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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광고의 속성인식과 구전의도 비교연구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Attribute Recogni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f SNS Advertising - Focused on Facebook, Instagram, KaKaoStory and Twitt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419 - 428  

정창준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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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미디어가 디지털 기술의 혜택으로 물리적인 접근성의 편리와 콘텐츠가 갖는 오락성·상호작용성 등의 새로운 미디어의 특장점으로 미디어 점유율을 높이며, 이용자들의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미디어 콘텐츠 소비자들이 기존 전통 미디어에서 SNS로 대거 이동함에 따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페이스북 등 앞서가는 SNS 플랫폼에 발빠르게 적응해 가는 중이다. 본 연구는 미디어 콘텐츠의 생성과 소비 시스템이 서로 비교적 유사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각각의 SNS에서 네 가지 광고속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비교하고, 이 속성들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또 이를 통한 효과적인 SNS 운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media is gaining its media share with the benefits of digital technology, such as the convenience of physical access and the entertainment and interactivity of contents, and are becoming a part of users' lives. As media contents consumers move from traditional media to SNS, marketing communicat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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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서 가장 중복적으로 연구된 정보성·신뢰성·유희성·상호작용성 요인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제는 SNS서비스의 종류도 늘어나고 어느 정도 우리 생활에 정착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되는데, 연구의 새로운 방향으로 서로 다른 SNS광고들에 대해 속성들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이제는 SNS서비스의 종류도 늘어나고 어느 정도 우리 생활에 정착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되는데, 연구의 새로운 방향으로 서로 다른 SNS광고들에 대해 속성들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즉 서로의 비교위위의 속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준비 하는데에 어떤 의미를 가질 것인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선행논문으로 안대천 외[6]는 블로그와 트위터, 그리고 페이스북, 유튜브를 대상으로 연구했는데, 이들 대상은 운영 시스템·콘텐츠 공유 방식이 서로 상이한데, 본 연구대상에서는 SNS광고속성의 차이를 비교하는 데에 운영 시스템과 콘텐츠 공유방식 등이 어느 정도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를 중심으로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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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광고의 고유속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때에 본 논문에서는 SNS유형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에 대해 SNS광고의 고유속성인 정보성, 신뢰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등의 속성들이 각각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이들 SNS 미디어 주사용자인 대학생층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이들 집단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주사용자들로써 현재와 미래의 미디어 소비행동에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으므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는 실무자들에게는 관심층으로 분류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에게 SNS 미디어 주사용자인 대학생 집단은 어떻게 여겨지는가? 이러한 때에 본 논문에서는 SNS유형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에 대해 SNS광고의 고유속성인 정보성, 신뢰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등의 속성들이 각각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이들 SNS 미디어 주사용자인 대학생층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이들 집단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주사용자들로써 현재와 미래의 미디어 소비행동에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으므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는 실무자들에게는 관심층으로 분류될 수 있을 것이다.
SNS란 무엇인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사용자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공유, 그리고 사회적 관계를 생성・유지・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1]. 현재 모바일 기술환경의 개선과 스마트폰의 보급확산,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SNS서비스들이 활성화되면서 SNS활동은 이미 우리 일상생활의 일부로 들어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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