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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패턴 연습을 활용한 성인 학습자의 측정 시기별 습득 효과
The acquisition effect by measurement periods of adult learners learned through English pattern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5, 2020년, pp.183 - 189  

최경미 (유원대학교 교육혁신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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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인 학습자의 영어 패턴 연습에 대한 측정 시기별 습득 효과를 알아보고자 40대와 65세 이상의 성인 기초 영어 학습자 집단과 유사한 영어 수준에 있는 8세 아동 집단을 대조군으로 하여 패턴 연습으로 학습한 내용을 측정 시기를 달리하여 진단하였다. 먼저,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전 테스트 실시 후 유사한 영어 수준에 있는 학습자를 선정하여 인칭 일치와 시제의 학습 내용을 패턴 연습으로 지도 한 후 사후 테스트를 하였고, 4주 후 다시 지연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인 학습자의 경우 사후 테스트에서는 40대 학습자가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여주었고, 65세 이상의 성인 학습자도 아동과 비교하면 더 우수한 습득 효과를 보여주었지만, 지연 테스트에서는 타 연령에 비해 가장 큰 하락폭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약점을 보완한 교수법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find out the acquisition effect by measurement periods of adult learners learning through English pattern practi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adult learner groups including the learners in their 40s and those who were over 65 and the child group who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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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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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영어 노출 시기가 늦어짐에 따라 학습 효과가 감소한다는 결과는 대부분 제 2언어 습득에 관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영어가 외국어인 한국의 성인 학습자와 노인학습자를 대한 외국어 습득 연구에 부정적 인식을 주어 인구 노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현실에 맞지 않게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6]. 따라서 대부분 기초 수준에 있는 노인학습자와 유사한 수준에 있는 성인 학습자와 아동을 선정하여 연령 집단별 비교를 통해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주요 연령층인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하였고, 일상에서 영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한국의 영어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문장의 규칙을 먼저 제시하고, 다양한 단어를 활용하여 반복하는 패턴 연습이 초보자들에게 가장 쉬운 영어접근법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7] 기초 수준에 있는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영어 패턴 연습을 한 후 측정 시기별 습득 결과를 분석하여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에 대한 후행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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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애틀 종단연구에서는 무엇에 주목하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시애틀 종단연구(Seattle Longitudinal Study)에서는 1956년부터 약 40년 동안 6,0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고 7년마다 실험 대상자들의 뇌 인지 능력을 검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어 휘능력, 언어기억능력, 계산능력, 공간지각능력, 지각속도, 귀납추리능력에 대한 것이었는데 40∼65세까지 중년 성인들은 어휘능력, 언어기억능력, 공간지각능력, 귀납추리능력에서 중년들은 젊은이들을 능가하였다[24].
영어 패턴 연습 지도법이란 무엇인가? 에서 교사의 지도에 의해 문장 요소를 대입하거나 원래 문장을 변형함으로써 문장이나 문장 구조를 반복 연습하 는 방법이다[17]. 영어 패턴 연습 지도법은 초보자들에게 가장 쉬운 영어접근법으로 영어 패턴을 암기하고, 단어를 바꿔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지도 방법으로[7] 목표어인 영어에 더욱 쉽게 도달하기 위해 명시적 지도 방법을 선정하여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하였고, 형태 문법 용어나 문법 규칙을 직접 제시하고, 언어의 규칙과 문장 구조를 분석하고 설명을 통해 직접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습자 수준과 나이 혹은 학습 목표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18]. 따라서 복잡한 개인사로 바쁜 성인들에게 기본 구조가 되는 문장을 반복적 으로 연습하여 익숙하게 만드는 패턴 연습은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므로[19] 이러한 패턴 연습을 통하여 영어 의사소통 활동, 즉 대량 반복경험과 많은 연습 환경을 제공하여 외국어 학습에서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20] 영어 패턴 연습은 기초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시한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에서 희망프로그램 요구 조사결과의 선호 순위는 어떠한가?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성인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 필요 하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시한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2018)에 따르면, 성인의 희망 프로그램 요구 조사 결과, 스포츠강좌(37.6%), 음악강좌(12.4%), 외국어강좌(9.2%) 건강 및 의료강좌(8.1%), 경제·경영 강좌(6.4%), 미술 강좌(6.0%), 자격증 인증과정(5.5%), 가정생활강좌(5.5%) 순으로 선호하였고, 외국어강좌에 비교적 높은 참여 요구가 있었다. 연령별 선호 외국어를 살펴보면 20대∼30대의 경우 영어 선호 비율이 중국어의 4배, 일본어의 3배였으나, 40대 이상의 연령에서는 점차 영어 선호 비율이 중국어의 10배, 일본어의 5배 이상으로 조사되어 타 언어에 비해 영어에 대한 수요가 높음을 알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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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9). Special Estimation of Future Population. http://kostat.go.kr. 

  2.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8). The Status of Lifelong Learning by Korean Adults. . https://kess.kedi.re.kr. 

  3. E. H. Lenneberg. (1967). Biological Foundations of Language. New York : John Wiley and Sons. 

  4. J. Johnson & E. Newport. (1989).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influence of maturation state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Cognitive Psychology, 21, 60-99. 

  5. R. M. DeKeyser. (2000). The robustness of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2(4), 499-533. 

  6. S. J. Joo. (2015). German language class for old adult learners. Germ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36, 153-186. 

  7. B. K. Ann. (2012). American English Pattern 300. Epublic. 

  8. M. S. Knowles. (1989). The making of an adult educator. San Francisco, CA : Jossey-Bass. 

  9. F. Donald. (2011). Principles of adult learning: An ESL context. Journal of Adult Education, 40, 34-39. 

  10. J. E. Seubert. (1982). Adult Learners: are they really different?. Radiologic Technology, 54(1), 28-33. 

  11. H. R. Lee. (2008). User Needs Analysis for English lifelong Education. Ajou University. 

  12. D. J. Levinson. (1986). A Conception of Adult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1(1), 3-13. 

  13.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2019). Welfare Law for the Elderly. http://www.law.go.kr/. 

  14. United Nations. (2019). Aaging. https://www.un.org/en/sections/issues-depth/ageing/ 

  15. J. R. Han. (2015). Education for the Elderly. Hakjusa Publishing. 

  16. E. Bialystok, F. Craik & M. Freedman. (2007). Bilingualism as a protection against the onset of symptoms of dementia. Neuropsychologia, 45, 459-464. 

  17. https://www.dictionary.com/browse/pattern-drill. 

  18. R. M. DeKeyser. (1998). Beyond focus on form: cognitive perspectives on learning and practicing second language grammar. In: DOUGHTY, C.; WILLIAMS, J. (Eds.) Focus on form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 S. M. Lee. (2016).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Coaching on Adult Learners by Using English Patterns.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9(1), 75-92. 

  20. N. Segalowitz. (2003). Automaticity and second languages. 

  21. R. B. Cattell & J. L. Horn. (1967). Age differences in fluid and crystallized intelligence. Acta Psychologica , 26, 107-129. 

  22. I. G.. Boustagui, E., E. Tigi & M .Moselle. (1994). Reexamining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A case study of successful adult SLA in a naturalistic environment.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auisition, 16, 73-98. 

  23. H. S. Jo. (2003). Foreign language learning of Adults.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Study, 45(3), 255-280. 

  24. K. W. Schaie & S. L. Willis. (2010). The Seattle Longitudinal Study of Adult Cognitive Development. NIH Public Access, 57(1), 24-29. 

  25. R. O. Mohammad & G. Azam. (2014). Are Young Learner's Better Learners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Or Adul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36, 84-88. 

  26. R. M. DeKeyser. (2000). The robustness of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2(4), 499-533. 

  27. J. Piaget. (1936). Origins of intelligence in the child.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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