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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9년, pp.234 - 24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W-STEAM program by utilizing ozobot coding for elementary science class. The developed SW-STEAM program was applied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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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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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융합교육의 특징은? | 최근에 소프트웨어교육에 과학 교과를 융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 효과를 알아본 연구를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융합교육은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융합적 소양을 길러줄 수 있고(김태훈, 2015; 홍정미, 2015), 실과 정보 STEAM 교육이 초등학생의 자아효능감과 학습 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최영재와 이철현, 2013), 언플러그드 컴퓨팅을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되었고(나원영, 2016), 최신 IT와 관련한 융합교육의 적용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주어진 과제에 대한 집중력 신장에 긍정 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과학 개념의 원리 이해와 문제해결력이 증진되었다(한정혜 등, 2011). | |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 활동으로 오조봇을 추천하는 이유는? | 이와 같이 소프트웨어 융합교육의 효과와 관련 하여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교육 활동으로 오조 봇을 도입할 수 있다. 오조봇은 컬러 인식센서를 활용하여 속도나 방향, 시간 등을 다양하게 제어할수 있고, 다른 로봇과 달리 컬러 코드 스티커를 인식시키기 때문에 컴퓨터로 프로그래밍하여 로봇을 조종하는 피지컬 컴퓨팅 수업뿐만 아니라, 컴퓨터 없이 언플러그드 활동 형태로도 수업을 진행할 수있어서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이나 알고리즘 개발이 쉬워 아직 컴퓨터 활용 능력에 서툴고 대부분 구체적 조작기로 구성된 일반적인 초등학교 학생들 교육에 적합하다(홍지연, 2017). | |
교육현장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역량 계발이 어려운 이유는? | 즉,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국가적인 정책과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문성환과 이승훈, 2012). 그러나 교육부에서 제시한 운영지침과는 달리 교육현장에서의 교육환경 대부분은 프로그래밍 방법만을 지도 하고 있어 미래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계발에 어려운 현실이다(최현호, 2015). 따라서 미래사 회가 요구하는 컴퓨팅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기 위하여 스프트웨어교육과 융합적 측면에서 각 교과 교육에 실제적으로 적용할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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