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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11 - 217
대학에서의 학기말 프로젝트 작업은 한 학기동안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주제 선정, 계획, 결과 도출 과정을 진행해 가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이다.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의 학기말 프로젝트 작업의 경우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 한 후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완성하게 된다. 그러나 교양과목으로 소프트웨어 교과목을 수강하는 컴퓨터 비전공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행을 원활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수자의 피드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의 학기말 프로그래밍 교과목에 대한 프로젝트 수행과정에 적용 할 수 있는 교수자-학습자간의 토론을 통한 피드백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프로젝트 작업과정에 적용하여 진행과정 및 결과물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The term project executed at the university is a learner-centered learning method in which students select their topics, draw up their plans, and produce results by themselves based on the content they have learned during the semester. Through the term-end project of the subjects relating softw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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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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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의 주요 과정은 어떻게 나뉘는가? |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현실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 하는 사고방식으로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정보 분석, 알고리즘 작성 등을 통하여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6]. 컴퓨팅 사고력 의 주요 과정은 추상화, 자동화로 나누어 처리된다. 추 상화 과정은 현실의 문제를 이해, 분석, 해결 가능한 상 태로 만들기 위해 구조화 및 모델링 하는 작업이고, 자동화 과정은 실제로 동작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자동화 방법을 설계하여 프로그램을 구현 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테스트 및 추론을 실시하는 과정으로 처리하게 된다[6]. | |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된 1학기에 비해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적용한 2학기에 학습자가 프로 그래밍 능력이 상승되었다고 체감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확인된 결과로 알수 있는 것은? | 즉,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된 1학기에 비해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적용한 2학기에 학습자가 프로 그래밍 능력이 상승되었다고 체감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결과를 보면,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했을 때 토론 을 통해 작업내용을 체계화 및 구체화시키며 완성해 가 는 과정에서 성취감이 상승되었음을 알 수 있다. | |
컴퓨팅 사고력이라는 용어가 의미하는 바는? | Wing)이 모든 사람들 이 컴퓨팅 사고력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 하면서 부터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기 시작했다[5].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현실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 하는 사고방식으로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정보 분석, 알고리즘 작성 등을 통하여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6]. 컴퓨팅 사고력 의 주요 과정은 추상화, 자동화로 나누어 처리된다. |
B. E. Penpra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igher Education, Palgrave Macmillan, pp. 207-22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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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s.columbia.edu/education/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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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Nah, Computational thinking as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The 10th joint deliberation for professors and faculty members in charge of liberal education,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pp. 19-27, 2017.
S. Lee & J. Kim, "A Study of SW Education for Non-Majors in Sungkyun SW Education iNstitution(SSEN),"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p. 107-109, 2017.
J. Kim et al.,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SW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5.
https://www.python.org/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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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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