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in the 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 164명이다. 연구대상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회복탄력성은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했으며,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 상관관계분석 및 위계적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같은 영향은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 164명이다. 연구대상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회복탄력성은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했으며,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 상관관계분석 및 위계적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같은 영향은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We aimed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in the 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The subjects were 164 early childhood teachers in Metropolitan area, South Korea. We measured subjects' job stress, psychological burnout, and resilience u...
We aimed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in the 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The subjects were 164 early childhood teachers in Metropolitan area, South Korea. We measured subjects' job stress, psychological burnout, and resilience using the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es, and the analyses of hierarchical regression using SPSS 21.0. As results,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showed th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ir psychological burnout, but resilience showed the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it. It was found that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had the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We aimed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in the 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The subjects were 164 early childhood teachers in Metropolitan area, South Korea. We measured subjects' job stress, psychological burnout, and resilience using the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es, and the analyses of hierarchical regression using SPSS 21.0. As results,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showed the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ir psychological burnout, but resilience showed the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it. It was found that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had the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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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Table 2에서와 같이 종속변인으로 심리적 소진을 선정하고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함에 있어서, 독립변인으로 1단계에서 직무스트레스를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회복탄력성을 투입했으며, 3단계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했다. 각 단계별 모형의 유의성과 심리적 소진에 대한 설명량의 변화를 살펴봤다. 그 결과 2단계에서 직무스트레스( =.
이상에서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이직과 업무 저하를 초래하는 심리적 소진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치원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을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 관계를 회복탄력성이 조절하는가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에서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이직과 업무 저하를 초래하는 심리적 소진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치원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을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유치원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각하는 심리적·신체적 안녕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정서 상태로 정의하겠다.
나아가 유치원교육은교과서를 중심의 초등학교와 운영 측면에서 상이하고 다른 학교 급 교사에 비해 장시간 유아들과 같은 공간에서 상호작용하므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교육의 질적 수준과 더욱 직결된다[4]. 이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심리적소진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에 대해 고찰하고자한다.
예컨대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인천광역시 소재의 공사립유치원[6], 경북 지역의 공립유치원[8] 및 부산광역시 소재 사립유치원[7, 9]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를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나아가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이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나타난 본 연구결과는 부산광역시 소재 사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수행된 임해은[7]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 결과와의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결론 내리고자 한다. 즉,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을 가중시키는 영향을 미치나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제안 방법
Table 2에서와 같이 종속변인으로 심리적 소진을 선정하고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함에 있어서, 독립변인으로 1단계에서 직무스트레스를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회복탄력성을 투입했으며, 3단계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했다. 각 단계별 모형의 유의성과 심리적 소진에 대한 설명량의 변화를 살펴봤다.
이에 다양한 지역의 연구대상을 포함한 추후 연구를 통해 연구결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요구된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횡단적 연구설계를 적용하여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했다. 추후 회복탄력성의 수준이 다른 집단을 종단적 연구설계를 활용하여 고찰한다면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화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 2에서와 같이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먼저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해 공차한계(Tolerance) 및 분산팽창요인(VIF)을 살펴보았다. 2단계와 3단계에서 공차한계 값 .
유치원 유형인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을 적절하게 포함하도록 유의하여 선정했다. 연구 목적과 예상 소요시간 등을 연구대상자에게 사전에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177부를 회수했으며, 이 중 답변이 불성실한 3부를 제외한 164부를 최종 분석했다.
위계적회귀분석의 절차로는 1단계로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투입하고, 2단계로 조절변수인 회복탄력성을 투입했으며, 3단계로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상호작용을 투입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은 상호작용항의 유의성과 함께 단계별 F 증가량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0.05 기준) 및 증분설명량(△R2)의 유무를 기준으로 설정했다.
예비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의 문항이해도 및 소요시간의 적절성(약 20분 소요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 본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를 임의 표집 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회귀분석의 절차로는 1단계로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투입하고, 2단계로 조절변수인 회복탄력성을 투입했으며, 3단계로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상호작용을 투입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은 상호작용항의 유의성과 함께 단계별 F 증가량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0.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Maslach와 동료들[1]이 개발하고 오선균[20]이 번역 후 이진화[21]가 사용한 척도를 유치원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했다. 본 척도는 총16문항으로 냉소(3문항),정서고갈(8문항), 개인성취감(5문항)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된다.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신혜영[19]이 개발한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유치원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했다. 본 척도는 총 18문항이며, 원장지도력/행정지원(6문항), 업무 과부하(8문항), 동료/학부모상호작용(4문항)의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유치원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신우열등[22]이 개발한 회복탄력성 척도를 유치원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했다. 본 척도는 27문항이며 자기조절능력(9문항), 긍정성(9문항), 대인관계능력(9문항)의 세 가지 하위요인을 포함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 164명이다. 연구대상이 근무하는 유치원 유형은 공립유치원 56.
예비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의 문항이해도 및 소요시간의 적절성(약 20분 소요됨)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 본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를 임의 표집 하였다. 유치원 유형인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을 적절하게 포함하도록 유의하여 선정했다.
연구 목적과 예상 소요시간 등을 연구대상자에게 사전에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177부를 회수했으며, 이 중 답변이 불성실한 3부를 제외한 164부를 최종 분석했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를 임의 표집 하였다. 유치원 유형인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을 적절하게 포함하도록 유의하여 선정했다. 연구 목적과 예상 소요시간 등을 연구대상자에게 사전에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첫 번째 연구문제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회복탄력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회귀분석의 절차로는 1단계로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투입하고, 2단계로 조절변수인 회복탄력성을 투입했으며, 3단계로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상호작용을 투입하였다.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연구도구의 문항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를 산출했다.
연구문제 1에서와 같이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 간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연구문제 2에서와 같이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먼저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해 공차한계(Tolerance) 및 분산팽창요인(VIF)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연구도구의 문항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를 산출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회복탄력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2단계에서 직무스트레스( =.60, p<.001)와 회복탄력성( =-.25, p<.001)의 주효과가 유의했으며,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의 53.1% 설명하고 있었다(F=153.24, p<.001).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같은영향은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결론은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직무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반면 유치원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r=-.50, p<.01).
01). 부수적으로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 M=2.77(SD=.65), 회복탄력성 M=3.77(SD= .42), 심리적 소진 M=2.90(SD=.62)으로 나타났다.
Gu와 Day[27]는 4년간의 종단연구를 통해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심리적 안녕감을 되찾으며 직업을 유지하는 주요 심리적 변인이 회복탄력성임을 보고한 바 있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회복탄력성이 높은 교사들은 심리적 소진으로 이어지는 직무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크고 작은 일상적인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고 적응했으며,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모델링으로 작용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도 유치원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는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을 조절하는 심리적 변인으로 나타났다.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r=.55,p<.01).
즉, 회복탄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유치원교사 집단이 회복탄력성이 낮은 유치원교사 집단에 비해 직무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심리적 소진의 정도가 더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유치원교사의 회복탄력성 수준이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또한 초등교사[17, 24] 및 유치원교사와 유아특수교사[26]를 대상으로 회복탄력성과 심리적 소진의 수준을 검증한 선행연구 결과와도 맥락을 같이한다. 종합하면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반면 회복탄력성은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며, 이와 같은 결과는 관련 선행연구 결과와 부합되는것을 알 수 있다.
나아가 임해은[7]은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보고한 바 있다. 즉, 사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같은 관계는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한편 김효정[18]은 초등교사의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효과를 보였으나 조절효과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보고하여,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추가 연구가요구됨을 알 수 있다.
예컨대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효과성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2]. 즉, 유아교사가 심리적으로 소진될 경우 교육목표 성취를 위해 몰입하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만족감 및 조직 발전을 위한 헌신의 정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3].
이와 같이 선행연구 결과와의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결론 내리고자 한다. 즉,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을 가중시키는 영향을 미치나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회복탄력성의 수준에 따라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즉, 회복탄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유치원교사 집단이 회복탄력성이 낮은 유치원교사 집단에 비해 직무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심리적 소진의 정도가 더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유치원교사의 회복탄력성 수준이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같은영향은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후속연구
먼저 연구방법론적 측면에서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이에 다양한 지역의 연구대상을 포함한 추후 연구를 통해 연구결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요구된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횡단적 연구설계를 적용하여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했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횡단적 연구설계를 적용하여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했다. 추후 회복탄력성의 수준이 다른 집단을 종단적 연구설계를 활용하여 고찰한다면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화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소진이란 무엇인가?
유치원교사는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이며,누적된 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심리적 소진이란 업무상 대인관계를 주로 담당하는 사람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후군의 하나로,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 및 개인적 성취감을 주된 증상으로 수반한다[1].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최근 연구결과는 심리적 소진이 교사 자신과 유아 및 조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일관적으로 보고하고 있다[2-3].
본 연구의 제한점은 무엇이 언급되는가?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방법론적 측면에서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이에 다양한 지역의 연구대상을 포함한 추후 연구를 통해 연구결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요구된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횡단적 연구설계를 적용하여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했다.
사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무엇에 영향을 미치며, 무엇으로 조절되는가?
나아가 임해은[7]은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를 보고한 바 있다. 즉, 사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같은 관계는 회복탄력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한편 김효정[18]은 초등교사의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효과를 보였으나 조절효과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보고하여,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추가 연구가요구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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