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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역량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태 분석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Status of Science Subject Competencies of 2015 Revised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2, 2020년, pp.219 - 227  

하지훈 (생금초등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field application of science subject competence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r the second year of application. For this purpose, a survey with 133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10 teachers were conducted. According to the resu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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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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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 2년차를 맞이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교과역량과 관련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와 심층면담을 통해 교과역량 측면에서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아 초등학교에서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안착을 돕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교사 H: 교과역량 진술 부분, 역량 간 중복과 구분의 어려움, 교과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현장 선생님들이 인지하지 못하게 서술되어 있어서 불만족스럽다.

후속연구

  • 교사 I: 첫째 성취기준과 학습 내용, 그리고 교과역량을 관련성 있게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둘째로는 교과역량을 적용한 교수학습 자료, 수업방법의 예 등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 다만,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교과역량 적용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교과역량이 존재하는 만큼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과 같은 생소한 교과역량에 대한 자료 보급에 보다 집중해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정책적 지원 이 이루어진다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과역량에 대한 초등교사의 이해가 높아지고, 수업 적용이 활발해져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안착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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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고은아, 최애란(2019). 통합과학, 화학 I, 화학 II의 성취 기준과 교과서 활동 및 평가 문항의 과학과 핵심역량 분석: '산.염기.중화반응'과 '산화.환원'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63(6), 486-504. 

  2. 고은정, 정대홍(2014). 과학교과에서의 핵심역량에 대한 세계의 동향에 준거하여 우리나라 현장 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6), 535-547. 

  3.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교육과정정책과 9월24일 보도자료. 

  4. 교육부(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9]. 

  5.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7-19-1. 

  6. 박현주, 심재호, 최혁준, 임희준, 박지선, 안희정, 양승원(201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모니터링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BD19030006. 

  7. 신혜진, 안소연, 김유원(2017). 과정중심평가 활용의 정책적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20(2), 135-162. 

  8. 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2016). 과정중심평가의 실행을 위한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6(4), 819-834. 

  9. 이원희(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개념 도입과 해결 과제: 행동주의와 인지론의 접근. 통합교육과정연구, 9(4), 113-134. 

  10. 이진숙, 김은주, 김대현(2017). 2015 개정 과학과 공통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교과역량, 교과역량-성취기준의 관계 분석. 통합교육과정연구, 11(2), 1-25. 

  11. 하민수, 박현주, 김용진, 강남화, 오필석, 김미점, 민재식, 이윤형, 한효정, 김무경, 고성우, 손미현(2018).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기초한 과학과 핵심역량 조사 문항의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4), 495-504. 

  12. 하지훈, 신영준(2016). 핵심역량과 과학과 교과역량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분석. 초등과학교육연구, 35(4), 426-441. 

  13. Griffin, P., McGaw, B. & Care, E. (eds.) (2011).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New York: Springer. 

  14. OECD (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OEC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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