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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HMD기기의 시각체계 분석을 위한 시각 알고리즘 구축 -미디어 아트에서 나타나는 인터렉티브형 시각체계 분석을 통해-
Construction of Visual Algorithms for the Visual System Analysis of Virtual Reality HMD Devices -Through Interactive Visual System Analysis that Appears in Media Art-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5, 2020년, pp.721 - 727  

임상국 (School of Culture Contents, Major in Virtual Reality Contents, Youngs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 in 21st century imaging media technology is changing our modern visual system. Virtual reality HMD devices, one of the core technologies of 5G, reproduce the new visual system. However, there is a lack of analysis and understanding of the visual operating system to understand the visual 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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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의 첨단 미디어기기는 인간의 다양한 시각체계를 통해 현실과 가상을 공유하며 상호작용한다. 가상의 이미지가 현실이 되어가고 첨단 미디어를 통해 복합현실을 형성해가는 것이다. 지금의 인터렉티브적인 시각체계 속에서 이러한 연구들은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시각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 (임상국, 2019)의 논문에서는 라깡의 시선도해를 통해 21세기 시각체계를 원근법적 시각체계, 옵스큘라적 시각체계, 응시에 관한 시각체계, 파노라마에 관한 시각체계인 4가지 시각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 시각체계를 문자열 재작성 시스템을 통해 과정별로 세분화하고 정보전달의 명확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즉 알고리즘 기반 모델링(procedural modeling)을 사용하여 시선도해를 텍스트화하였다.
  • 또한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을 통한 현대 사회의융합적인 시각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 현재 급증하고 있는 HMD기반의 다양한 시각재현 미디어 기기들의 시각체계 알고리즘 분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앞으로 그 결과물을 통해 다양한 가상현실HMD기기의 시각체계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근대적 시각체계에서 고정화 되었던 우리의 시각체계가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이중적이고 복합적인 형태로 발전되고 있음을 밝히는 계기가 되었다. 급변화하는 가상현실 미디어 기술 속에서 디지털 시각 알고리즘의 원리나 동작 과정을 가시화하는 알고리즘 시각화 자료(Algorithm Visualization)의 도입은 다양한 형태로 현대의 시각문화를 습득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 이러한 시각적 체험방법을 넘어 몸을 통한 소통방식에 따른 시대적 변화의 특성을 고려할 때 디지털 시각 알고리즘의 원리나 동작과정을 가시화하는 알고리즘 시각화 자료(Algorithm Visualization)의 도입은 현대의 시각문화를 이해하는 학습 효율을 제고할 수 있다[2]. 본 연구는 미디어 아트에서 나타나는 3가지 시각체계 사례들을 통해 첨단영상 미디어 기기의 이중적 시각원리와 인터렉티브적인 소통방식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가상현실의 중심인 VR/AR/MR등의 시각 체계를 분석할 알고리즘을 구축하고자 한다.
  • 앞서 밝힌 L-System을 이용한 인터렉티브적 알고리즘 분석사례를 통해 디지털 예술에서 나타나는 라깡의 시선도판 중 매체와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터렉티브적 유형화는 ‘매체 간(間) 인간형’, ‘교감형’,‘매체 속 인간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그 결과를 통해 문자열 재작성 방식인 L-System을 이용하여 21세기형 시각체계를 텍스트로 알고리즘화 하고자 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시각재현 원리인 ‘매체간(間) 인간형’ 을 문자열 재작성 시스템인 L-System을 통해 알고리즘화 하면 다음 Table 7과 같다.
  •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 현재 급증하고 있는 HMD기반의 다양한 시각재현 미디어 기기들의 시각체계 알고리즘 분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앞으로 그 결과물을 통해 다양한 가상현실HMD기기의 시각체계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21세기 새로운 3D시각체계로써의 가상현실 공간을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였고 3차원 UI/UX에 있어서 인간과 매체 간 상호작용 관계에 관한 연구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 이처럼 문자를 이미지로 시각화하거나 또는 이미지를 문자로 전환하는 과정들을 통해 정보전달의 구조적인 이해와 전달을 용이하게 하고자하는 연구들이 있어왔다. 이러한 연구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각적인 이미지들의 정보전달 측면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가상이미지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시각체계의 재해석에도 필요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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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중적 시각체계가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그 결과로써 근대적 시각체계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이중적 시각체계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그 원인으로써 미디어의 개입을들 수 있는데 관람자와 작품의 관계가 아닌 컴퓨터나새로운 미디어의 개입은 우리의 보는 관점을 바꿔놓았다. 그러한 경로를 텍스트로 재배열함으로써 복잡한 이중적 시각체계를 구체화 할 수 있었다.
L-System은 무엇인가? Aristid Lindenmayer 라는 사람에 의해 개발된 문자열 재작성 시스템인 L-System은 1984년에 AlvyRay Smith에 의해 컴퓨터 그래픽에 도입되어 식물의 성장등을 (procedural) 모델링하는 데 유용하게쓰이고 있다[4]. 국내 연구로(김주섭, 2013)는 텍스트중 시 라는 문학 장르에 국한하여 알고리즘 기반 모델링(procedural modeling)을 사용하여 각각의 시를그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는 자연의 유기적인 나무형태로 디지털 공간에서 재창조해 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5].
관람자의 시선과 작품 간의 관계는 무엇을 재현하는가? 관람자는 시선주체로써가 아닌 작품을 바라보고만 있던 객관적 입장에서 처음으로 작품과 관람자의 몸에 움직임을 통해 시선 주체로써 교감하고소통하게 된다는 것이다. 객관적인 관계로만 형성되어 있던 관람자의 시선과 작품 간의 관계는 미디어의개입으로 좀 더 주관적이고 적극적인 몰입감을 유도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2중적 소통방식을 재현한다.하지만 여전히 근대적인 시각체계와 동일하게 현실(관람자)과 가상(스크린)은 서로 마주보는 관계로써분리되어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Future Talent Comes from Data Science, http://www.comwor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399 (accessed September 30, 2019). 

  2. M.S. Kim, W.S. Choi, and S.Y. Jou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luster Analysis Learning System Based on Algorithm Visualization," Proceedings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933-935, 2018. 

  3. S. Ramsay, Reading Machines: Toward an Algorithmic Criticism,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Chicago, 2011. 

  4. D.S. Ebert, F.K. Musgrave, D. Peachey, K. Perlin, and S. Worley, Texturing & Modeling: A Procedural Approach, Morgan Kaufmann Publisher, San Francisco, 2013. 

  5. J.S. Kim, D. Fremery, and Wayne, “A Study on Visualization Method Using Algorithmbased Modeling,” Digital Design Research, Vol. 13, No. 4, pp. 61-70, 2013. 

  6. H.Y. Kim and J.Y. Bag, "A Review on Expressive Materials and Approaches to Text Visualiz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 pp. 64-72, 2013. 

  7. S.G. Lim, “Construction of 21st Century Visual Algorithm in 5G-based VR/AR/MR/ Hologra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2, No. 10, pp. 1208-1214, 2019. 

  8. C.R. Lee, "Unrealistic Reality of Virtual Reality," Korean Philosopher Contest, Vol.6, No.3, pp. 87-109, 2003. 

  9. D.U. Baeg, Rethink Content Composition Based on Deframe and Scalability, Doctoral Thesis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5. 

  10. S.G. Lim and C.Y. Kim, “A Study on the Change of Digital Visuality in the 21st Century through Lacanian Perspective; 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Frame Expansion,” The Journal of the Multimedia Society, Vol. 21, No. 5, pp. 638-647, 2018. 

  11. S.G. Lim and C.Y. Kim, "A Study on the Movement Production Method of Media Art Using Non-material Objec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9, No. 3, pp. 673-67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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