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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애플리케이션 UX 디자인 평가 접근 방법
UX Design Evaluation and its Approach to Mobile Applications for Smart Applianc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8 no.3, 2019년, pp.70 - 79  

류시천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조선대학교 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최진영 (조선대학교 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심미희 (조선대학교 대학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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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기대에 부응하는 UX 디자인 구현 여부가 스마트 가전의 차별화를 결정짓는 중요 변수가 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 가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과정에서 UX 디자인 평가 문제를 다루었다.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 레인지 후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UX 디자인 평가 내용을 실험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목적은 스마트 가전 애플리케이션의 UX 디자인 사용자 평가 방법의 의의를 탐색하고 더불어 정량적 정성적 평가 방법의 혼용이 UX 디자인 개발 과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제안하는 것이다. 주요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평가를 통해 UX 디자인 개선 방향이 구체화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UX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평가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UX 디자인 평가에서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의 혼용이 상호 보완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연구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UX 디자인 평가 과정에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의 역할을 구분하여 접근하면 효율적이다. 예컨대, '허니콤 모델' 등의 정량평가를 통해 <사용자 경험 촉진/저해 발생 속성>을 '탐색적'으로 파악하고, '사용자 심층 인터뷰' 등의 정성평가를 통해 <사용자 경험촉진/저해 발생 속성 가운데 구체적인 서비스 기능 문제 요소>를 '측정'하고 '검증'하는 것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lementing UX design that meets user expectations has become an important variable that determines the prominence of smart home appliances. This study addresses the UX design evaluation issues in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of smart home appliances. As an experimental research subject, the UX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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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심층 인터뷰에서는 앞서 정량평가 세부 내용에 대한 평가 이유 및 내적 동기를 파악하였다. 더불어 애플리케이션에 사용 환경에 대한 피험자의 종합적인 경험 요소를 파악하였다. 과업 수행 시간이 지체된 부분은 과업 수행 과정을 촬영영상을 통해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UX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서 사용자 평가 문제를 다루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UX 디자인 평가 및 주요 평가방법론을 고찰하였고, 이를 토대로 정량평가 방법과 정성평가 방법을 혼용하여 실험연구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실험연구를 위해, 최근 시장 진입을 토대로 향후 수요급증이 예상되는 <스마트 레인지 후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① 스마트 가전 애플리케이션의 UX 디자인 평가에서 사용자 평가의 의미를 탐색하고, ②더불어 사용자 평가 과정에서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을 함께 혼용하는 것이 UX 디자인 개발 과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 실험 목표는에 대한 UX 디자인 평가를 통해 세부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다.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 가전을 제어하기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과정에서 UX 디자인 평가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실험연구를 위해, 최근 시장 진입을 토대로 향후 수요급증이 예상되는 <스마트 레인지 후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P2 피험자의 경우에도 ‘장치 추가’ 메뉴와 관련하여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였지만, 애플리케이션의 색채가 안정감이 있고 전문적인 느낌을 주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P3 피험자는 전체 그래픽 표현은 깔끔하지만 중년 주부들이 각각의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접근성과 사용성 부분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평가하였다. P4 피험자는 아이콘 크기가 현재보다 컸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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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표출 프로토콜은 무엇으로 불리기도 하는가? 사고표출 프로토콜은 일명 ‘소리 내어 생각 말하기’ 또는 ‘과업 수행 내용 표출하기(Task-aloud)’로 불리기도 한다. 주어진 절차에 맞춰 사용자가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고, 각각의 단계별 과업 수행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 감정, 조작 행동의 의미를 소리 내어 말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8].
스마트 가전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의 두 가지 중요한 이슈는 무엇인가? 스마트 가전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에는 두 가지 중요한 이슈가 존재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Mobile Application Accessibility)’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 User Experience Design)’이 바로 그것이다. 장애인과 고령자를 포함하여 최종 사용자가 누구이든, 그들이 어떤 통신 환경에 놓여있든,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구동되어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모바일 접근성 이슈는 더 이상 거론의 여지가 없다.
휴리스틱 평가는 무엇인가? 휴리스틱 평가는 해당분야 전문가가 지침에 따라 문제를 발견하고 감정하는 방법이다.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유지 여부,현실 세계와 시스템의 일치 여부,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부여 여부, 실수에 대한 방지 기능 제공 여부, 오류의 인지 및 회복 기능 제공 여부 등을 중심으로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는 방식이다[7]. 완벽한 UX 디자인 평가를 하려면 사용자 그룹을 참여시킨 상태에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하지만 비용과 시간의 제약으로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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