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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481 - 487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이호현 (산강이엔씨(주) 기술연구소) , 강유송 ((주)유신, 도시철도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In this study, finite element analysis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track irregularity of the existing track system on urban transit according to the large-scale excavation work that is constructed adjacent to the serviced line. Based on the numerical analysis, the effect of track irregularity g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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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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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의 인접굴착공사에 따른 지하철 영향평가는 어떠한가? |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 궤도가 위치하는 검토지역에 복합시설 신축공사 굴착공사로 인한 입제적인 궤도틀림 영향평가를 바탕으로 운행선 궤도구조의 안정성 확보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대부분의 인접굴착공사에 따른 지하철 영향평가는 박스나 터널과 같은 지하구조물에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며 열차운행 안전 및 승차감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궤도측면의 안정성 평가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접굴착공사로 인한 지하구조물의 변형 및 이에 따른 레일의 변형수준을 분석하고자 3차원 정밀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
복합시설 신축공사를 위한 굴착공사가 인접 지하철의 궤도틀림에 미치는 영향은? | 반면 궤도의 전반적인 연직 및 수평변위는 공사구간의 중심에서 최대변형이 발생되었다. 인접굴착공사에 따른 기존 구조물의 변형측면의 취약위치는 공사구간의 중심과 같이 구조물의 변형이 크게 발생되는 위치뿐만 아니라 궤도틀림 측면에서는 공사 시종점 구간이 취약위치가 될 수 있음을 해석적으로 입증하였다. | |
도심지 재건축 및 신축건물 공사의 추세는? |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시설 신축공사를 위한 굴착공사가 인접 지하철의 궤도틀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것이다. 최근 빈번하게 시행되고 있는 도심지 재건축 및 신축건물 공사는 대부분 운행선 도시철도 노선주변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넓은 면적을 깊은 심도로 굴착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 궤도가 위치하는 검토지역에 복합시설 신축공사 굴착공사로 인한 입제적인 궤도틀림 영향평가를 바탕으로 운행선 궤도구조의 안정성 확보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J.Y. Choi, D.R. Park, J.S. Chung,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Effect due to Adjacent Excavation on Serviced Railway Lin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 4, pp. 401-406, 2019
S.Y. Shin, J.S. Lee, Y.G. Park, "A study on the stability of the existing subway structure due to nearby construction of new railway line", 2009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148-2165, 2009
S.S. Lee, S.J. Lee, Y.G. Park, S.S. Jeon, "Assessment of Track Stability for Urban Railway in Adjacent to Deep Excavation" 2016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361-366, 2016
B.S. Oh, "A Case Study on the Cause and Reinforcement of Railroad Facilities Settlement According to the Ground Excav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3, No. 10, pp. 85-94, 2012
S.S. Jeon, S.S. Lee, "Track Stability Assessment for Deep Excavations in Adjacent to Urban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6, pp. 614-627, 2018
S.B. Seo, J.W. Park, "Measurement Management of Track Irregularity in the Case of Crossing or Neighboring Railway Construction and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Magazine, Vol. 55, No. 1, pp. 49-56, 2007
J.S. Chung, M.H. Kim, S.G. Lee, H.J. Kim, Y.W. Shin, "A Study on the Behaviour of the Station Structure due to Adjacent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7, No. 11, pp. 55-64, 2016
Lee, S., "A Study on Ground Subsidence Stability when Applied in Multi-layer Composite Foundation Soil",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J.Y. Choi, P.S. Kim, J.S. Chung, "A Study on Optimum Spacing of Rail Joint for Personal Rapid Transit(PRT) Track Syst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3, p.213-22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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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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