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3 no.3, 2020년, pp.29 - 43
조기훈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양승원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 이동원 (우석대학교 기업재난안전관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iority of the ISO auditors' specialized knowledge and job skills required to perform their duties, along with their personal characteristics, in order to enhance field-based auditing capability. For achieving the objectives of the study, the question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ISO 인증은 기업이 필수적으로 받아야하는 인증은 아니지만, 중요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ISO 인증은 모든 기업들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강제적인 인증은 아니다. 그렇지만, 원활한 무역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가 확대되고,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확보를 위해 표준에 대한 선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제표준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세계무역기구(WTO) TBT1)(Agreement on Technical Barriers to Trade)는 각국이 국가표준을제·개정하는 경우 국제무역에 있어서 장벽이 되지 않도록 국제표준을 의무적으로 채택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국제표준은 국제사회에서 구속력은 없지만, 대부분의 국가가 수용하고 있어서 사실상 의무 규정화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ISO 인증이 사업의 성패에 직접 작용하는 핵심요인 중의 하나이다. | |
ISO란 무엇인가?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국제 표준화 기구를 말하며, 지적활동이나 과학 경제 분야에서 전 세계 상호간의 협력을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ISO 시스템 규격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분야별 시스템 인증을 위한 규격으로서 주로 품질, 환경,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에너지 분야 등으로 분류된다. | |
ISO 시스템 규격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분류되는가?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국제 표준화 기구를 말하며, 지적활동이나 과학 경제 분야에서 전 세계 상호간의 협력을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ISO 시스템 규격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분야별 시스템 인증을 위한 규격으로서 주로 품질, 환경,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에너지 분야 등으로 분류된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커져가고 있음에 따라, 고객기업의 경제적 번영과 환경보호, 사회적 정의를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은 ISO 인증에 가치를 두고 있다. |
Abosch, K. S. and Reidy, D. B. (1996). Supporting Teams Through Rewards System. American Compensation Association Journal. 5(4): 72-81.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a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Boyatzis, R. E. (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Wiley-Interscience.
Cho, D. Y. (2009). Need Analysis of Job Competence Based on Teacher Development: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KSSTE. 26(2): 365-385.
Hwang, Y. H. and Park, S. J. (2016). Educational Needs Analysis for Key Vocation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595-603.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18). KS A ISO 19011. Guidelines for Auditing Management Systems. Switzerland: ISO Copyright Office.
Jeon, S. H. (2015). Teaching Competency and Needs Analysis in Accordance with the Teacher's Career in High School.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ink, O. G., Shultz, J. M., and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Seo, J. Y., Park, S. J., Park, S. W., and Rah, M. J. (2016). An Analysis of Competency for LEAs Administrative Officer: Focused on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3): 159-180.
Spencer, L. M. and Spencer, S. M. (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New 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