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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지원을 위한 효율적인 VR 콘텐츠 저작도구 개발
Development of Efficient VR Contents Writing Tools for Support Storytell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5, 2020년, pp.700 - 709  

이양민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이재기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VR)-related technology and the advent of the 5G era, VR-based streaming games or content have been developed and transmitted at high speed. Although VR technology is also being applied in education, health care, manufacturing, and production fields, its ma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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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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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VR 콘텐츠 전용 저작도구 구현을 위한 필수적 기능과 구현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구현된 저작도구를 기존의 유니티, 언리얼 엔진 4 그리고 3D MAX와 부분적으로 비교하였다.
  • 그러나 현시점에서 VR 하드웨어 기술과 시장 규모에 비해 VR 콘텐츠의 시장 규모는 상대적으로 크게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VR 콘텐츠 개발의 생산성을 높이고 콘텐츠 유형의 편중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스토리텔링 반영을 위한 정교한 타임라인 기반 VR 콘텐츠 전용 저작도구의 구현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크게 두 가지를 결론을 얻을 수 있는데 첫 번째는 VR 콘텐츠 전용 저작도구에 필수적인 기술의 제안과 구현 결과의 확인이고, 두 번째는 제안한 저작도구와 VR 콘텐츠 생성이 가능한 다른 도구와의 비교를 통해 장단점을 확인할 수 있다.
  • 더불어 VR 콘텐츠 사용자가 몰입감과 현장감을 강하게 느낄 수 있도록 본인 및 대화 상대의 음성 합성 기능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VR 콘텐츠 저작도구의 구성과 기능별로 구분한 모듈의 구현 방법을 제안하고, VR 콘텐츠의 편리한 개발과 생성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구현 방법에 대해서도 제안한다. 개발자의 스토리텔링을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애니메이션 생성 기법과 저작도구가 가져야 할 주요 기능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부족한 VR 콘텐츠의 생산성 향상과 체험형 콘텐츠로 편중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을 지원할 수 있는 효율적인 VR 콘텐츠 저작도구 구현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VR 콘텐츠 저작도구는 콘텐츠를 생성할 때 개발자가 의도하는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애니메이션 생성 기능과 객체 배치 및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 제안하는 VR 콘텐츠 저작도구는 기존의 저작도 구들이 가지지 못한 기능인 타임라인에 맞추어 스토리텔링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과 다양한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각종 3D 객체의 제어와 애니메이션 생성이라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을 포함하여 개발하였다. 본 절에서 제안하는 VR 콘텐츠 저작도구의 주요 기능, 구현 방법 및 결과물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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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 모듈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 모듈은 개발자가 스토리(대본, 기억, 구술)를 이용하여 원하는 객체 및 음성을 타임라인에 맞춰 정밀하게 배치하는 것을 핵심 기능으로 하는 모듈이다. 내부에 스케줄러(Scheduler) 모듈과 뷰어(Viewer) 모듈을 포함하고 있으며, 구성 형태는 Fig.
본 논문에서 VR 콘텐츠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표정을 제어하기 위해서 적용한 기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머리, 팔, 다리, 몸통, 표정 등을 부위별로 제어하는 골격과 컨트롤러(Controller)를 구현한 후 이를 연결하는 본리깅(Born Rigging)을 적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VR 콘텐츠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표정을 제어하기 위해서 얼굴 객체의 정점들을 이동시켜 표정을 만들어내는 ‘페이셜 몰퍼’ 기법과 얼굴 안쪽의 점들을 특정 물체에 맵핑시켜 움직임을 제어하는 ‘컨트롤러 제어법’을 적용하였다.
스토리텔링 중심의 VR 콘텐츠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 합성 기술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음성 합성이 완료되면 원하는 발화 문장을 타이핑하여 외부 프로세서를 호출하고 미리 학습된 모델 타입의 데이터를 거쳐 음성 파일을 결과물로 출력한다.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 합성을 사용하는 이유는 VR 콘텐츠를 생성할 때 특정 인물에 맞춘 음성이 필요할 경우 그 사람의 목소리를 전부 녹음하지 않고 몇 개의 샘플링 음성 데이터를 통해 시나리오에 필요한 모든 문장의 음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두 가지 음성 생성방법으로 작성된 파일을 VR 콘텐츠에 적용하는 방법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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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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