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5, 2020년, pp.183 - 189
최경미 (유원대학교 교육혁신본부)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find out the acquisition effect by measurement periods of adult learners learning through English pattern practic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adult learner groups including the learners in their 40s and those who were over 65 and the child group who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애틀 종단연구에서는 무엇에 주목하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 시애틀 종단연구(Seattle Longitudinal Study)에서는 1956년부터 약 40년 동안 6,0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고 7년마다 실험 대상자들의 뇌 인지 능력을 검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어 휘능력, 언어기억능력, 계산능력, 공간지각능력, 지각속도, 귀납추리능력에 대한 것이었는데 40∼65세까지 중년 성인들은 어휘능력, 언어기억능력, 공간지각능력, 귀납추리능력에서 중년들은 젊은이들을 능가하였다[24]. | |
영어 패턴 연습 지도법이란 무엇인가? | 에서 교사의 지도에 의해 문장 요소를 대입하거나 원래 문장을 변형함으로써 문장이나 문장 구조를 반복 연습하 는 방법이다[17]. 영어 패턴 연습 지도법은 초보자들에게 가장 쉬운 영어접근법으로 영어 패턴을 암기하고, 단어를 바꿔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지도 방법으로[7] 목표어인 영어에 더욱 쉽게 도달하기 위해 명시적 지도 방법을 선정하여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하였고, 형태 문법 용어나 문법 규칙을 직접 제시하고, 언어의 규칙과 문장 구조를 분석하고 설명을 통해 직접 지도하는 방법으로 학습자 수준과 나이 혹은 학습 목표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18]. 따라서 복잡한 개인사로 바쁜 성인들에게 기본 구조가 되는 문장을 반복적 으로 연습하여 익숙하게 만드는 패턴 연습은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므로[19] 이러한 패턴 연습을 통하여 영어 의사소통 활동, 즉 대량 반복경험과 많은 연습 환경을 제공하여 외국어 학습에서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20] 영어 패턴 연습은 기초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 |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시한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에서 희망프로그램 요구 조사결과의 선호 순위는 어떠한가? |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성인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 필요 하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시한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2018)에 따르면, 성인의 희망 프로그램 요구 조사 결과, 스포츠강좌(37.6%), 음악강좌(12.4%), 외국어강좌(9.2%) 건강 및 의료강좌(8.1%), 경제·경영 강좌(6.4%), 미술 강좌(6.0%), 자격증 인증과정(5.5%), 가정생활강좌(5.5%) 순으로 선호하였고, 외국어강좌에 비교적 높은 참여 요구가 있었다. 연령별 선호 외국어를 살펴보면 20대∼30대의 경우 영어 선호 비율이 중국어의 4배, 일본어의 3배였으나, 40대 이상의 연령에서는 점차 영어 선호 비율이 중국어의 10배, 일본어의 5배 이상으로 조사되어 타 언어에 비해 영어에 대한 수요가 높음을 알수 있다[2]. |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9). Special Estimation of Future Population. http://kostat.go.kr.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8). The Status of Lifelong Learning by Korean Adults. . https://kess.kedi.re.kr.
E. H. Lenneberg. (1967). Biological Foundations of Language. New York : John Wiley and Sons.
J. Johnson & E. Newport. (1989).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influence of maturation state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Cognitive Psychology, 21, 60-99.
R. M. DeKeyser. (2000). The robustness of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2(4), 499-533.
S. J. Joo. (2015). German language class for old adult learners. Germ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36, 153-186.
B. K. Ann. (2012). American English Pattern 300. Epublic.
M. S. Knowles. (1989). The making of an adult educator. San Francisco, CA : Jossey-Bass.
F. Donald. (2011). Principles of adult learning: An ESL context. Journal of Adult Education, 40, 34-39.
J. E. Seubert. (1982). Adult Learners: are they really different?. Radiologic Technology, 54(1), 28-33.
H. R. Lee. (2008). User Needs Analysis for English lifelong Education. Ajou University.
D. J. Levinson. (1986). A Conception of Adult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1(1), 3-13.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2019). Welfare Law for the Elderly. http://www.law.go.kr/.
United Nations. (2019). Aaging. https://www.un.org/en/sections/issues-depth/ageing/
J. R. Han. (2015). Education for the Elderly. Hakjusa Publishing.
E. Bialystok, F. Craik & M. Freedman. (2007). Bilingualism as a protection against the onset of symptoms of dementia. Neuropsychologia, 45, 459-464.
https://www.dictionary.com/browse/pattern-drill.
R. M. DeKeyser. (1998). Beyond focus on form: cognitive perspectives on learning and practicing second language grammar. In: DOUGHTY, C.; WILLIAMS, J. (Eds.) Focus on form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S. M. Lee. (2016).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Coaching on Adult Learners by Using English Patterns.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9(1), 75-92.
N. Segalowitz. (2003). Automaticity and second languages.
R. B. Cattell & J. L. Horn. (1967). Age differences in fluid and crystallized intelligence. Acta Psychologica , 26, 107-129.
I. G.. Boustagui, E., E. Tigi & M .Moselle. (1994). Reexamining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A case study of successful adult SLA in a naturalistic environment.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auisition, 16, 73-98.
H. S. Jo. (2003). Foreign language learning of Adults.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Study, 45(3), 255-280.
K. W. Schaie & S. L. Willis. (2010). The Seattle Longitudinal Study of Adult Cognitive Development. NIH Public Access, 57(1), 24-29.
R. O. Mohammad & G. Azam. (2014). Are Young Learner's Better Learners Of Foreign Language Learning Or Adul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36, 84-88.
R. M. DeKeyser. (2000). The robustness of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2(4), 499-533.
J. Piaget. (1936). Origins of intelligence in the child.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