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실내 인화성물질과 전기과부하에 의한 화재관련 사례 연구 A Study for Examples of Fire including with Combustible Substance and electrical overload in Automotive Inside Room원문보기
이 논문은 자동차 실내의 인화성 물질과 전기적인 접촉 불량에 의한 화재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첫 번째 사례는 운전자가 에어컨 냄새 탈취제인 방향제를 사용 후 실내의 크래쉬 패드에 두고 내린 것이 외부의 복사열에 의해 폭발하면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는 운전자가 자동차 실내에 전자기기 등을 사용하면서 전기적인 과부하가 걸려 단락현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자동차 내부의 시트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 열선을 설치하였다. 초기에 설치하였을 때는 화재의 위험성이 약했으나 5,000km를 운행하면서 이 열선의 내구성이 떨어지면서 순간적으로 전기적인 과부하가 발생되었고, 이 열이 시트에 옮겨 붙으면서 자동차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네 번째 사례는 뒷좌석에 있던 승객이 담배를 피우던 중 완전히 소화하지 않은 상태로 둔 것이 가연성 종이에 옮겨 붙어 자동차가 전소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실내의 인화성 물질이나 전기적인 시스템을 추가로 사용할 때는 화재가능성을 최대한 고려하고 이에 대한 세심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이 논문은 자동차 실내의 인화성 물질과 전기적인 접촉 불량에 의한 화재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첫 번째 사례는 운전자가 에어컨 냄새 탈취제인 방향제를 사용 후 실내의 크래쉬 패드에 두고 내린 것이 외부의 복사열에 의해 폭발하면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는 운전자가 자동차 실내에 전자기기 등을 사용하면서 전기적인 과부하가 걸려 단락현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자동차 내부의 시트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 열선을 설치하였다. 초기에 설치하였을 때는 화재의 위험성이 약했으나 5,000km를 운행하면서 이 열선의 내구성이 떨어지면서 순간적으로 전기적인 과부하가 발생되었고, 이 열이 시트에 옮겨 붙으면서 자동차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네 번째 사례는 뒷좌석에 있던 승객이 담배를 피우던 중 완전히 소화하지 않은 상태로 둔 것이 가연성 종이에 옮겨 붙어 자동차가 전소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실내의 인화성 물질이나 전기적인 시스템을 추가로 사용할 때는 화재가능성을 최대한 고려하고 이에 대한 세심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study the failure examples of fire by inflammables and electric contact faulty in interior of vehicle. The first example, the driver used to air freshener that remove the air conditioner bad smell. He get out of a car. And then, he put it on the crash pad. Before long, a...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study the failure examples of fire by inflammables and electric contact faulty in interior of vehicle. The first example, the driver used to air freshener that remove the air conditioner bad smell. He get out of a car. And then, he put it on the crash pad. Before long, a fire breaks out because of explosion solar radiation. The second example, the driver used in room of a car. It certified the fire by disconnection phenomenon happened the electric overload. The third example, the driver install the heat rays to warm his body, In the initial stages, it didn't seek the dangerous of fire during using a car to 5,000km. This heat rays become to down durability so that produced the electric overload in an instant. The fourth example, after the man smoked the cigarette on riding with rear seat, he put it on seat in vehicle no extinguishing the burning cigarette. It knew the fact that burnt to ashes a car by on well combustible paper. Thus, the driver must consider a countermeasure for minimize the fire production when he use the inflammable and install adding electric system.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study the failure examples of fire by inflammables and electric contact faulty in interior of vehicle. The first example, the driver used to air freshener that remove the air conditioner bad smell. He get out of a car. And then, he put it on the crash pad. Before long, a fire breaks out because of explosion solar radiation. The second example, the driver used in room of a car. It certified the fire by disconnection phenomenon happened the electric overload. The third example, the driver install the heat rays to warm his body, In the initial stages, it didn't seek the dangerous of fire during using a car to 5,000km. This heat rays become to down durability so that produced the electric overload in an instant. The fourth example, after the man smoked the cigarette on riding with rear seat, he put it on seat in vehicle no extinguishing the burning cigarette. It knew the fact that burnt to ashes a car by on well combustible paper. Thus, the driver must consider a countermeasure for minimize the fire production when he use the inflammable and install adding electri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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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논문은 자동차 실내의 가연성 물질이나 전기적인 편리함을 위한 개조 및 냉난방 시스템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 접촉불량에 의한 단선과 단락 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자동차화재와 관련된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 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자동차는 화물용 적재함을 탑재한 자동차로 운전자가 장기간 운전하면서 무료함을 달래고 냉난방을 위한 목적으로 내부에 오디오 원격시동장치, 선풍기, 히터, 내비게이션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전기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이 사례의 원인은 운전자가 에어컨 냄새 탈취 제인 방향제를 사용후 크래쉬 패드에 두고 내린 것이 외부의 복사열에 의해 폭발하면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2) 이 사례의 원인은 자동차 사고에서는 자동차 실내에 전자기기 등을 사용하면서 전기를 많이 사용 하면서 과부하가 걸려 전기적인 단락현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3) 이 사례의 원인은 열선을 초기에 설치하였을 때는 화재의 위험성이 크지 않았으나 5,000km를 운행하면서 이 열선의 내구성이 약해지면서 순간적으로 전기적인 과부하가 발생되었고, 이 열이 시트에 옮겨 붙으면서 자동차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 었다.
4) 이 화재의 원인은 뒷좌석에 있던 승객이 담배를 피우던 중 완전히 소화하지 않은 상태로 둔 것이 가연성 종이에 옮겨 붙어 순식간에 자동차가 전소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때 불이 붙은 담배가 주변의 화장지에 옮겨 붙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이 화재의 원인은 뒷좌석에 있던 승객이 담배를 피우던 중 완전히 소화하지 않은 상태로 실내에둔 것이 가연성 종이에 옮겨 붙어 순식간에 자동차가 전소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Fig.
따라서, 조사결과 방향제가 밀폐된 공간에서 외부의 복사열에 의해 영향을 받아 실내의 온도가 상승하여 과열로 인해 폭발하여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Fig.
자동차를 확인한 결과 개조된 적은 없었으며, 화재가 최초로 시작된 뒷좌석에는 라이터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배선의 피복 부위는 완전 소손되어 와이어는 남아 있으나, 단락 현상에 의한 손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운전석 뒤 좌석에 타고 있던 동승자가 음주한 상태에서 흡연 후 담배를 완전히 끄지 않고 암 레스트 근처에 두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배선의 피복 부위는 완전 소손되어 와이어는 남아 있으나, 단락 현상에 의한 손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운전석 뒤 좌석에 타고 있던 동승자가 음주한 상태에서 흡연 후 담배를 완전히 끄지 않고 암 레스트 근처에 두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때 불이 붙은 담배가 주변의 화장지에 옮겨 붙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자동차를 확인한 결과 개조된 적은 없었으며, 화재가 최초로 시작된 뒷좌석에는 라이터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배선의 피복 부위는 완전 소손되어 와이어는 남아 있으나, 단락 현상에 의한 손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화재 발생원인은 확인한 결과 자동차에서 사용한 많은 전자부품들이 전기를 한꺼번에 사용함으로써 콘센트에 연결된 커넥터에서 과열이 발생되었으며, 이 열에 의해 커넥터 위에 있던 휴지에 옮겨 붙었고 이와 동시에 시거라이터와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의 배선이 녹으면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Fig.
후속연구
따라서 이러한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는 동일 유형의 화재형태를 비교분석하거나 화재 부근에서 채취된 화재 흔적을 이용하여 화재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가능한 유사원인을 비교 분석 하고 이를 바탕으로 화재를 진단하여야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밀폐된 자동차 내부에 방향제 등의 인화성, 폭발성 물질을 두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7-9]. 따라서, 자동차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지속적인 운전자 안전교육을 통해 화재 예방 방안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화재의 원인을 찾을 때는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사실에서 화재의 원인을 찾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 할 것이다. 이 사례의 경우에는 운전자 뒤에 타고 있던 동승자의 과실로 인해 화재가 발생된 인재에 가까운 자동차 화재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름철에 자동차의 내부 온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여름철에 운전자가 자동차를 실외에 주차 한 다음 자동차의 유리문을 모두 닫은 상태로 두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차 내부의 온도는 외부의 복사열에 의해 매우 높은 온도까지 오르게 된다. 이러한 고열 현상은 자동차 내부에 폭발의 위험성이 있는 부탄가스가 주입된 라이터나 에어컨 방향제 등과 같은 화재 위험성 물질 등과 반응하여 압력이 증가하면서 폭발할 수 있다.
자동차의 내장 부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자동차의 내장 부품은 계기판을 형성하고 운전석과 조수석 전면을 보호하는 크래쉬 패드(crash pad), 자동차 하체의 소음과 진동을 막아주는 플로워 (floor) 부(part), 자동차 상부의 풍음과 외부를 보호 해주는 루프(roof)부 등으로 구분된다[5]. 이러한 실내의 의장품은 운전자에게 보다 쾌적하고 탑승인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전기․전자적인 시스템이 적용됨에 따라 자동차에서 어떤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가?
이러한 편리성과 함께 전기적인 안전이 요구되고 있다. 전기가 흐를 때 전기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저항을 받게 되면 저항에 의해 열이 발생하며 이 열원에 의해 화재가 발생될 수 있다. 또한, 운전자가 자신의 자동차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냉난방용의 전기적인 시스템을 추가하여 사용함에 의해 전기배선의 접촉 불량이나 과부하에 의한 단선, 단락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9)
Korea Consumer Agency Documment, http://www.kca.go.kr, (2001)
Steven E. Hodges, "Effective Fire Protection Systems for Vehicles", SAE paper 2006-01-0792
Thomas M. De Santis, Charles T. Adams, Louis Molnar, John Washington, Ronald E. Orlando and Robert D. Banta, "Motor Vehicle Fire Investigation", SAE paper 2008-01-0555
John Kennedy," The Fire and Explosion Investigate's Role in Product Liability Cases", SAE paper 700681
Automotive Technology Handbooks, "Design Division",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996)
IL Kwon Lee, et al, "Study of Fire Examples For Electrical Wire Short and Insulated Coating Melting by Heating Including Automotive Engine Room", KIGAS Vol.17, No.6, pp15-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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