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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전시회 품질특성이 재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참가성과의 매개효과 및 정책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Overseas Exhibition's Quality Characteristics on Re-Participation Inten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Participation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olicy Support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2, 2020년, pp.235 - 251  

김용국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동학림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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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외전시회 참가를 통해 기업의 해외마케팅 확대와 성과제고에 도움을 받으려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시회 품질특성 및 정부의 정책지원의 실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2016~2018년까지 3년간 정부 및 정책기관의 지원을 받아 해외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의 전시관계자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371부 중 346부의 유효 표본을 가지고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해외전시회 품질특성은 재참가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력은 주최기관역량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 전시회명성과 전시장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품질특성은 참가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참가성과는 재참가의도에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정책지원은 참가성과와 재참가의도 간에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품질특성이 재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참가성과가 조건부 간접효과(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시도된 전시회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및 참가성과, 행동의도 및 재참가의도 와의 영향관계 규명뿐 아니라 참가성과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고 정부의 정책지원의 조절효과를 확인했다는 것에 학술적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onfirm the quality of exhibitions and the effectiveness of government's policy support for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seeking to help companies expand overseas marketing and improve their performance through participation in overseas exhibitions. For the purpose of empir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회 개최를 확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 각국이 1995년 WTO 출범이후 정부 또는 공공기관의 기업 활동에 대한 재정지원 제한으로 수출기업의 마케팅 지원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 어렵게 되었고 경제규모의 성장과 더불어 전시산업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인식과 전시회가 기업의 가장 큰 마케팅 수단이라는 인식이 증대되어 각국 정부는 전시장의 공급과 전시회 개최를 확대하고 있다.
전시산업의 역할은 무엇인가? 기업은 전시회를 통해 신기술을 홍보하고 기업의 이미지와 인지도를 제고시키며, 관련 산업의 정보를 수집하는데 활용하고 있다(신상현‧한상현, 2018). 전시산업은 전시회를 통하여 기업들로 하여금 최저 거래비용으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주며, 최소한의 시간으로 국내외 시장의 욕구와 기술변화 및 경쟁업체들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신재기, 2008).
수출기업의 해외전시회 참가가 미래를 위한 투자인 이유는? 수출기업의 해외전시회 참가는 수출마케팅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투자로서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시회가 끝나고 성과에 대한 득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면 전시회에 참가할수록 마케팅 능력이 제고되어 전시회 참가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외전시회 참가의 중요성과 마케팅 성과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인과 관계를 밝히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대부분의 연구가 전시회 참가동기, 참가 성과 만족, 평가체계 개발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거나 전시 주최자, 관람객 등 어느 하나의 구성요소 입장에서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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