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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561 - 566
엄현영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서동윤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김경민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이성웅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최지환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이강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We propose to design and to implement a recreational and end - of - play robot for symptom relief in patients with depression. The main symptom of depression is the loss of interest and interest in life. The depression diagnosis patient confirms the emotional analysis revealed by his / her robot t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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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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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세계 보건 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은 인류에 가장 큰 부담을 초래하는 10대 질병을 지정하였고, 그 중 우울증은 2000년에 4위, 2004년에 3위 등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30년에는 1위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1]. 우울증의 발병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고, 발병하게 되면 삶의 의욕을 상실하고 무능력감, 고립감, 허무감, 죄책감, 자살 충동까지 느끼며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현저한 장애를 겪게 된다 [2][3]. 본 논문에서는 전문의로부터 우울증 진단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증상 완화를 위한 놀이 로봇을 설계 및 구현한다. | |
일반에서 제작한 로봇 베이비로이드(BabyLoid)란 무엇인가? | 로봇을 통한 질병 증상 완화와 관련된 연구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에서 인형 치료를 위해 제작한 로봇 베이비로이드(BabyLoid)는 노인의 정신질환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고안된 로봇으로 육아 경험을 이미지화함으로써 논리적인 및 합리적인 사고를 고향시키기 위해 제작된 로봇이다 [5]. | |
로봇의 참참참 놀이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가? | 참참참 놀이는 우울증 진단 환자의 표정에서 주요 감정이 슬픔, 경멸, 역겨움, 화남, 놀람 등 부정적인 감정으로 분석되었을 때, 놀이를 진행할 것인지 묻는다. 그림 6과 같이 놀이를 시작한다고 말했을 시 랜덤으로 참참참게임 또는 끝말잇기 게임이 시작된다. 참참참 게임에서도 OpenCV를 사용하여 구현한다. OpenCV가 제공하는 detectMultiScale함수를 통해 사람 모습을 학습시키고 게임이 시작되더라도 큐보의 카메라에 얼굴이 인식되야만 비로소 참참참을 외치게 된다. 본 게임에서는 Q.bo One이 얼굴을 인식한 시점에서의 모습과 참참참을 다 말한 뒤의 모습의 살색 정도를 비교하여 얼굴을 어느 쪽으로 돌렸는지 판별한다. 그 후 공격한 방향과 사용자가 돌린 고개의 방향이 같으면 로봇의 승리, 다르면 사용자의 승리로 게임이 마무리된다. 참참참 놀이은 Q.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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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rth, Frank B, Meier, Paul D, Bogil Kong, Happiness is a choice : a manual on the symptoms, causes, and cures of depression, Elman Publishers, Incheon,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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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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