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55 - 63
서주영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신승훈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Recently, there is a strong interest in SW basic education for non-major students in universities, but SW non-majors are having a hard time learning. This paper proposes a class operation method that utilizes customized contents reflecting the interests of non-majors, rather than using existing le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중고에 비해 대학의 SW의무교육에서 운영에 차질을 겪는 이유는? |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SW교육을 의무교육으로 실시하고 있는 초중고의 경우 SW의무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개편에 대한 정책 결정은 2015년에 이루어졌고, 교육 내용에 대한 협의와 실험은 정책 결정 이전부터 검토와 보완의 과정이 오랜 기간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왔다 [4-7]. 반면, 대학의 경우에는 충분한 준비 기간이나 학교 구성원들과 심도 깊게 논의할 여유 없이 사업 선정과 동시에 각 대학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된 면이 있기에 현재까지도 많은 대학들이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특히 갑작스럽게 의무화되어 진행된 대학의 SW기초교육은 학생 입장에선 스스로 학습 동기를 찾기 힘들어 하고, SW기초 교육 담당 교수들도 교육 대상인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수업을 맡게 된 탓에 수업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8-11]. | |
컴퓨팅사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컴퓨팅사고는 2000년대에 자넷윙에 의해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초해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디자인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접근 방법이며, 디지털 세대에게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와 같은 동일한 기초 적인 능력’으로 정의되고 있다[21,22]. 실제 기존의 비전 공자를 대상으로 한 컴퓨터 활용 능력이나 프로그래밍 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보다 컴퓨팅사고 교육은 상대적으로 더 큰 효과성을 보이고 있다[9,15]. | |
비전공 학생들의 SW 학습 어려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비전공 학생들의 SW 학습 어려움에 관한 연구에서도 컴퓨팅 사고 교육에서 학생들은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적합한 명령어 사용과 같은 교과과정 자체의 어려움과 함께 학습 콘텐츠에 대한 흥미와 재미가 컴퓨팅 사고 역량 배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13]. 기존 SW교육의 학습 콘텐츠가 기본적으로 비전공자가 이해하기엔 생소한 경향이 있고, 교육 대상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 없이 진행된 탓에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만한 학습 콘텐츠가 미흡하며 학습 동기가 저조하다는 것이 비전공자 SW교육의 어려움으로 자주 언급되는 요인 중 하나이다[14]. |
IITP. (2019).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the National Program for Excellence in SW. https://www.iitp.kr/kr/1/notice/reportAndClarify/view.it?ArticleIdx3561&counttrue
SW University Council. (2020). Introduction of SW University. SW University. http://www.swuniv.kr/33
SW University Council. (2020). Status of Selected SW Universities. SW University. http://www.swuniv.kr/condition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Pla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r SW-centric Society.
K. S. Oh & S. J. Ahn.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2), 11-20.
K. M. Kim. (2017).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4), 59-66.
H, C. Lee et al. (2015).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15-JINHEUNG-077.
J. E. Na. (2017). Software Education Needs Analysis in Liberal Ar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3), 63-89.
G. J. Park & Y. J. Choi. (2018).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the Non-major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4(4), 273-293.
W. Y. Kim. (2018). Is University Software Education Good as It Is: Special Information Meeting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ZDNet 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80209110815
M. S. Lee. (2018). Current Status and Crisis of University Software Education. SPRI. https://spri.kr/posts/view/22496.
S. J. Lee. (2018). A Study on Designing a Class of Convergence Thinking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s, 36, 255-263. DOI:10.17548/ksaf.2018.12.30.255
S. H. Kim. (2015).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49-57.
J. Y.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DOI:10.14400/JDC.2017.15.7.123
J. Y. Seo, S. H. Shin & E. H. Goo. (2018). A Study on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the SW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 21-31 DOI:10.14400/JDC.2018.16.5.021
W. S. Kim. (2019). A Study on the Students Perceptions Trend for Software Essentials Subject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4), 161-180.
S. Y. Pi. (2016).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1-8 DOI:10.14400/JDC.2016.14.10.1
W. S. Kim. (2017).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Freshman on Computational Thinking as Essential Course. Culture and Convergence, 39(6), 141-170.
SW University Council. (2020). Introduction of Selected SW Universities. SW University. http://www.swuniv.kr/organization
J. M. Wing.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ACM, 49(3), 33-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