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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심사원 역량요소의 중요도와 보유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ortance Level & Present Level Analysis of ISO Auditor' Competency Factors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3 no.3, 2020년, pp.29 - 43  

조기훈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양승원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이동원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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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SO 심사원이 현장중심의 심사역량 제고를 위해서 개인적 특성과 함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 및 전문기술 역량의 우선순위를 규명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사원이 필요로 하는 심사역량을 ISO 19011 기반의 전문지식영역, 직무기술영역에 개인적 특성 영역을 더하여 총 50개의 역량요소로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현재 활동 중인 ISO심사원을 대상으로, 리커트 5점 척도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ISO 심사원의 역량영역별 중요도와 보유도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였고, 전체역량과 각 역량영역별 최우선 순위와 차기우선 순위의 역량요소를 Borich 계수와 Locus for Focus Model을 통해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로 확인된 각 역량영역별 최우선순위의 역량요소들을 고려하여, 심사원의 심사역량 개선을 위해 관련 교육과정 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나아가 기업의 품질, 환경, 안전보건, 사업연속성 등 ISO 경영시스템의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iority of the ISO auditors' specialized knowledge and job skills required to perform their duties, along with their personal characteristics, in order to enhance field-based auditing capability. For achiev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the questionna...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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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ISO 심사원이 필요한 심사역량 요소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도의 수준을 파악하여, 심사원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역량요소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역량수준을 알아보는 것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역량요소별로 중요도와 보유도 수준을 설문조사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각 역량 요소별 중요도와 보유도에 대한 평균값의 차이가 유의한지 통계적으로 확인하였고, Borich 계수 산출을 통해 각 역량요소별로,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Lous for Focus Model를 통해, 각역량요소를 도식화하여 역량요소들에 대한 최우선순위와 차기 우선순위를 분류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다.
  • 그런데 ISO 심사원의 양성 및 보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심사원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수준과 비교하여, 우선적으로 필요한 심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화 된 교육과정을 찾아보기가 어렵고, 과거와 동일한 교육과정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ISO 심사원이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과 함께 전문지식과 전문기술의 중요 심사역량요소들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 도를 분석을 통해서, ISO 심사원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최우선 역량요소와 차기역량요소를 도출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심사원들의 교육과정을 개선하여 심사원들의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고, 나아가 기업의 품질, 환경, 안전보건, 사업연속성 등의 ISO 경영시스템에 대한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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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 인증은 기업이 필수적으로 받아야하는 인증은 아니지만, 중요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ISO 인증은 모든 기업들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강제적인 인증은 아니다. 그렇지만, 원활한 무역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가 확대되고,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확보를 위해 표준에 대한 선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제표준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세계무역기구(WTO) TBT1)(Agreement on Technical Barriers to Trade)는 각국이 국가표준을제·개정하는 경우 국제무역에 있어서 장벽이 되지 않도록 국제표준을 의무적으로 채택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국제표준은 국제사회에서 구속력은 없지만, 대부분의 국가가 수용하고 있어서 사실상 의무 규정화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ISO 인증이 사업의 성패에 직접 작용하는 핵심요인 중의 하나이다.
ISO란 무엇인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국제 표준화 기구를 말하며, 지적활동이나 과학 경제 분야에서 전 세계 상호간의 협력을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ISO 시스템 규격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분야별 시스템 인증을 위한 규격으로서 주로 품질, 환경,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에너지 분야 등으로 분류된다.
ISO 시스템 규격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분류되는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국제 표준화 기구를 말하며, 지적활동이나 과학 경제 분야에서 전 세계 상호간의 협력을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ISO 시스템 규격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분야별 시스템 인증을 위한 규격으로서 주로 품질, 환경,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에너지 분야 등으로 분류된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커져가고 있음에 따라, 고객기업의 경제적 번영과 환경보호, 사회적 정의를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은 ISO 인증에 가치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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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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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oyatzis, R. E. (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Wiley-Interscience. 

  4. Cho, D. Y. (2009). Need Analysis of Job Competence Based on Teacher Development: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KSSTE. 26(2): 365-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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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eon, S. H. (2015). Teaching Competency and Needs Analysis in Accordance with the Teacher's Career in High School.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8. Mink, O. G., Shultz, J. M., and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9. Seo, J. Y., Park, S. J., Park, S. W., and Rah, M. J. (2016). An Analysis of Competency for LEAs Administrative Officer: Focused on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3): 159-180. 

  10. Spencer, L. M. and Spencer, S. M. (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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