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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버스의 엔진룸에서 흡음재이탈 및 전기적인 단락에 관련된 화재 사례 고찰
A Study for Fire Examples Involved with Absorbing Material Breakaway and Electric Short in Engine Room of a Large Bu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2, 2020년, pp.9 - 14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국창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함성훈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영숙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황한섭 (수원과학대학교 기계과) ,  유창배 (신성대학교 자동차계열) ,  문학훈 (오산대학교 자동차과) ,  이정호 (인하대학교대학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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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형버스의 화재에 관련된 고장사례를 고찰한 논문이다. 첫번째 사례는, 엔진룸 상단에 부착된 흡음재가 노후되어 떨어지면서 엔진쪽에 화재를 발생시킨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번째 사례는, 컴프레서의 부하로 인해 전기적인 단락에 의해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번째 사례는, 머플러 상단에 부착된 흡음재가 떨어져 배기매니폴드와 연결되어 있는 머플러 상단에서 점화되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네번째 사례는, 운전석 우측 크래쉬 보디부의 졍션 박스내에서 전기전인 쇼트가 발생하여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형버스의 화재는 흡음재의 노후, 전기적인 단락에 의해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피해가 크고 대단히 위험하므로 철저하게 관리하여 화재 발생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purpose to study the failure examples for a large bus vehicle fire. The first example, the researcher certified the fact that the absorbing material break away from the upper side of engine room because of weaken durability and the fire was produced in engine. The second example, i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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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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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대형 버스 자동차의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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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버스의 화재에 관련된 고장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고찰하여 봄으로써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첫번째 사례의 원인은 엔진룸 상단에 부착된 흡음재가 노후되어 떨어지면서 엔진쪽에 화재를 발생시킨 것으로 확인되었다. 2) 두번째 사례의 원인은 컴프레서 상단부의 부하로 인해 전기적인 단락에 의해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3) 세번째 사례의 원인은 이 자동차는 머플러 상단에 부착된 흡음재가 떨어져 머플러와 배기 매니폴드에 연결되는 가열된 벨로우즈부에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4) 네번째 사례의 원인은 운전석 우측 크래쉬 보디부의 졍션 박스내에서 전기전인 쇼트가 발생하여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형버스의 엔진은 버스 종류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형버스의 엔진은 디젤엔진과 CNG 엔진을 장착한 도시형, 시내좌석, 자가용, 시외직행, 마을버스, 전세버스나 관광버스 등으로 나누어진다. 최근의 대형버스의 엔진은 친환경과 연비 및 출력 향상을 위한 엔진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9].
대형버스의 기준은 무엇인가? 승합자동차로 분류되는 중형버스는 승차정원이 16인 이상 35인 이하이거나, 길이․ 너비․ 높이 모두가 소형을 초과하여 길이가 9m 미만으로 규정한다. 또한, 대형버스는 승차정원이 36인 이상이거나, 길이 ․ 너비 ․ 높이 모두가 소형을 초과하여 길이가 9m 이상인 버스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대형버스는 주로 시외버스나 시내버스용, 자가용이나 관광운송을 위한 목적의 전세버스로도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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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homas M. De Santis, Charles T. Adams, Louis Molnar., et al, "Motor Vehicle Fire Investigation", SAE paper, 2008-01-0555 

  2. Suzanne Smyth, Scott Dillon, "Common Cause of Bus Fires", SAE paper, 2012-01-0989 

  3. Lee, I. K., Kook C. H., Suh M. W., et al., "Study for Fire Examples of LPG Leakage Including Fuel Hose, Injector and Pressure Regulator Connector in Vehicle", KIGAS, 17(3), 8-13, (2013) 

  4. Lee, I. K., Kim, Y. G., et al.,"Study of Fire Examples Electrical Wire Short and Insulated Coating Melting by Heating Including Automotive Engine Room", KIGAS, 17(6), 15-19, (2013) 

  5. Han, J. O., Ham, S. H., Lim, H. Y., and Lee, I. K., "A Study For Example of Fire Including with Combustible Substance and Electrical Overload in Automotive Inside Room", KIGAS, 18(3), 38-43, (2014) 

  6. Lee, I. K., et al., "Fire Examples Study of Intake and and Exhaust System, Alternator Tunning and Inflow of Inflammables on Exhaust Part in a Car", KIGAS, 18(5), 47-51, (2014) 

  7. Lee, I. K., Moon, H. H., et al., "Study for Examples of Fire Including Friction with Automotive Clutch, Manual Transmission and Tire System", KIGAS, 19(3), 49-53, (2015) 

  8. https://ko.wikipedia.org/wiki/%EB%B2%84%EC%8A%A4 

  9. Hyundai and Kia motors company, "General Technology of Commercial Vehicle", (2010) 

  10. Hyundai Motor company, "Catalogue of Heavy Bu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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