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2, 2020년, pp.132 - 145
신은선 (서영대학교 간호학과) , 이숙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are promotion program based on nursing students' self-understanding. Methods: A quasi-experimental approach using a randomized clinical trial pre- and posttest design was used.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an experiment group (n=29...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은 학과 특성상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 간호대학생은 전인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을 통합 적용한 간호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학과의 특성상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타전공 대학생에 비해 더 많은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Koo, 2011). 특히 간호대학생은 과중한 학업부담과 간호학과의 특수성으로 인한 임상실습 현장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다(Park, Kim, Kim, Kim, & Park, 2005). | |
간호대학생은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 간호대학생은 전인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을 통합 적용한 간호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학과의 특성상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병행해야 하므로 타전공 대학생에 비해 더 많은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Koo, 2011). | |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은 무엇인가? | 또한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적 성취와 원만한 대인관계형성, 학과활동 등 새로운 환경과 상황을 경험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Won & Park, 2018).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높은 취업률을 선호하여 스스로 진학하였지만 진학 후에는 간호학문과 전공 교과과정의 특수성으로 인한 학업의 어려움과 심리적 부적응 및 적성의 불일치로 대학생 활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이 보고된다(Jung & Chung, 2012). |
Bae, H. O. (2007).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using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2007(3), 132-133.
Cara, C. A. (2003). A pragmatic view of jean watson's caring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for Human Caring, 7(3), 51-61. https://doi.org/10.20467/1091-5710.7.3.51
Elisa, F., Anna, M., Valentina, B., Maria, C. R., Annalisa, R. A. G., Maria, G. D. M., et al. (2019). Psychometric testing of the caring behaviors inventor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8(19-20), 3567-3574. https://doi.org/10.1111/jocn.14950
Gerry, B., Martin, L., Ploeg, J., & Wessel, J. (2012). Longitudinal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leadership and car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2), 95-101. https://doi.org/10.3928/01484834-20120113-01
Gurdjieff, G. I. (1999). Life is real only then, when 'I am': All and everything third series. New York: Arkana, Penguin Group, p. 12-176.
Her, Y. R., & Lee, G. H. (2011). Analysis of medical students enneagram personality types, stress, and developmental leve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3), 175-184. https://doi.org/10.3946/kjme.2011.23.3.175
Jeong, H. W. (2007).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Pusan.
Jung, H. J., & Chung, H. I. (2012). Effects of self 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3), 188-196. https://doi.org/10.12934/jkpmhn.2012.21.3.188
Kim, J. S., & Kim, H. N. (2016). Effects of charact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13(2), 7-28.
Kim, S., & Kim, S. (2007). Interpersonal caring: A theory for improved self-esteem in patients with long-term serioue mental illness -I. Asian Nursing Research, 1(1), 11-22. https://doi.org/10.1016/S1976-1317(08)60005-5
Kim, S. J. (2017). Interpersonal caring (pp. 22-92). Paju: Soomonsa.
Kim, W. G., & Chung, H. I. (2015). Effects of korean enneagram program on the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1(4), 393-404.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4.393
Kim, Y. W. (2007). Enneagram: The treasures in my mind (p. 359). Ilsan: Olive tree.
Leena, H. (2019). Educating nursing students-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didactics of car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aring Sciences, 12(1), 1-10.
Park, I. S., Kim, C. S., Kim, R., Kim, Y. J., & Park, M. H. (2005).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151-160.
Park, J. W., & Ha, N. S. (2014). 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performance of using communication skill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enneagram personality type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4), 169-180. https://doi.org/10.17547/kjsr.2014.22.4.169
Park, S. Y. (2016).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caring abilities in clinical practice and the effects of the program’s appli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10), 221-221.
Park, S. Y.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life adjustment instrument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Dankook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Cheonan.
Riso, D. R., & Hudson, R. (2000). Understanding the enneagram: The practical guide to personality types (pp. 3-387). New York: Houghton Mifflin Company.
Simmons, P. R., & Cavanaugh, S. H.. (2000). Relationships among student and graduate caring ability and professional school climat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6(2), 76-83. https://doi.org/10.1016/S8755-7223(00)80019-8
Watson, J. (2007). Nursing: human science and human care: A theory of nursing (pp. 17-109). Colorado: Appleton-Century-Crofts.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erl, 13(3), 243-274.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Won, H. J., & Park, S. H. (2018). The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by enneagram personality type. Health & Welfare, 20(4), 159-177. https://doi.org/10.23948/kshw.2018.12.20.4.159
Youn, S. H. (2005). The clinical nurse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using communication skills which are interpersonal caring techniqu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Ewha Womans University of Korea,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