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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취약구간 터널통과에 따른 지반침하량 분석
Analysis of Ground Subsidence according to Tunnel Passage in Geological Vulnerable Zon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93 - 399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양규남 (서울교통공사 토목2사업소) ,  김태준 (세종지오텍 기술연구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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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진 시 조우한 석회공동의 지하수 유출에 따른 지반침하 거동을 수치해석을 바탕으로 정량화하고 영향정도를 분석하였다. 현장에서 조사된 지하수위 및 지표면 침하량 등을 토대로 수치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지질취약대 터널통과에 따른 지반침하거동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하수 침투-응력연계해석결과, 수치해석결과는 실제 지반침하거동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지질취약대인 석회암 공동구간의 터널 굴착에 따른 지반 침하는 급격한 지하수위 하강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치해석결과, 지하수위 강하에 의한 토사층 체적감소로 인해 지하수 유출된 이후의 장기적인 아스팔트 지표면 장기 누적침하량은 76~118mm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침하량은 토사층 깊이가 깊을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ubsidence behavior caused by groundwater ex-flow in a limestone cavity encountered during tunnel excavation was quantified based on numerical analysis and the effect was analyzed. Based on the groundwater level and surface subsidence surveyed at the site, a numerical analysis tec...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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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질취약대에 건설되어 운영중인 도시철도 구조물 하부를 전력구 시공을 위한 터널을 쉴드 TBM(Tunnel boring machine)공법을 이용하여 통과하는 대상구간에서 터널통과로 인한 지하수위 변화와 이에 따른 지반 침하거동이 인접 도시철도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검토대상 구간은 석회암 공동이 존재하는 지반조건으로 인해 터널 굴착시공 과정에서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지반침하가 발생하여 전력구 터널 상부에 위치한 도시철도 구조물의 변형이 우려되어 정밀점검을 시행한 구간이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수치해석의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검토하기 위해 경험식을 통한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De Beer(1965)가 제안한 경험식 식(2)를 이용하여 3차원 수치해석 결과의 정확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BAQUS에서 제공하는 지반 해석툴 (Soils)을 이용하여 지하수위 변화에 따른 지반 거동을 모사하였다. 지반 해석은 대상구조물의 투수계수 및 간극비, 간극수압을 설정하여, 시간흐름에 따른 침투해석 (seepage analysis) 및 침투에 따른 연계해석(coupled analysis)이 가능하며, 배수조건에 따른 지반의 변위를 분석할 수 있다[6,7].
  • 본 연구에서는 지질취약구간을 통과하는 터널 굴착 시공에 따른 지하수위 변화와 이에 따른 인접 지반의 침하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쉴드 TBM 굴착구간 및 지반침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도시 철도 구조물을 대상으로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1-5]. 수치해석범위는 터널굴착 및 지하수위 변화에 의한 인접구간 지반의 영향성 분석을 위해 지하수 유출이 발생되었던 터널 공사종점부와 도시철도 구조물을 포함하는 범위로 설정하였다[3-5].
  • 본 연구의 검토대상 구간은 석회암 공동이 존재하는 지반조건으로 인해 터널 굴착시공 과정에서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지반침하가 발생하여 전력구 터널 상부에 위치한 도시철도 구조물의 변형이 우려되어 정밀점검을 시행한 구간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실시설계도서, 지반조사보고서, 정밀안전점검보고서 등을 검토하여 지하수 유출에 따른 지반침하거동 특성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이 쉴드 TBM 1,867m 구간 중 도시철도 역사 인근 공동 및 연약대 구간과 토사발달 구간에 대해 이미 발생한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정밀안전점검 내용을 검토하고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한 지반침하거동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도시철도 구조물을 구성하는 콘크리트는 설계기준 압축강도(fck) 30MPa로 가정, 식 (1)에 대입하여 강도 정수를 산정하였으며, 불투수층으로 가정하였다.
  • 0×10-3cm/sec로 적용하여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석회암 공동구간에 대한 지반공학적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강도정수는 황택진(2013)이 터널 안정성 해석 수행 시 수행한 방안과 유사하게 연암반(공동 분포에 대한 고려하지 않음), 풍화암반(연 암반층은 고려하지 않고 공동은 토사와 자갈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 및 복합지반(공동내 토사, 자갈층과 연암반층 강성 고려)으로 가정하여 각각 2,300MPa, 200MPa, 600MPa의 3가지 강도정수를 수치해석에 적용하였다[6,7]
  • 아스팔트 지표면 침하량 분석결과, 계측종료 당시 누적 침하량은 16∼23mm인 반면, 수치해석 결과는 76∼118mm인 것으로 분석되어 해석 침하량이 실제 측정 침하량 보다 큰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수치해석의 특성상 아스팔트 포장체와 상부 토사층은 연속체로서 일체화 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토사 층에서 지하수위 강하로 지반침하가 발생하면 아스팔트층 또한 자체 강성에 반비례하여 침하가 즉시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해석이란? 수치해석은 해당 응력장에서 발생하는 거동을 모사하는 결정론적 기법이다. 동일한 응력장에서 시간변화에 따른 변화 상태를 구현하기에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 현장에서 조사된 지하수위 및 지표면 침하량 등을 토대로 수치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지질취약대 터널통과에 따른 지반침하거동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1) 본 연구에서 수행한 수치해석은 현장 지반조사 결과, 지하수위 및 지표면 침하량 측정결과 등을 고려하여 정밀 수치모델을 구성하고 지하수 침투-응력연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수치해석결과는 실제 지반침하거동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수치해석결과, 지하수위 강하에 의한 토사층 체적 감소로 인해 지하수 유출된 이후의 장기적인 아스팔트 지표면 장기 누적침하량은 76∼118mm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침하량은 토사층 깊이가 깊을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3) 연구결과, 지질취약대인 석회암 공동구간의 터널 굴착에 따른 지반 침하는 급격한 지하수위 하강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대상구간에 대한 지반 침하 거동 및 도시철도 구조물의 변형수준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 및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수치해석이 가진 한계는? 수치해석은 해당 응력장에서 발생하는 거동을 모사하는 결정론적 기법이다. 동일한 응력장에서 시간변화에 따른 변화 상태를 구현하기에 한계가 있다. 침하가 발생할 수 있는 지반은 지중에 위치하는 침하요인 발생 지점으로부터 지상부까지 순차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거동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J.S. Chung, M.H Kim, S.G Lee, H.J Kim and Y.W. Shin, "A Study on the Behaviour of the Station Structure due to Adjacent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7, No. 1, p. 55-64, 2016 

  2. S.S. Jeon, Y.K. Park, S.J. Lee and K.W. Yoon, "Stability Assessment of Roadbed Affected by Cavities Adjacent to Urban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1, No. 1, pp. 66-77, 2018 

  3. B.S. Oh, "A Case Study on the Cause and Reinforcement of Railroad Facilities Settlement According to the Ground Excav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3, No. 10, pp. 85-94, 2012 

  4. S.S. Jeon and S.S. Lee, "Track Stability Assessment for Deep Excavations in Adjacent to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6, pp. 614-627, 2018 

  5. J.Y. Choi, D.Y. Park and J.S. Chung,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Effect due to Adjacent Excavation on Serviced Railway Line", Jo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4, pp. 401-406, 2019 

  6. T.J. Hwang, "Estimation of Safety Zone of Tunnel due to Adjac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3052-3060, 2013 

  7. G.C. Kweon and T.J. Hwang, "Deformational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s and Subbase Materials with Freeze-Tha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7, No. 7, pp. 1317-13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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