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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펌프 회전차 Modification시 성능개선에 관한 유동해석 연구
A Fluid Analysis Study on Centrifugal Pump Performance Improvement by Impeller Modification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2, 2020년, pp.1 - 8  

이아영 (한국가스기술공사) ,  장현준 ((주)앤플럭스) ,  이진우 (한국가스기술공사) ,  조원정 (한국가스기술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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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펌프는 통상적으로 임펠러를 고속으로 회전시켜 원심력을 통해 유체 에너지를 전달하는 설비로서 기화용 해수펌프, 공업용수 및 해수를 사용하는 소화펌프 등 많은 LNG 생산기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요 프로세스 설비이다. 현재 LNG 플랜트 현장에서의 펌프는 장기간 수요처가 원하는 공급량에 따라 운전조건이 변동되어 펌프의 성능이 저하되고 있다. 특히 펌프는 플랜트 현장에서 소비 전략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최적의 운전조건을 찾지 못한다면 장기간 플랜트 운영 시 막대한 에너지 손실비용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펌프의 운전조건별 변동에 따른 유동해석 및 결과분석을 통하여 성능저하 요인을 파악하고 최적의 운전조건을 확인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실험기법을 통해 운전 효율성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운전조건과 실험장비 제작 등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한 전산유체역학(CFD) 기법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 결과를 도출하였다. 펌프의 성능이 현장의 사정에 맞지 않아 펌프 성능을 줄일 필요가 있는 경우, 회전수에 변화를 주거나 고점도 혹은 고형물이 함유된 특수액을 사용하는 방법 등이 사용된다. 특히 LNG 생산기지의 설비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단시간 내에 펌프의 기존 임펠러를 가공하여 필요한 성능 조건을 만족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펌프의 기존 회전차를 가공한 3D 모델링 형상을 적용하여 ANSYS CFX 프로그램으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해석 결과와 MATLAB 프로그램Curve Fitting Toolbox를 활용하여 수치 해석적으로 분석하여 회전차 외경수정 이론식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entrifugal pump is a facility that transfers energy to fluid through centrifugal force, which is usually generated by rotating the impeller at high speed, and is a major process facility used in many LNG production bases such as vaporization seawater pump, industrial water and fire extinguishing p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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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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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통 펌프는 볼류트와 맞는 회전차 외경이 제일 큰 형상으로 설계를 하고, 회전차의 외경을 줄여가면서 고객이 원하는 성능을 맞추는 방법으로 펌프 제작사에서 다양한 사양으로 개발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차의 기존 외경인 275mm(Full Dia.)에서 볼류트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성능변화를 보기 위해 회전차 외경을 10mm, 25mm, 35mm 컷팅하였을 시 성능의 변화를 보고자 한다.
  • 또한, 수요량의 증가에 따라 장기적으로 볼 때 유량 또는 양정을 변경시켜야 할 겨울철, 여름철 등과 같이 펌프의 운전조건이 변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성능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펌프의 회전차 가공을 통해 성능변화 예측이 가능한 연구를 수행되었다.[2,3] 또한 이러한 연구를 위해 회전차 가공을 하기 전, 펌프의 성능곡선 변화를 예측하고 이론식을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가설 설정

  • [7] 회전차 형상은 D'/D의 최소값에 외경형상 변화에 영향을 주는 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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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펌프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펌프의 성능을 변경하는 방법의 단점은? 특히 유량의 변동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는 펌프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펌프의 성능을 변경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와같은 경우 고가의 장비(유체커플링 또는 인버터 등)를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가 커지는 단점이 있다.
원심펌프는 무엇인가? 원심펌프는 통상적으로 임펠러를 고속으로 회전시켜 원심력을 통해 유체 에너지를 전달하는 설비로서 기화용 해수펌프, 공업용수 및 해수를 사용하는 소화펌프 등 많은 LNG 생산기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요 프로세스 설비이다. 현재 LNG 플랜트 현장에서의 펌프는 장기간 수요처가 원하는 공급량에 따라 운전조건이 변동되어 펌프의 성능이 저하되고 있다.
설계 전양정에 과대한 여유를 주게 되면 발생하는 것은? 보통 플랜트 설계 시 안전율을 적용하여 수요량보다 많은 유량을 기준으로 펌프를 선정하고 설계할 때 전양정에 여유를 주게 된다. 이때 설계 전양정에 과대한 여유를 주게 되면 실제 사용에서는 설계 양정보다 낮은 양정인 과대 토출 유량의 범위에서 운전하게 되고 소음, 진동, 효율 저하 및 캐비테이션 등이 발생하게 되어 회전차, Wearing ring 등 주요부품의 파손 및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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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F. Gulich, "Centrifugal Pumps," Springer, (2008). 

  2. J.-O. Mo, Y.-T. Kim, and Y.-H. Lee, "Numerical Study on Cavitation Performance Evaluation in a Centrifugal Pump Impell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6(2), 286-293, (2012) 

  3. B. Jeong, H. S. Sim, I. Jeon, K. H. Song. "Studies on CFD Analysis and Experimental Results of Centrifugal Pump Impeller Shape", Proceedings of the KFMA Annual Meeting, 496-497, (2017) 

  4. Y.-D. Choi, Kurokawa, "Improvement of Pump Performance and Suppression of Cavitation in a Centrifugal Pump," Journal of Fluid Machinery, 11, 18-25, (2008) 

  5. J.W. Yu, W.S. Kim, N. Hur. "NUMERICAL STUDY OF A CENTRIFUGAL PUMP PERFORMANCE WITH VARIOUS IMPELLER SIZES",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136-137, (2018) 

  6. A. J. Stepanoff, "Centrifugal and Axial Flow Pumps," john wiley & sons, inc, (1957). 

  7. 전상규, 권명래, [특집] "펌프의 임펠러 조정 방안", 한국유체기계학회, 5(2), 94-99,(2002). 

  8. H.-D. Lee, H.-W. Heo, and Y.-K. Suh, "Study on the Effect of the Impeller Diameter on the Performance of a Mixed-flow Pump", Journal of Fluid Machinery, 15(4), 61-66,(2012). 

  9. Y. K. Chang, W. S. Song, "A study on the Pump Performance Analysis by Modifying the Impeller for a Seawater Pump using CFD", Transaction of the KPVP, 8(3), (2012) 

  10. S.-W. Kim, Y.-G. Kim, T.-Y. Kim, Y.-J. Kim,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1,200 mm Axial-Flow Pump for Various Impeller Angle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617-62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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