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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요법을 이용한 노인의 우울증 완화 로봇 'BOOGI'의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Content for the Robot that Relieves Depression in the Elderly Using Music Therap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74 - 85  

정유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정성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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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악기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우울증을 겪는 노인에게 자아 존중감의 증가 및 우울증의 감소를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음악 요법을 로봇에 접목하여 노인들이 음악을 직접 연주할 수 있게 하는 타악기 로봇의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노인의 우울증 완화를 위한 음악치료 로봇의 콘텐츠로써, 노인과 로봇의 상호작용 요소가 도출되었다. 회상을 자극할 수 있는 노래가 선정되었고 노래의 연주에 따른 타악기의 타격에 대한 점수체계가 개발되었다. 또한 상호작용 요소 중 노인들의 감성적 자극요인이 될 수 있는 로봇 표정 요소가 디자인되었다. 표정은 무표정, 기쁨, 아주기쁨으로 구분되며 타악기의 연주 참여도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여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게 된다. 노인이 로봇에서 나오는 음악을 따라 연주하고 참여도의 정도에 따라 노인과 로봇이 상호작용할 수 있다면 단순한 음악 게임기가 아닌 우울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로봇으로서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itive effect of percussion instruments can induce increases in self-esteem and decreases in depression in the elderly. Based on this, the content for a percussion instrument robot that the elderly can use to play music is developed. The elements of the interaction between the elderly a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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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단계 조사의 목적은 카드소팅(Card Sorting)방법을 이용하여 준비된 12개의 표정을 세 표정 그룹으로 사용자가 구분하여 인식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우울증을 완화시키는데 로봇이 이용될 수 있음을 주목하고 전통적으로 노인의 우울증 완화를 위해 사용되던 음악요법과 로봇을 접목하여 새로운 로봇 음악 요법 로봇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그 첫 번째 단계로써, 음악요법으로 인한 우울증 완화가 가능한 로봇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음악 요법 중 노인 우울증 완화를 위한 콘텐츠에 활용될 여러 방법을 탐색하고, 기존의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었던 로봇들을 분석하여 적극적 음악활동이 가능한 로봇이 디자인될 수 있도록 하였다.
  • 음악요법을 적용한 실제 로봇이 제작되면, 그 사용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노인우울증 전문가와 협력하여 우울증을 겪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로봇의 효과를 검증할 것이다. 효과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하여 우울증 척도의 개선 효과를 알아보고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자아존중감척도도 같이 평가하고자 한다.
  • 단순히 음악을 듣고 감상하는 범위를 넘어서서, 로봇과의 교감을 통해 노인들에게 ‘함께 있다’라는 감정을 심어주고 자신의 음악 연주에 로봇이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인터랙션 요소가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우울증을 완화시키는데 로봇이 이용될 수 있음을 주목하고 전통적으로 노인의 우울증 완화를 위해 사용되던 음악요법과 로봇을 접목하여 새로운 로봇 음악 요법 로봇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그 첫 번째 단계로써, 음악요법으로 인한 우울증 완화가 가능한 로봇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제품의 외형디자인이 진행 중이며 향후 엔지니어링 설계, 제작단계가 수행될 것이다. 또한 현 단계에서 선정된 2개의 곡 이외에 다양한 곡들을 추가 선정, 반영함으로써, 연주의 흥미와 동기부여 요소를 높이고자 한다. 눈을 이용한 표정과 배의 게이지는 LED를 이용하며, 진동 센서 등을 활용하여 로봇의 외형 및 구조를 완성할 계획이다.
  • 본 조사에서는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이용하여 표정들을 세 그룹으로 군집화하고, 각각의 그룹이 무표정, 기쁨, 아주 기쁨 중 어느 그룹에 속하는지 알아보려한다. 군집분석이란 각 관측치들 간의 유사성을 측정하여 유사성이 높은 관측치들 끼리 묶어 군집을 나누는 통계분석방법이다[29].
  • 동물모양으로 결정하였으므로, 그 동물에 대한 사용자의 이전 경험과 선호도를 고려해야한다. 사용자가 선입견을 가질 수 있는 개와 고양이 같은 동물은 치료에 사용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선입견이 없는 동물을 선정하려 하였다. 또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물의 경우 그 형태가 사람들에게 명확히 인식 되어 있기 때문에 정교하게 제작된다 하여도 기대치에 미치기 힘들 것으로 생각했다.
  •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음악치료 요법을 적용한 실제 로봇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제품의 외형디자인이 진행 중이며 향후 엔지니어링 설계, 제작단계가 수행될 것이다.
  • 노인우울증 전문가와 협력하여 우울증을 겪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로봇의 효과를 검증할 것이다. 효과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하여 우울증 척도의 개선 효과를 알아보고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자아존중감척도도 같이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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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쉬본 다이어그램은 어떤 형상을 가지고 있는가? 로봇의 표정을 만들기에 앞서 피쉬본 다이어그램 (Fishbone diagram)을 통해 로봇 표정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모두 찾고 주요 인자를 선별하였다. 피쉬본 다이어그램 이란 생선 뼈 모양의 다이어그램으로 주어진 문제가 커다란 가시를 이루고, 해결 또는 원인, 영향 등이 가시에 살처럼 붙어있는 형상이다. 원인과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나 프로세스 초기 단계에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예상과 결과 치를 분석하기 위해서도 사용한다[27]
음악요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비 약물치료를 이용한 우울증 완화방법에는 운동요법, 대인치료, 음악치료, 색채치료 등이 있다. 이 중 비교적 특별한 도구가 필요 없고 노인들이 쉽게 접근 할수 있는 방법은 음악요법이다. 음악활동이 인간의 긍정적 정서 함양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고 그 효과가 커서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요법이다[5].
우울증 치료 방법 중 약물 치료와 비 약물 치료를 같이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울증 치료 방법에는 크게 약물 치료와 비 약물 치료방법이 있다. 약물치료만을 이용하기에는 약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는 위험요소가 크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비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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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통계청, 인구총조사, 2013. 

  2. World health Organization, Global burden of disease:2004, WHO press, 2004. 

  3. http://www.hira.or.kr/ 

  4. J. F. Karp, D. J. Buysse, P. R. Houck, C. Cherry, D. J. Kupfer, and E. Frank, "Relationship of Variability in Residual Symptoms with Recurrence of Major Depressive Disorder during Maintenance Treatment," J. of Psychiatry, Vol.161, No.10, pp.1877-1884, 2004. 

  5. E. T. Gaston, Music in therapy, millan, 1968. 

  6. A. A. Clair and J. Memmott, Therapeutic Uses of Music with Older Adults. Second Edition, Silver Spring, 2008. 

  7.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mw.go.kr/) 

  8. http://www.parorobots.com/ 

  9. 최애나, 권환순, "노래를 중심으로 한 음악치료 회상요법이 노인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7권, 제4호, pp.31-39, 2009. 

  10. 이원유, 권선숙, "노인을 위한 음악요법 프로그램이 우울, 균형, 유연성에 미치는 효과,"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6-24, 2003. 

  11. 최병철, 음악치료, 학지사, 2004. 

  12. R. N. Butler, "The Life Review; An Interpretation of Reminiscence in The Aged," J. of Psychiatry, Vol.26, No.1, 1963. 

  13. D. Ice, The Effects of Music and Guided Imagery on Self-Esteem of Elderly Female Care Home Residents, The University of Kansas, 1984. 

  14. http://www.robon.co.kr/news/ 

  15. http://www.parorobots.com/ 

  16. 류정우, 박천수, 김재홍, 강상승, 오진환, 손주찬, 조현규, "KOBIE: 애완형 감성로봇", 로봇공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pp.154-163, 2008. 

  17. H. Kozima, M. P. Michalowshi, and C. Nakagawa, "Keepon: A Playful Robot for Research, Therapy, and Entertai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obotics, Vol.1, No.1, pp.3-18, 2009. 

  18. K. E. Gfeller, 김수지 외 역, 음악치료학 개론, 권혜경 음악치료센터, 2002. 

  19. 안미현, 음악치료의 원리와 방법,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0. T. U. Karl and D. E. Steven, 김재정 외 역, 제품개발론, 한올출판사, 2004. 

  21. M. Snyder and R. Lindquist, Complementary & Alternative Therapies in Nursing: 6th Ed.,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9. 

  22. 이화수, 애완동물 기르기가 유아의 감정이입 및 동물애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3. M. R. Banks and W. A. Banks, "The Effects of Animal Assisted Therapy on Loneliness in An Elderly Population in Long-term Care Facilities," J. of Gerontology, Vol.57A, No.7, pp.428-432, 2002. 

  24. S. J. Brodie and F. C. Biley, "An Exploration of The Potential Benefits of Pet Facilitated Therapy," J. of Clinical Nursing, Vol.8, No.4, pp.329-337, 1999. 

  25. F. M. Karl, D. G. Robert, C. C. Ho, and T. K. Clington, "Too Real for Comfort; Uncanny Responces to Computer Generated Faces," J of Computers in Human Behaviors, Vol.25, No.3, pp.695-710, 2009. 

  26. 이상호, 로봇디자인에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표정요소의 결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7. http://en.wikipedia.org/wiki/Fishbone_diagram 

  28. 박은정, 서종환, 하상오, "카드소팅테스트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7 봄 학술대회 논문집, 제9권, 제1호, pp.152-153, 2007. 

  29. 노형진, SPSS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형설출판사, 2006. 

  30. 현은자, 장시경, 박현경, 연혜민, 김수미, 박성주, "유아교육 기관용 지능형 로봇의 '우리반' 콘텐츠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48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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