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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실내 인화성물질과 전기과부하에 의한 화재관련 사례 연구
A Study for Examples of Fire including with Combustible Substance and electrical overload in Automotive Inside Room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8 no.3, 2014년, pp.38 - 43  

한재오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함성훈 (동주대학교 자동차과) ,  임하영 ((주)경진기업) ,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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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자동차 실내의 인화성 물질과 전기적인 접촉 불량에 의한 화재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첫 번째 사례는 운전자가 에어컨 냄새 탈취제인 방향제를 사용 후 실내의 크래쉬 패드에 두고 내린 것이 외부의 복사열에 의해 폭발하면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는 운전자가 자동차 실내에 전자기기 등을 사용하면서 전기적인 과부하가 걸려 단락현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자동차 내부의 시트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 열선을 설치하였다. 초기에 설치하였을 때는 화재의 위험성이 약했으나 5,000km를 운행하면서 이 열선의 내구성이 떨어지면서 순간적으로 전기적인 과부하가 발생되었고, 이 열이 시트에 옮겨 붙으면서 자동차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네 번째 사례는 뒷좌석에 있던 승객이 담배를 피우던 중 완전히 소화하지 않은 상태로 둔 것이 가연성 종이에 옮겨 붙어 자동차가 전소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실내의 인화성 물질이나 전기적인 시스템을 추가로 사용할 때는 화재가능성을 최대한 고려하고 이에 대한 세심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study the failure examples of fire by inflammables and electric contact faulty in interior of vehicle. The first example, the driver used to air freshener that remove the air conditioner bad smell. He get out of a car. And then, he put it on the crash pad. Before long,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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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은 자동차 실내의 가연성 물질이나 전기적인 편리함을 위한 개조 및 냉난방 시스템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 접촉불량에 의한 단선과 단락 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자동차화재와 관련된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 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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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름철에 자동차의 내부 온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여름철에 운전자가 자동차를 실외에 주차 한 다음 자동차의 유리문을 모두 닫은 상태로 두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차 내부의 온도는 외부의 복사열에 의해 매우 높은 온도까지 오르게 된다. 이러한 고열 현상은 자동차 내부에 폭발의 위험성이 있는 부탄가스가 주입된 라이터나 에어컨 방향제 등과 같은 화재 위험성 물질 등과 반응하여 압력이 증가하면서 폭발할 수 있다.
자동차의 내장 부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자동차의 내장 부품은 계기판을 형성하고 운전석과 조수석 전면을 보호하는 크래쉬 패드(crash pad), 자동차 하체의 소음과 진동을 막아주는 플로워 (floor) 부(part), 자동차 상부의 풍음과 외부를 보호 해주는 루프(roof)부 등으로 구분된다[5]. 이러한 실내의 의장품은 운전자에게 보다 쾌적하고 탑승인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전기․전자적인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자동차에서 어떤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가? 이러한 편리성과 함께 전기적인 안전이 요구되고 있다. 전기가 흐를 때 전기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저항을 받게 되면 저항에 의해 열이 발생하며 이 열원에 의해 화재가 발생될 수 있다. 또한, 운전자가 자신의 자동차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냉난방용의 전기적인 시스템을 추가하여 사용함에 의해 전기배선의 접촉 불량이나 과부하에 의한 단선, 단락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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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ea Consumer Agency Documment, http://www.kca.go.kr, (2001) 

  2. Steven E. Hodges, "Effective Fire Protection Systems for Vehicles", SAE paper 2006-01-0792 

  3. Thomas M. De Santis, Charles T. Adams, Louis Molnar, John Washington, Ronald E. Orlando and Robert D. Banta, "Motor Vehicle Fire Investigation", SAE paper 2008-01-0555 

  4. John Kennedy," The Fire and Explosion Investigate's Role in Product Liability Cases", SAE paper 700681 

  5. Automotive Technology Handbooks, "Design Division",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996) 

  6. IL Kwon Lee, et al, "Study of Fire Examples For Electrical Wire Short and Insulated Coating Melting by Heating Including Automotive Engine Room", KIGAS Vol.17, No.6, pp15-19, (2013) 

  7. Maintenance manual of Hyundai Motors, (2012) 

  8. Maintenance manual of Kia Motors, (2012) 

  9. Maintenance manual of GM Daewoo Moto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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