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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전공자의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er-learner Feedback Method for Effective Software Project Execution of Non-Computer Major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11 - 217  

정혜욱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대학에서의 학기말 프로젝트 작업은 한 학기동안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주제 선정, 계획, 결과 도출 과정을 진행해 가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이다.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의 학기말 프로젝트 작업의 경우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 한 후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완성하게 된다. 그러나 교양과목으로 소프트웨어 교과목을 수강하는 컴퓨터 비전공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행을 원활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수자의 피드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의 학기말 프로그래밍 교과목에 대한 프로젝트 수행과정에 적용 할 수 있는 교수자-학습자간의 토론을 통한 피드백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프로젝트 작업과정에 적용하여 진행과정 및 결과물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rm project executed at the university is a learner-centered learning method in which students select their topics, draw up their plans, and produce results by themselves based on the content they have learned during the semester. Through the term-end project of the subjects relating software,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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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프로젝트 작업을 위한 교수자의 피드백 방법을 설계하고, 학생들의 학기말 프로젝트 지도에 적용한 후 프로젝트 결과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행 후 학습자가 체감하는 프로그래밍 능력의 변화와 프로젝트 수행과정 중 학생들이 느꼈던 어려운 점에 대한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컴퓨터 비전공자들의 프로젝트 작업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컴퓨터 비전공자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처음으로 수행을 하는 경우 학습자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역량에 맞는 교수자의 피드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 학기동안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교과목의 프로젝트 작업에서 기존의 학습자 중심으로만 진행하였던 방식과는 달리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설계하여 적용 한 후 그 효과를 프로젝트 내용 평가와 학습자 의견 분석의 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미적용 했을 때 보다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창의성, 기능성, 완성도 측면의 평가점수가 상승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연세대학교에서는 2017년도부터 비전공자를 위한 필수교양 과목으로 소프트웨어 영역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 기초 과목으로 ‘컴퓨팅적 사고와 SW프로그래밍’을 개설하였다. 이 수업을 수강 후 학생들이 컴퓨터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젝트 작업을 통해 스스로 문제의 정의부터 해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하며 컴퓨팅적 사고 함양과 일상생활에 적용 할 수 있는 응용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0]. 2015년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성균관대학교는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위하여 성균SW교육원을 설립하고 모든 신입생에게 컴퓨팅 사고력 중심으로 편성된 교과목(컴퓨팅과 기초SW, 컴퓨팅사고와 SW코딩, 문제해결과 알고리즘)을 단계별로 학습 후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교육시키고 있다[1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프로젝트 작업을 위한 교수자의 피드백 방법을 설계하고, 학생들의 학기말 프로젝트 지도에 적용한 후 프로젝트 결과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행 후 학습자가 체감하는 프로그래밍 능력의 변화와 프로젝트 수행과정 중 학생들이 느꼈던 어려운 점에 대한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컴퓨터 비전공자들의 프로젝트 작업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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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 의 주요 과정은 어떻게 나뉘는가?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현실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 하는 사고방식으로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정보 분석, 알고리즘 작성 등을 통하여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6]. 컴퓨팅 사고력 의 주요 과정은 추상화, 자동화로 나누어 처리된다. 추 상화 과정은 현실의 문제를 이해, 분석, 해결 가능한 상 태로 만들기 위해 구조화 및 모델링 하는 작업이고, 자동화 과정은 실제로 동작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자동화 방법을 설계하여 프로그램을 구현 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테스트 및 추론을 실시하는 과정으로 처리하게 된다[6].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된 1학기에 비해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적용한 2학기에 학습자가 프로 그래밍 능력이 상승되었다고 체감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확인된 결과로 알수 있는 것은? 즉,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된 1학기에 비해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적용한 2학기에 학습자가 프로 그래밍 능력이 상승되었다고 체감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결과를 보면, 교수자-학습자 피드백 방법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했을 때 토론 을 통해 작업내용을 체계화 및 구체화시키며 완성해 가 는 과정에서 성취감이 상승되었음을 알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이라는 용어가 의미하는 바는? Wing)이 모든 사람들 이 컴퓨팅 사고력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 하면서 부터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기 시작했다[5].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현실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 하는 사고방식으로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정보 분석, 알고리즘 작성 등을 통하여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6]. 컴퓨팅 사고력 의 주요 과정은 추상화, 자동화로 나누어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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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Y. Park & Y. H. Chang, "Study on Arduino Kit VR contents modularization based on virtualization technology in software education field,"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3, pp. 293-298, 2018.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8.4.3.293 

  2. H. Jung, "Finding the Research Possibilities of Computer Technologies in Art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6, No. 2, pp. 51-57, 2018. DOI: http://dx.doi.org/10.17703/IJACT.2018.6.2.51 

  3. B. E. Penpra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igher Education, Palgrave Macmillan, pp. 207-229, 2018. 

  4. S. Papert,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Basic Books Pub, 1980. 

  5. J.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33-35, 2006. 

  6. Y. Tabesh, "Computational thinking," Olympiads in Informatics, Vol. 11, pp.65-70, 2017. 

  7. https://cs50.harvard.edu 

  8. https://www.cs.columbia.edu/education/courses 

  9. https://bjc.berkeley.edu 

  10. J. Nah, Computational thinking as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The 10th joint deliberation for professors and faculty members in charge of liberal education,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pp. 19-27, 2017. 

  11. S. Lee & J. Kim, "A Study of SW Education for Non-Majors in Sungkyun SW Education iNstitution(SSEN),"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p. 107-109, 2017. 

  12. J. Kim et al.,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SW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5. 

  13. https://www.python.org/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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