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239 - 250
김민정 (장안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licit the competencies of college faculties and their educational needs depending on the careers. 110 full-time professors from A college in Gyeonggi-do participated in this study from November 27 to December 7, 2018. The findings are that competencies of college facul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역량이란? | 교수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제언을 제공하고 있는 여러 선행연구들은 효과적인 교수지원 프로그램의 마련을 위해서는 대학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수자의 역량을 유목화 하는 작업이 우선시되어야 하며[8], 해당 역량에 대한 부족분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설계 및 운영해야 한다고 제언하고 있다. 역량(competency)은 특정 상황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개인의 특성[9][10]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식, 기술, 태도, 동기, 가치관 등의 복합체이며,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11]. 역량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전문대학 교수자의 역량을 재정의해 보면, 전문대학 교수자의 역량은 전문대학 교수로서의 과업을 중심으로 한 역동적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 훈련을 통해 개선 및 향상 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동기, 가치관 등의 복합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 |
전문대학 교수자의 역량이란 무엇인가? | 역량(competency)은 특정 상황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개인의 특성[9][10]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식, 기술, 태도, 동기, 가치관 등의 복합체이며,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11]. 역량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전문대학 교수자의 역량을 재정의해 보면, 전문대학 교수자의 역량은 전문대학 교수로서의 과업을 중심으로 한 역동적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 훈련을 통해 개선 및 향상 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동기, 가치관 등의 복합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 |
교육환경의 개선이 교수자의 역량 향상을 우선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수한 인적자원의 육성은 교육환경의 개선이나 지원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무엇보다 교육을 실제로 수행하는 주체인 교수자의 역량 향상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1][2]. 교수자는 학생, 교육내용, 교육환경과 더불어 교육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오랜 격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의 질 자체를 끌어올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변인이기 때문이다[3]. 이에, 국내외 여러 대학에서는 교수자의 역량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나, 체계성을 갖추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으며, 선도 대학의 프로그램을 모방하여 이식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4][5][6]. |
R. Ju, & J. I. Choi,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Instructional Consultation to Enhance Teaching Competencies of Professo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9, No. 4, pp. 71-91, 2018. (DOI http://dx.doi.org/10.15854/jes.2018.12.49.4.71)
M. M. Kowal, "Evolution of a profession: A review of the community engagement professional in higher education: A competency model for an emerging field",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on Service-Learning and Community Engagement, Vol. 5, No. 1, pp. 181-183, 2017.
E. H. Yang, & J. Chung, "Need Analysis for Improving Teaching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6, No. 2, pp. 25-52, 2010.
Y. Song, & H. R. Rho, "Analysis of Improvement Needs in University Faculty's Teaching Competency and Lecture Inhibiting Facto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229-251, 2016.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1.229)
S. D. Lee. "Faculties' Perceptions o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Effective Teach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1, pp. 469-478,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1.469)
Y. Song, & H. R. Rho, "Analysis of Improvement Needs in University Faculty's Teaching Competency and Lecture Inhibiting Facto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229-251, 2016.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1.229)
M. R. Um, "A Suggestion on Teaching Support Program through the Competencies analysis of University Faculties'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TPACK)",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Vol. 17, No. 3, 2012.
D. Kim, H. Park, & Y. Lee, "Development of Faculty Competency Model and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of Competencies Based on Life Cyc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1, pp. 133-163, 2018. (DOI http://dx.doi.org/10.17232/KSET.34.1.133)
E. H. Yang, & J. Chung, "Need Analysis for Improving Teaching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6, No. 2, pp. 25-52, 2010.
J. S. Schippmann, R. A. Ash, M. Battista, L. Carr, L. D. Eyde, B., Hesketh, J. Kehoe, K. Pearlman, , E. P, Prien, & J. I. Sanchez et al., "The Practice of Competency Modeling", Personnel Psychology, Vol. 53, pp. 703-740, 2000.
H. Y. Lee, Y. S. Kim, & H. O. Heo, "The Development of a Inventory for Teaching Competency in Colleges of Engineer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8, No. 3, pp. 439-469, 2012.
W. S. Lim, & Y. C. Kim, "Analysis of The Professor's Core Lecture Competen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5, No. 4, pp. 413-434, 2007.
I. H. Jeong, & E. J. Lee, "Educational Needs Analysis Depending on Professors' Position for Teaching Competency Reinforcement", Journal of Korean HRD Research, Vol. 7, No. 1, pp. 1-22, 2012.
M. Blaskovaa, R. Blaskoa, & A. Kucharpikovaa, "Competences and Competence Model of University Teacher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59, pp. 457-467, 2014.
Fairweather, J. S., "The Mythologies of Faculty Productivity: Implications for Institutional Policy and Decision making",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73, No. 1, pp. 26-48, 2002. (DOI http://dx.doi.org/10.1353/jhe.2002.0006)
Tigelaar, D. E., Dolmans, D. H., Wolfhagen, I. H., Van der Vleuten, C. P.,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Framework for Teaching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Vol. 48, No. 2, pp. 253-268, 2004.
D. Kim, H. Park, & Y. Lee, "Development of Faculty Competency Model and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of Competencies Based on Life Cyc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1, pp. 133-163, 2018. (DOI http://dx.doi.org/10.17232/KSET.34.1.133)
HIGHER EDUCATION ACT, Article 47(Purpose), Retrived Jan. 15 from https://elaw.klri.re.kr/kor_service/lawView.do?hseq49071&langENG
K. Kang, & S. H. Par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Competency Tool of University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dion, Vol. 17, No. 9, pp. 88-98, 2017. (DOI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088)
E. G. Lim, B. K. Kim, Y. N. Hong, & S. Y. Kim, "Analysis of Perception and Needs on Teaching Competencies of Faculty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28, No. 2, pp. 45-72, 2018. (DOI https://doi.org/10.21024/pnuedi.28.2.201806.45)
D. Kim, H. Park, & Y. Lee, "Development of Faculty Competency Model and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of Competencies Based on Life Cyc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1, pp. 133-163, 2018. (DOI http://dx.doi.org/10.17232/KSET.34.1.133)
W. S. Lim, & Y. C. Kim, "Analysis of Tthe Professor's Core Lecture Competen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5, No. 4, pp. 413-434, 2007.
C. K. Son, "A Studies on the Program Development for Teaching Improvement of University Faculty and the Test of Its Effect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0, No. 2, pp. 121-150, 2003.
I. H. Jeong, & E. J. Lee, "Educational Needs Analysis Depending on Professors' Position for Teaching Competency Reinforcement", Journal of Korean HRD Research, Vol. 7, No. 1, pp. 1-22, 2012.
M. Blaskovaa, R. Blaskoa, & A. Kucharpikovaa, "Competences and Competence Model of University Teacher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59, pp. 457-467, 2014.
M. Srinivasan, S. T. Li, F. J. Meyers, D. D. Pratt, J. B. Collins, C. Braddock, K. M. Skeff, D. C. West, M. Henderson, R. E. Hales, & D. M. Hilty, "Teaching as a Competency: Competencies for Medical Educators", Academic Medicine, Vol. 86, No. 10, pp. 1211-1220, 2011. (DOI https://doi.org/10.1097/ACM.0b013e31822c5b9a)
C. D.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1, pp. 39-42, 1980.
J. H. Kim, "A Study on the Entrepreneurial support model of college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3, pp. 165-170, 2018.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8.4.3.165)
J. Kim, & E. Cho,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Major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 Vol. 6, No. 2, pp. 72-79, 2018.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8.4.3.165)
M. Kim, & Y. Chung,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 The Mediating Role of Interperson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4, No. 11, pp. 141-164, 2017. (DOI http://dx.doi.org/10.21509/KJYS.2017.11.24.11.1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