2019). The effect of teacher participation-oriented education program centered on multifaceted analysis of elementary science classes on the class expertise of novice teacher.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3), 406-4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