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SW 융합인재 양성 방안
Strategies for Competency Education on SW Convergenc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현철
참여연구자 이민석 , 윤일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8
주관부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Presidential Advisory Council on Science &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900000176
DB 구축일자 2019-06-08

초록

배경

제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 곁에 와있다. 우리가‘혁명’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에는 어떠한 특정한 기술의 등장과 그것으로 인한 산업의 발전만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며, 그것이 사회·경제·문화·산업 전반에 걸쳐 기존의 주체와 체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만한 폭발적인 영향력을 가졌을 때이다.

빅 데이터,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지능형 로봇, 사물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기술의 등장과 대중화는 대부분의 단순 지식 노동, 인지적 노동을 자동화시켜 대체하게 될 것이다.
2016년 다보스 포럼에서는 이것이 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 약 ... 10
  • 제 1 장 연구 개요 ... 18
  •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표 ... 18
  • 1. 연구 배경 ... 18
  • 2. 연구 목표 ... 21
  •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22
  • 1. 연구 내용 ... 22
  • 2. 연구 방법 ... 23
  • 제 2 장 4차 산업혁명과 인재상의 변화 ... 25
  • 제 1 절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 25
  •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 25
  •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 27
  • 제 2 절 4차 산업혁명시대 일자리의 변화 ... 30
  • 1. 산업 구조의 변화 ... 30
  • 2. 직업과 고용의 변화 ... 33
  • 제 3 절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과 인재상의 변화 ... 41
  • 1. 역량 변화의 배경 ... 41
  • 2. 역량의 변화 ... 43
  • 3. 핵심역량 도출 ... 49
  • 4. 새로운 인재상 ... 52
  • 제 4 절 소결 및 시사점 ... 55
  • 제 3 장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분석 ... 57
  • 제 1 절 국내 SW 융합인재 역량과 교육적 접근 ... 57
  • 1. 국내 SW 융합인재 역량 현황 ... 57
  • 2. SW 융합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방법 및 도구 ... 64
  • 제 2 절 국내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67
  • 1. (초·중·고)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67
  • 2. (대학)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89
  • 3. (일반/평생)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92
  • 제 3 절 해외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95
  • 1. (초·중·고)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95
  • 2. (대학)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102
  • 3. (일반/평생) SW 융합인재 양성 동향 ... 108
  • 제 4 절 소결 및 시사점 ... 111
  • 제 4 장 SW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제언 ... 115
  • 제 1 절 기본 방향 및 정책 제언 개요 ... 115
  • 1. 기본 방향 ... 115
  • 2. 정책 제언 개요 ... 116
  • 제 2 절 정책 제언 및 추진 과제 ... 117
  • 1. SW 융합역량 강화 – 초·중·고 컴퓨팅사고력 강화 ... 117
  • 2. SW 융합역량 강화 - 대학 및 산업계 SW 전문·융합 역량 제고 ... 124
  • 3. SW 교육혁신기반 구축 - SW 융합형 교원양성 시스템 고도화 ... 130
  • 4. SW 교육혁신기반 구축 - 유연한 교육체계 확보 ... 133
  • 5. SW 교육혁신기반 구축 - 융합인재 양성 거버넌스 체계 구축 ... 137
  • 6. 국민 융합역량 확산 - SW 융합교육 대국민 공감대 형성 ... 139
  • 7. 국민 융합역량 확산 - 국민 SW 기초역량 함양 유도 ... 142
  • 제 5 장 결론 ... 145
  • 부 록 ... 147
  • 참 고 문 헌 ... 166
  • 끝페이지 ... 170

표/그림 (5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