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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모의화 및 구조화된 노인생애 체험 경험-내용분석기법을 중심으로
Nursing University Students' Experiences in Simulated and Structured Elderly Life - Focused on Content Analysis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5, 2020년, pp.107 - 115  

김현정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정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  윤은자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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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재학 중 인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의 노인생애체험 경험을 확인하고자 체험담과 후속 심층면담의 내용을 분석한 탐색적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8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였으며 간호대 학생들은 S시립 노인생애체험센터에서 약 3시간 동안 노인생애체험을 경험하였다. 체험을 마친 후 반구조적이고 개방적인 질문이 수록된 질문지를 배부하여 작성된 보고서의 내용을 내용분석법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고 참여자중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시행하여 내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학생들은 노인생애 체험학습을 통해 노인 간호 대상자들에 대한 공감적 이해가 폭넓게 깊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이러한 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는 양적인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며 노인의 신체적인 기능의 변화만을 강조하는 노인유사체험을 보완하여 노화에 대해 보다 더 복합적이고 포괄적이며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노인간호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simulated and structured senior program on nursing students. 42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a simulated and structured senior program. Simulation equipment to revive the old man's feeling consisted of special space suits, glasses, glo...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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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백내장, 녹내장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안경과 귀마개, 특수 장갑 등을 착용하면서 참여자들은 노인들이 평소에 다니면서 다른 사람을 치고 다니거나 몇 번씩 말해도 알아듣지 못했던 모습들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노인생애체험관에서의 노인 경험을 통해 노화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들의 관점에서 노인생애체험 경험을 파악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재학 중인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의 노인생애체험 경험을 확인하고자 체험담과 후속 심층면담의 내용을 분석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이 노인의 신체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는 전반적으로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신체를 가진 대상이며 근력이 떨어지고 감각이 저하된 상태임을 이해하고 공감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내용분석법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이 노인 생애체험을 한 후의 경험을 파악하여 보다 긍정적인 태도로 노인을 대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노인간호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실시되었다.
  • 노인생애체험에 관한 국내 연구는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10,11]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12,13] 시행되었고 간호대학생을 대상 으로 한 연구는 드문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 간호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노인체험경험 이후 노인에 대한 태도 및 의식의 변화를 탐색하여 효과적인 노인간호 프로그램 수립의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 목적은 아래와 같다.
  • 참여자들은 노인체험 장비를 착용하면서 노인들이 근력 저하를 호소했던 것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다
  • 첫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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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생애 체험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한편 노인에 대한 실질적인 공감과 이해를 증진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노인과의 간접 혹은 직접적인 접촉, 노인에 대한 학습 및 정보 제공, 노인생애체험 등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일반적 생애 과정에서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노인이 되었을 때의 신체적인 노화를 경험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노인생애 체험은 노인이 되었을 때의 신체적인 변화와 이에 동반 하는 문제를 체험함으로써 노인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 노인을 이해하고 노인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자신의 노후에 대해 좀 더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하며 세대 간의 유대감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9]. 노인생애체험에 관한 국내 연구는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10,11]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12,13] 시행되었고 간호대학생을 대상 으로 한 연구는 드문 편이다.
노인 생애체험에서 참여자에게 착용된 장비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간호대학생들은 노인 생애체험을 통해 노인의 신체에 대해서 이해의 폭이 깊어졌다고 말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노인 생애 체험을 위해 참여자가 착용한 장비는 80세 정도의 노인층을 경험하도록 제작된 것으로 모래주머니, 등이 굽은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장비, 백내장과 녹내장으로 시야가 흐려지고 좁아지는 것을 경험하게 해주는 안경, 노인성 난청 등을 경험하게 해주는 귀마개 등이다. 간호대학생들은 노인생애체험을 통해 전반적으로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신체를 가진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하였고 구체적으로는 근력과 감각이 떨어진 것을 경험하면서 평소에 지하철 등에서 치고 지나가던 노인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요양과 치료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요양병원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우리나라의 치매노인은 2013년 57만 명으로 노인인 구의 9.4%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101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치매노인에 대한 간호및 관리가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4], 특히 우리나라의 노인질병 특성중 하나는 노인들이 대부분 만성 질환과 기능장애를 수반하기 때문에 의료와 요양서비스가 동시에 요구되므로 요양과 치료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요양병원을 선호하고 있다[5]. 이와 같이 노인의 건강상태를 보면 앞으로 질병치료를 위해 노인건강관리 시설이 늘어날 것이고 이 분야에서 일하게 되는 간호사의 수는 점차 증가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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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Minstry of the Interior and Safty. (2017). Statistics of the resident registration population at the end of October 2017. http://27.101.213.4 /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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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 H. Jung et al (2014).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Elderly in 2014,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307-311.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Prospective Dementia Management of Risk Factors including Alcohol. Press release, (2014. 6. 24). 

  5. I. D. Choi & E. M Lee. (2010). Study on the efficient integration of long-term care facilities and geriatric hospitals by using NHIC survey data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0(3), 855-869. 

  6. D. S. Shin, S. R. Suh & E. J. Lee. (2006). Subjectivity of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Geriatric Hospital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8(4), 622-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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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S. Chung, E. J. Kim & J. H. Kim. (2010). Experience of Aging Simulation cloth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vcal Society, 30(1), 141-157. 

  9. S. H. Park. (2007).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and the Application of a Senior Simulation for Changing to a Positive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5-12. 

  10. H. G. Han. (2010). The Development of an Aging Simul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and the Effects on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Korean Council on Social Welfare education, 13, 5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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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 J. Yu, S. M. Kim & Y. J. Lee. (2004). The Effect of Senior Simulation on Nurses' Attitude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34(6), 974-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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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R. Anderson. (2007). Thematic Content Analysis(TCA): Descriptive presentation of qualitative data. Unpublished data, Retrieved November 30, 2010, from http://wellknowingconsulting.org/publications/pdfs/ 

  15. U. H. Grandeheim & B. Lundman. (2004). Qualitative contents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e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 10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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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 Y. Byun, M. K. Lee & D. Y. Jung. (2016). A study on nursing student's responses to elderly simulation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6(2), 349-362. 

  18. H. S. Oh & H. S. Jeong. (2013) A Study on Nursing Students' Elderly Patient Simulation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7), 3358-3367.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358 

  19. J. H. Kim. (2008). Short- term Effect of Gerontological Nursing Lecture Course on Attitudes toward Elders Among Korea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y Nursing, 10(2), 17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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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 Hong. (2014). The impact of incorporat -ing ageing simulation games into a module on social gerontology. CDTL Brief, First Look (Nov/Dec 2014). 

  22. H. S. Chung, E. J. Kim & J. H. Kim. (2010). Experience of Aging Simulation cloth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vcal Society, 30(1), 141-157. 

  23. N. H. Park & J. E. Baek. (2003). Senior Society and Silver Industry. Annual Report of Human Ecology Reserch, 17, 2003. 

  24. B. K. Haight, M. A. Christ & J. K. Dias. (1994). Does nursing education promote ageism?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 382-390. 

  25. S. M Kwon, M. S. Lwo & O. G. Kwag.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ption of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v, 16(2), 1129-1136. DOI:http://dx. doi.org/ 10.5762/KAIS.2015.16.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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