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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에니어그램 집단교육 적용
Effects of care promotion program based on nursing students self-understanding: Application of enneagram group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2, 2020년, pp.132 - 145  

신은선 (서영대학교 간호학과) ,  이숙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are promotion program based on nursing students' self-understanding. Methods: A quasi-experimental approach using a randomized clinical trial pre- and posttest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an experiment group (n=29...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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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회 차시는 본 프로그램 및 에니어그램의 개괄적인 소개와 역사, 에니어그램의 상징을 구조적으로 설명한 뒤, 간호학에서 돌봄이 필요한 이유와 돌봄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기소개 발표시간 후에 사전검사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에 대한 기존의 관점과 간호의 본질로서의 돌봄의 의미와 가치를 재인식한 후의 차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을 감정탐색 기록지에 작성하고, 에니어그램 명상을 통해 복잡한 생각과 마음을 다스리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Gurdjieff (1999), Riso와 Hudson (2000)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이론에 Watson (2007)의 인간돌봄과학이론과 Kim (2017)의 대인돌봄행위를 접목한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대학생활적응, 정서지능, 돌봄행위에 미치는 효과와 그 지속성을 검증하였다.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정서지능, 돌봄행위 증진에 효과가 있었으며, 프로그램 종료 한달 후에도 그 효과가 지속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대학생활적응, 정서지능, 돌봄행위에 미치는 효과와 그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한 무작위 대조군 실험설계(randomized clinical trial)의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에니어그램에 간호의 본질이자 근본적인 가치인 돌봄요소를 접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간호대학생의 돌봄이해, 돌봄경험, 자기관찰, 자기탐색, 자기이해 과정을 통해 자기이해와 수용을 촉진하였고, 상호관계하는 활동의 집단 역동 속에 서 경험하도록 하여 대학생활적응과 정서지능, 돌봄행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은 취업위주의 학교생활과 정서적 불안,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간호대학생에게 돌봄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통해 수용하도록 함으로써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고, 전공역량인 돌봄행위를 높일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하여 대학생활적응, 정서지능, 돌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 운영과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이 간호대학 생의 대학생활적응, 정서지능, 돌봄행위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 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은 2017년 6월 23일부터 2017년 8월 11일까지 주 1회 3시간씩 총 24시간의 8회기 과정으로 1학기 기말고사 이후에 운영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미리 그 시간을 분명히 하고 종결의 시일도 정하여 구성원들이 기간의 제약을 의식하고 활동을 하게 하였다.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 진행은 에니어그램강사 자격과 심리상담 자격을 갖춘 본 연구자와 에니어그램강사 자격을 갖춘 연구보조원 2인이 참여하 였다.
  • 임상실습을 경험하기 전의 간호학생들이 돌봄에 대한 이해가 증가되면 임상실습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간호사의 돌봄 업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대학 생활 적응도 높아질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교육 참여 전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을 통한 심리유형적 성격 특성 이해와 돌봄 체험에 초점을 둔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지능과 대학생활 적응 및 간호의 본질인 돌봄행위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돌봄행위 점수가 향상될 것이다.
  •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정서지능 점수가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3.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돌봄행위 점수가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2. 자기이해기반 돌봄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정서지능 점수가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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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은 학과 특성상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간호대학생은 전인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을 통합 적용한 간호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학과의 특성상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타전공 대학생에 비해 더 많은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Koo, 2011). 특히 간호대학생은 과중한 학업부담과 간호학과의 특수성으로 인한 임상실습 현장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다(Park, Kim, Kim, Kim, & Park, 2005).
간호대학생은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간호대학생은 전인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을 통합 적용한 간호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학과의 특성상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타전공 대학생에 비해 더 많은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Koo, 2011).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은 무엇인가? 또한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적 성취와 원만한 대인관계형성, 학과활동 등 새로운 환경과 상황을 경험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Won & Park, 2018).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높은 취업률을 선호하여 스스로 진학하였지만 진학 후에는 간호학문과 전공 교과과정의 특수성으로 인한 학업의 어려움과 심리적 부적응 및 적성의 불일치로 대학생 활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이 보고된다(Jung & Chun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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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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