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ose Motor Inhibition Response Training Using Stop-signal Paradigm Influence Execution and Stop Performanc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 JKPT = 대한물리치료학회지, v.32 no.2, 2020년, pp.70 - 74  

Son, Sung Min (Department of Physical Therapy, College of Health Science, Cheongj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whether 1) the motor inhibition response as cognitive-behavioral component is learning though a stop signal task using stop-signal paradigm, and 2)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learning degree according to imagery training and actual practice training. Method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지 신호 패러다임을 이용한 정지 신호 과제 훈련이 인지-행동학적요소 인 운동 반응억제에서도 학습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것이며, 추가적으로 심상훈련(imagery training) 방법과 실질적인 수행 훈련에 따른 학습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지신호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인지-행동학적 운동 반응 억제에 대한 학습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심상 훈련 그룹과 실제 수행 훈련 그룹으로 나누어 정지신호과제 훈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심상 훈련 그룹과 실제 수행훈련 그룹 모두 훈련 전과 비교했을 때 진행과제에서 측정 된 운동반응시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Duncan J, Owen AM. Common regions of the human frontal lobe recruited by diverse cognitive demands. Trends Neurosci. 2000;23(10): 475-83. 

  2. Goghari VM, MacDonald AW 3rd. The neural basis of cognitive control: Response selection and inhibition. Brain Cogn. 2009;71(2):72-83. 

  3. Aron AR. The neural basis of inhibition in cognitive control. Neuroscientist. 2007;13(3):214-28. 

  4. Miyake A, Friedman NP, Emerson MJ et al. The unity and diversity of executive functions and their contributions to complex "frontal lobe" tasks: A latent variable analysis. Cogn Psychol. 2000;41(1):49-100. 

  5. Badry R, Mima T, Aso T et al. Suppression of human cortico-motoneuronal excitability during the stop-signal task. Clin Neurophysiol. 2009; 120(9):1717-23. 

  6. Barkley RA.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997; 121(1):65-94. 

  7. Verbruggen F, Liefooghe B, Vandierendonck A. Selective stopping in task switching: The role of response selection and response execution. Exp Psychol. 2006;53(1):48-57. 

  8. Verbruggen F, Logan GD. Models of response inhibition in the stop-signal and stop-change paradigms. Neurosci Biobehav Rev. 2009;33(5): 647-61. 

  9. Logan GD, Van Zandt T, Verbruggen F et al. On the ability to inhibit thought and action: General and special theories of an act of control. Psychol Rev. 2014;121(1):66-95. 

  10. Band GP, van der Molen MW, Logan GD. Horse-race model simulations of the stop-signal procedure. Acta Psychol. 2003;112(2):105-42. 

  11. Verbruggen F, Logan GD. Response inhibition in the stop-signal paradigm. Trends Cogn Sci. 2008;12(11):418-24. 

  12. Alexander GE, Crutcher MD, DeLong MR. Basal ganglia-thalamocortical circuits: Parallel substrates for motor, oculomotor, "prefrontal" and "limbic" functions. Prog Brain Res. 1991;85:119-46. 

  13. Rubia K, Smith AB, Taylor E et al. Linear age-correlated functional development of right inferior fronto-striato-cerebellar networks during response inhibition and anterior cingulate during error-related processes. Hum Brain Mapp. 2007;28(11):1163-77. 

  14. Enticott PG, Ogloff JR, Bradshaw JL. Response inhibition and impulsivity in schizophrenia. Psychiatry Res. 2008;157(1-3):251-4. 

  15. Geurts HM, Verte S, Oosterlaan J et al. How specific are executive functioning deficits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autism?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4;45(4):836-54. 

  16. Aron AR, Poldrack RA. The cognitive neuroscience of response inhibition: Relevance for genetic research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Biol Psychiatry. 2005;57(11):1285-92. 

  17. Kieling C, Goncalves RR, Tannock R et al. Neurobiolog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 Adolesc Psychiatr Clin N Am. 2008;17(2):285-307. 

  18. Verbruggen F, Logan GD, Stevens MA. Stop-it: Windows executable software for the stop-signal paradigm. Behav Res Methods. 2008;40(2): 479-83. 

  19. Chikazoe J, Jimura K, Hirose S et al. Preparation to inhibit a response complements response inhibition during performance of a stop-signal task. J Neurosci. 2009;29(50):15870-7. 

  20. Verbruggen F, Logan GD. Automaticity of cognitive control: Goal priming in response-inhibition paradigms. J Exp Psychol Learn Mem Cogn. 2009;35(5):1381-8. 

  21. Verbruggen F, Logan GD. Proactive adjustments of response strategies in the stop-signal paradigm. J Exp Psychol Hum Percept Perform. 2009; 35(3):835-54. 

  22. Guillot A, Collet C. Contribution from neurophysiological and psychological methods to the study of motor imagery. Brain Res Brain Res Rev. 2005;50(2):387-97. 

  23. Solodkin A, Hlustik P, Chen EE et al. Fine modulation in network activation during motor execution and motor imagery. Cereb Cortex. 2004;14(11):1246-55. 

  24. Mendoza D, Wichman H. "Inner" darts: Effects of mental practice on performance of dart throwing. Percept Mot Skills. 1978;47(3 Pt 2):1195-9. 

  25. Kim CS, Yeo SS, Park SY. The effects of motor learning through the mental imagery training on task performance and motor learning compon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2010;49(4): 221-36. 

  26. Richard Schmidt TL. Motor control and learning: A behavioral emphasis.4th ed. Human kinetics, 2005. 

  27. Wilson PH, Adams IL, Caeyenberghs K et al. Motor imagery training enhances motor skill in children with dcd: A replication study. Res Dev Disabil. 2016;57:54-62. 

  28. Nyberg L, Eriksson J, Larsson A et al. Learning by doing versus learning by thinking: An fmri study of motor and mental training. Neuropsychologia. 2006;44(5):711-7. 

  29. Bonnet M, Decety J, Jeannerod M et al. Mental simulation of an action modulates the excitability of spinal reflex pathways in man. Brain Res Cogn Brain Res. 1997;5(3):221-8. 

  30. Seger CA. Implicit learning. Psychol Bull. 1994;115(2):163-9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